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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자동차 엔진브레이크 _ 두가지 사용요령 배우기.

花受紛-동아줄 2014. 3. 21. 23:51

 

 

차량의 성능은 시간이 갈수록 월등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차체 제어 장치와 더불어 차선이탈을 방지하는 기능까지 더하면

이제 향후 10년 후면 사람이 더이상 운전을 하지 않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기술의 진보는 차량의 제어력을 더욱 높여주었는데요.

여전히 사람의 힘으로 그것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엔진브레이크가 상황에 따라서 반드시

사용해야 될 일이 있습니다.

 

 

학교앞이나 횡단 보도를 지날 때. 신호가 바뀌자 마자 뛰쳐 나오는

아이들이 있기 마련인데요. 아직 어린아이들의 경우

자동차의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일이

많으며 저역시 학교앞을 지날 때에는 최대한 서행하여

지나지만 간혹 공이 차도로 굴러가면서 반사적으로

뛰쳐나오는 아이들을 볼 때면 급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자동차 엔진 브레이크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이렇게

급정지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두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 주행시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는 것 만으로

속도가 감속하는데요 이것을 엔진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그만큼 풋 브레이크를 사용할 일이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연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급브레이크의 사용입니다. 누군가는 방어운전만 잘한다면

급브레이크를 사용할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추석연휴 대개 2시간 마다 한번꼴로 사고가

줄지어 일어나던데.. 가족과 함께 고향을 방문하는 동안

운전을 조심하지 않고 방어운전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비상상황은 고속도로에서 비일비재 합니다.

 

100km로 달리던 차량에 갑작스럽게 정지를 해야 하는 일이

 

없다고 단정짓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효율적로 정지하는 방법을 배워볼 필요가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D에서 기어의 단수를 -방향으로 내려주는것인데요.

오토의 경우에 해당하며 수동자동차의 경우 기어를 한단계 내려주면서

브레이크를 밟으시면됩니다. 기어를 내리면서 브레이크를 조작하면

순간 RPM은 상승하지만 곧이어 더욱 빠르게 정지함을 알 수 있는데요

 

제동거리가 줄어들면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말 위급한 상황에서는 모든 기어 단수를 내려서 1단으로 만들고

사이드 브레이크까지 올려주면 더욱 좋겠지요. 중요한 점은 한번에

기어를 바꾸는것이 아니라 단계별로 낮춰야 하며

 

사이드 브레이크의 경우 고속운전시에는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사고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지가 반드시 필요한 위급상황에 20km 미만일때

 급정지 기능이 작동하게 된다는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출처 : 연예인 옷장 엿보기
글쓴이 : 푸쓰ㅇㅅㅇ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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