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없고 내성적인 어린이〓주로 사인펜이나 볼펜으로 그린다. 성격이 대범한 친구들과 협동화를 그려보거나
대담하고 움직임이 많은 소재의 그림을 그려보면 도움이 된다.
▽집중을 못하고 시끄러운 어린이〓제대로 색칠을 못하고 흐트러지게 그린다. 인내력을 키우기 위해 육면체 도형을
하나하나 색칠해 보거나 도화지 안에 틀을 만든 뒤 그려본다.
▽공격적인 어린이〓동물 발톱, 장미꽃 가시 등을 그리는 것이 특징. 하늘, 바다, 꽃동산 등을 많이 그려보고 물감을 이용한
그리기 작업을 해본다.
▽완벽을 추구하는 어린이〓그림이 빈틈없이 색칠돼 있는 것이 특징. 인물과 동물을 도화지에 꽉 차게 그려보거나 물감을
이용한 협동화, 찰흙을 이용한 작업을 해본다.
어린이의 마음 상태에 따라 즐겨 쓰는 색깔도 다르다. 초조하고 불안한 어린이는 파란색, 고집이 센 어린이는
검은색이나 군청색, 대담하고 창의력이 높은 어린이는 빨간색을 즐겨 사용한다.
출처/초등미술전자교과
출처 : 부천미술심리발달센터(부천미술치료센터)
글쓴이 : Juniper 원글보기
메모 :
'♧강의목록1♧ > 미술.애니어.도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9분할 통합 회화법(그림심리진단) (0) | 2012.10.16 |
---|---|
[스크랩] 게슈탈트 미술치료 (0) | 2012.10.16 |
[스크랩] 노인 프로그램 (0) | 2012.10.16 |
[스크랩] 주제가 없거나 형태가 나오지 않는 그림-아동미술심리 (0) | 2012.10.16 |
[스크랩] 장애아동을 미술로 치료할 수 있다?? (0) | 2012.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