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부모교육.청소년.일반

부모자녀 친밀도 및 규제 검사

花受紛-동아줄 2014. 3. 4. 21:37

부모자녀 친밀도 및 규제 검사

 

A.

친밀도

1) 자녀와 함께 식사를 자주 하는 편이다.

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을 잘 아는 편이다.

3) 여가 시간을 자녀와 함께 보내는 편이다.

4) TV시청이나 게임을 함께 하는 편이다.

5) 옷이나 물건 등 쇼핑을 함께 하는 편이다.

6) 자녀의 일정을 일일이 챙기는 편이다.

7) 문자와 전화통화를 자주 하는 편이다.

5점 이상이면 친밀도가 높은 편, 3,4점이면 보통, 2점 이하면 낮은 편

 

규제

1) 자녀가 공부시간을 잘 지키지 않아 갈등이 있었다.

2) 약속을 잘 지키지 않아 갈등이 있었다.

3) 잘못을 하면 벌을 준다.

4) 귀가 시간이 정해져 있다.

5) 생활 규칙은 부모가 정하는 편이다.

6) 자녀가 해야 할 분명한 역할이 있다.

7) 자녀를 꽉 잡아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5점 이상이면 규제가 높은 편, 3,4점이면 보통, 2점 이하면 낮은 편

 

위에서의 점수를 가지고 아래의 항목을 체크해보세요. 4점을 기준으로 높은 가정과 낮은 가정을 구분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는 아래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 가정에는 이런 것이 조금 더 필요하겠다는 정도의 팁을 얻으시면 좋겠지요.

 

 

친밀도, 규제가 모두 높은 가정은

피노키오 유형으로 권위주의적인 가족 유형이다.

여기서 피노키오는 꼭두각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유형의 가족은 부모가 만든 엄격한 규칙에 따라 자녀가 행동하기를 기대하고, 자녀는 자율성을 상실한 채 시키는대로만 해야 한다는 것으로 인해 힘들어할 가능성이 있다.

 

친밀도는 높고, 규제가 약한 가정은

망아지형 유형으로 지나치게 허용적인 가족 유형이다.

사실상 이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어떻게 대하고 무엇을 해주어야할지를 잘 모르고 양육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녀는 어느 정도의 규칙 안에 있을 때 오히려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친밀도가 낮고, 규제는 강한 가정은

고군분투 유형으로 자녀에게 거절감을 주는 유형이다.

자녀들은 부모님에게서 인정이나 지원을 받는다는 느낌은 적은데 반하여 요구와 규제가 많다고 느끼기 쉽다. 그러므로 자신감이 부족하고 늘 허전한 느낌을 가지게 될 수 있으며 나 혼자 세상을 살아간다고 느낄 수 있다.

 

친밀도, 규제가 모두 낮은 가정은

나몰라 유형으로 방임적인 가족 유형이다.

부모와 자녀간의 친밀한 감정도 강하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 서로에 대해 관여도 많이 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부모가 삶에 바빠서 또는 자녀양육 자체에 관심이 적어서 자녀를 그냥 내버려두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