한글을 읽고 쓰는 데 어려움이 없는 아이도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글자'는 읽지만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 문제. 초등 입학 전에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워줘야 하는 이유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한글을 읽고 쓸 수 있으면 충분하지 굳이 '읽기 능력'까지 닦아줘야 하느냐고 묻는 엄마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는 것. 읽기와 읽기 능력은 다르다. 읽기가 단순히 그림책에 쓰인 글자를 보고 소리 내 읊는 것이라면, 읽기 능력이란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으로 자신의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나아가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한마디로 어휘력, 분석력, 추리력, 판단력, 상상력 등이 포함된 개념인 셈. 대개 아이가 글자를 읽으면 그 의미까지 다 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착각이다. 가령 '곰 사냥을 떠나자'라는 문장을 읽었더라도 곰의 생김새나 특징, 사냥의 의미 등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 아무런 이미지도 떠올리지 못했다면 이는 제대로 읽은 것이 아니다.
읽기 능력이 중요한 진짜 이유
초등 입학 전 읽기 능력을 키워줘야 하는 이유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모든 학습에서 뒤처지고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기 쉽기 때문. 국어뿐 아니라 모든 과목의 지식과 정보가 모두 글로 표현되어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절대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가령 문장형 수학 문제의 경우 지문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면 정답은커녕 풀어볼 엄두조차 내지 못한다.
어릴 때 다진 읽기 기초가 튼튼하면 연령이 높아질수록 담을 수 있는 지식의 양이 늘고 이는 다른 학습의 밑바탕이 된다. 읽기 능력이 뛰어난 아이는 책을 보며 모르는 것에 궁금증을 갖는 것과 동시에 그것을 알고자 하는 호기심이 발동한다. 그동안 부모가 아이의 질문에 적극 답해주고 함께 정보를 찾아보는 등 호기심을 적절히 채워줬다면 아이는 서서히 사전이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직접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것이다. 이렇게 스스로 어휘력과 배경 지식을 쌓아나가는 것. 어휘력과 배경 지식이 풍부할수록 학습한 것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이해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학교에서 컴퓨터 수업을 받을 때 컴퓨터의 작동 원리, 부품의 이름이나 기능, 소프트웨어 기능 등에 대해 잘 아는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훨씬 더 쉽게 컴퓨터를 배울 수 있다. 게다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더 깊게 이해하고, 수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효과까지 있다.
왜 책을 많이 읽어줘도 이해력이 떨어질까?
사실 요즘 아이들이 초등 입학 전 읽는 독서량은 상당한 수준이다. 단행본 그림책은 물론 전집부터 백과사전까지 몇백 권이 넘는 책을 읽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도 적지 않다. 하지만 초등학교 교사들은 '말귀를 못 알아듣는 아이들이 많아졌다'고 입을 모은다. 책을 읽어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수업 내용도 알아듣지 못한다는 뜻이다. 흔히 책을 많이 보면 읽기 능력이 자연히 길러진다고 여긴다. 하지만 무조건 많은 책을 읽어준다고 해서 읽기 능력이 향상되는 건 아니다. 읽기 능력의 핵심 키워드는 어떤 책을, 어떤 방법으로 읽어주느냐다. 책을 많이 읽어줬는데도 아이의 읽기 능력이 떨어진다면 첫 번째로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인지 점검해봐야 한다. 엄마들이 아이의 수준이나 흥미를 고려하기보다 다른 집 애들이 많이 읽는다는 책, 초등 입학에 대비해야 한다는 강박에 수준 높은 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글이 많은 책을 읽어주며 자기만족감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두 번째는 지나친 독후활동과 질문이다. 읽었던 책의 내용을 떠올리고 연관된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정도의 '가벼운' 독후활동과 질문은 아이의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만들기, 그리기, 독후감쓰기 등 눈에 보이는 독후활동만을 고집한다거나 책을 읽는 도중에 "너 이거 진짜 알아?" 하고 독서의 흐름을 깨는 질문,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얘기해봐" 식의 확인 등은 그 반대 결과를 불러온다. 그러니 아이가 책 읽기 자체를 즐길 기회를 더 많이 주자. 읽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기본 전제는 아이가 책을 좋아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아이 혼자 책을 보는 것. 부모가 아이를 키우면서 뿌듯한 순간 중 하나는 어느 날 아이가 글을 깨쳐 혼자 책을 읽을 때다. 다른 아이들은 책을 읽어달라고 조른다는데 우리 아이는 유창하게 혼자 읽으니 괜히 어깨가 으쓱해질 터. 하지만 책은 지식과 경험의 양과 무게만큼 읽히는 법이다. 엄마도 어려운 철학책을 보면 이해도가 떨어지듯 아직 세상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없는 아이가 혼자 책을 읽는 것은 단지 표면적으로 글자를 읊어댈 뿐 '제대로' 이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한글을 뗀 이후라도 아이 혼자 읽기와 엄마가 읽어주기를 병행하는 게 바람직하다.
넷째는 '빨리 빨리 독서'다. 책을 읽을 때는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면서 재미를 느껴야 하는데 엄마가 빨리 읽으라고 독촉하면 그럴 수 없다. 아이가 제 속도에 맞게 책을 읽으면 모르는 단어가 몇 개 나와도 문맥이나 그림을 보며 의미를 유추할 수 있지만 글자만 읽고 지나가면 알 방법이 없다. 어휘력과 상상력을 키울 좋은 기회를 놓치는 셈. 몇 권의 책을 읽느냐보다 한 권을 읽어도 어떤 재미난 내용이 담겼는지 알고 책 구석구석을 탐색해야 읽기 능력이 향상된다.
마지막으로 '과한 칭찬'이다. 아이가 책 읽는 모습이 기특해 '오버'해서 칭찬을 반복하면 아이는 엄마가 보는 데서만 책을 읽는 척할 수도 있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는 것처럼 보여도 아이의 머릿속에는 단 한 권의 책 내용도 제대로 들어 있지 않은 셈. '책을 읽으니 착한 아이'라는 칭찬은 아이를 눈치 보게 만든다는 걸 명심하자.
◆ 아이의 '읽기 능력' 키워주는 5가지 방법
1 소리 내 읽어야 효과적
눈으로 보는 것보다 귀로 듣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르다. 따라서 부모가 읽어주는 것은 물론 아이 스스로 소리 내어 읽으면 이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초등 입학 전 연령이라면 소리 내 책을 읽을 때 어느 정도 음독 오류가 있다. 하지만 초등 저학년 때까지는 음독 오류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글자를 틀리게 읽는다는 것은 그만큼 글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진다는 의미. 소리 내어 곧잘 읽는 아이일수록 내용을 잘 이해하므로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연습하는 게 좋다. 아이가 부모나 동생 등 가족에게 책을 읽어주게 하면 독서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는 효과도 있다. 참고로 7~8세 아이가 1학년 국어 교과서 글자 크기로 쓰인 A4 절반 분량의 글을 몸을 움직이거나 시선을 다른 곳에 주지 않고 한자리에서 다 읽고 대략의 내용을 파악했다면 적절한 읽기 수준이다.
2 언제든 질문하게 한다
아이가 책을 읽다가 모르는 것이 생기면 질문하는지 관찰해보자. 만약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소극적인 기질 때문인지, 평소 부모가 아이의 질문에 제대로 답해주지 않아서인지 되짚어보자. 질문을 해야 사고력이 키워지는 법. 책을 읽다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언제든 질문하도록 지도하자. 아이가 실제로 질문을 했을 때는 적극 호응해주되 꼭 답을 알려줄 필요는 없다. 사물의 이름이나 단어의 의미를 묻는다면 답해줘야 하지만 어떤 일의 원인이나 결과를 묻는다면 아이에게 되묻는 게 좋다. 가령 아이가 "엄마, 초식 공룡이 자갈을 함께 먹는다는데, 그럼 자갈은 어떻게 되는 걸까?"라고 묻는다면 "글쎄, 네 생각에는 어떻게 될 것 같아?"라고 되묻는 식. 아이가 "똥으로 나올 것 같아"라고 답했다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묻고 엄마의 생각도 들려준다. 이렇게 아이가 충분히 생각해보고 답변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는 게 바람직하다.
3 독서 편식도 괜찮다
아이가 좋아하는 특정 책만 본다며 독서 편식을 걱정하고 심지어 그 책을 치워버리는 엄마들이 있다. 하지만 미취학 연령이라면 좋아하는 책을 더 좋아하는 하는 게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지름길.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골라 푹 빠져들면서 자연스레 읽기 능력이 향상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의 책에도 관심이 옮겨가기 마련이다. 아이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 분야의 책은 아이의 수준보다 약간 낮은 책을 택해 엄마가 소리 내 읽어주면서 흥미를 유도해볼 것. 이렇게 이해하기 쉬운 책으로 배경 지식을 쌓다 보면 특정 단어를 듣고 머릿속에 해당 이미지를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떠올리고 이는 아이의 읽기 능력을 또 한 단계 끌어올린다.
4 그림책을 많이 보여주자
그림책은 어린 아이나 보는 책이라는 편견을 버리자. 단언컨대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 데 이보다 훌륭한 교재는 없다. 평소 그림책, 화보집, 도감 등을 많이 보면 긴 글 속에서 단어를 발견했을 때 해당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올리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림책뿐 아니라 사진이나 도표 등 시각 자료가 풍부한 책도 좋다. 아이의 이해력은 결국 얼마나 많은 배경 지식을 쌓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간혹 문장이 긴 글을 접하지 않으면 초등 국어를 배울 때 당황할지 모른다는 염려 때문에 6~7세 무렵 수준을 갑자기 높여 긴 문장에 작은 글자로 채워진 책을 읽히는 엄마들도 있는데 이는 금물. 오히려 수준에 맞지 않는 책 때문에 주눅이 들 뿐이다.
5 질문은 가볍게, 흐름을 끊지 않는다
엄마가 던지는 적절한 질문은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워준다. 하지만 이는 '제대로' 질문했을 때 가능한 일. 사실 엄마 입장에서는 아이가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해 확인하고 싶을 때가 많다. 그래서 아이가 책을 다 읽기가 무섭게 "주인공 이름이 뭐야?", "전체 줄거리를 설명해봐", "공주가 왕자를 어디서 만났지?" 등을 물어보는데 이는 나쁜 질문의 예. 아이의 이해력이 아니라 기억력을 테스트하는 결과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엄마 머릿속에는 이미 책의 줄거리가 정리돼 있기 때문에 아이가 떠듬거리거나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대답을 하면 "그런 부분이 어디 있니?"라며 면박을 주기 쉽다. 아이가 어떤 책을 읽었다면 "재미있었니?", "가장 기억에 남는 게 뭐야?", "어떤 장면이 제일 마음에 들어?" 식으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아이만의 대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하면서 내용을 상기시킬 것. 아이가 책에 관련된 질문을 하고 엄마가 맞히는 놀이를 해도 좋다. 또한 한창 이야기에 몰입해 있는 아이에게 이해도를 높인답시고 "너 이 단어 알아?"라고 묻는 것도 금물. 엄마는 단어를 설명한 후 책 읽기를 계속할 수 있지만 아이는 다시 흐름을 좇아가기 어렵다.
◆ 실전! 읽기 능력 키우는 그림책 읽기
< 우리 몸의 구멍 >
입, 코, 귀, 눈, 항문 등 우리 몸의 주요 기관을 '구멍'이라는 매개로 풀어나가는 독특한 과학 그림책. 놀이하듯 즐겁게 신체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다.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길벗어린이
+ 이렇게 읽어요!_ 책장을 펼치기 전 표지에 있는 커다란 구멍을 보고 "이건 뭘까?" 질문을 던져 아이의 호기심과 흥미를 돋우자. 첫 장을 펼치면 나타나는 까만 동그라미를 가리키며 "어, 이게 뭐지?"라고 물어보고 엄마의 생각도 말한 뒤 다음 장을 펼쳐 욕실 바닥의 구멍이라는 걸 확인한다. 그다음 입, 귀, 눈, 땀구멍 등 우리 몸의 구멍을 차례로 보여주면서 "그 구멍으로 무엇을 할까?"라며 각 신체 기관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책을 읽은 뒤에는 "우리 집에는 어떤 구멍이 있을까?" 질문하고 아이가 직접 피리 구멍, 콘센트 구멍 등을 찾아내게 한다.
< 지렁이가 흙똥을 누었어 >
지렁이가 땅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이해하기 쉬운 글과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한 생태 그림책. 이성실 글, 이태수 그림, 다섯수레
+ 이렇게 읽어요!_ 관찰력을 키워주는 생생한 시각 자료를 담은 책. 책장을 넘기며 '닭은 먹이를 어떻게 쪼아 먹는지', '지렁이는 어떻게 생겼는지' 그림을 '읽어보게' 하자. 지렁이가 굴을 파고 다니며 땅을 숨 쉬게 하고 흙똥을 누어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내용의 흐름을 찬찬히 살펴본 다음 지렁이와 식물의 연관 관계를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 아씨방 일곱 동무 >
<규중칠무쟁론기>라는 옛 수필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각색한 그림책. 바느질 좋아하는 아씨의 일곱 친구인 바늘, 실, 골무, 다리미, 가위, 자, 인두 등은 서로가 제일 중요하다고 뽐내다가 결국 모두가 함께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영경 글·그림, 비룡소
+ 이렇게 읽어요!_ 바느질이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에게는 다소 낯선 그림책. 책을 읽기 전 실과 바늘로 직접 바느질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책을 읽은 뒤 일곱 친구가 잘난 체하는 장면을 떠올리며 아이도 이렇게 잘난 척한 적은 없었는지, 친구의 잘난 척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등을 이야기 나눠본다.
< 도깨비를 빨아 버린 우리 엄마 >
튼튼한 팔로 무엇이든 빨아버리는 씩씩한 엄마가 천둥번개도깨비까지 빨아 깨끗하게 만들어 하늘로 돌려보냈다는 이야기. 건방진 말을 하는 험상궂은 도깨비를 엄마가 가볍게 제압해 빨래통에 던져 넣는 장면이 압권이다. 사토 와키코 글·그림, 한림출판사
+ 이렇게 읽어요!_ 도깨비와 함께 빨랫줄에 널린 소시지, 우산, 주전자, 강아지, 가위, 모자, 국자 등을 살펴보고 왜 이것들을 엄마가 빨았는지 아이와 함께 추리해보자.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기 전에 "과연 엄마가 도깨비들을 빨아준다고 했을까? 네 생각은 어때?"라고 물어볼 것. 책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아이라면 대개 '그렇다'고 답하는데 그때 "왜 그렇게 생각하는데?"라며 이유도 함께 물어보자. 만일 아이가 '빨아주지 않는다'라고 답하더라도 역시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물어보고 마지막 장의 결론을 확인하면 된다.
< 넉 점 반 >
'네 시 반'의 옛말인 '넉 점 반'. 시간을 물어보고 오라는 심부름을 다녀오던 아이는 길에서 물 먹는 닭도 구경하고 개미도 구경하고 잠자리와 꽃도 구경한다. 시간이 한참 흘러 해가 꼴딱 진 뒤에야 집에 돌아와 "엄마, 시방 넉 점 반이래"라고 이야기하는 내용으로 신기한 것을 보면 넋을 빼앗기고야 마는 아이 특유의 심리를 탁월하게 그려냈다. 윤석중 글, 김영경 그림, 창비
+ 이렇게 읽어요!_ 아이가 시간을 물어보러 간 가게에서는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지 살펴보고 '성냥은 어디 있을까?' 등을 물으며 숨은그림찾기를 해보자. 저녁을 먹는 형제들 사이로 슬그머니 들어가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그럼 지금 몇 시쯤 됐을 것 같아?"라고 묻고 아이의 답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들어본다.
info. 더 많은 독서 지도법이 궁금하다면
<초등 적기독서> 어릴 때 언제, 무슨 책을, 어떻게 읽히느냐가 평생 독서력을 좌우한다고 말하는 책. 연령별 적기 독서법을 담아 지금 내 아이에게 읽혀야 하는 책은 무엇인지, 왜 그 책을 읽혀야 하는지 고민해보게 한다. 장서영 글, 글담출판사
기획: 한보미 기자 | 사진: 이주현 | 모델: 김동연(6세) | 도움말: 장서영(청어람독서코칭센터 소장, <초등 적기 독서> 저자) | 어시스트: 위현아 | 의상협찬: 유니클로키즈(02-3442-3012), 펜디키즈(02-3447-7701), 바바라키즈(02-514-9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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