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자살.우울.생명존중

[스크랩] 중,고등부 동계 수련회 특강 자살방지교육강의안

花受紛-동아줄 2012. 9. 30. 20:57

중고등부 동계 수련회 특강으로 진행한 자살방지교육강의안

   

강의계획서

 2012년도 자살방지교육(경기도 광명시)

교육

대상

중고등학생

참석인원

증거 자료

교육

강사

   

장소

00교회

 명

사     진     매   

동영상 10 분

시간

1교시(50분) 휴식(10분) 2교시(50분)

중요인사

교육구분

예방

교 재

구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년도)

주교재

청소년자살방지

김태영, 윤한철

 

부교재

PPT

부교재

 동영상

 

교육

목표

청소년들에게 자살방지를 위하여 생명의 소중함, 자존감, 각종 스트레스와 우울증해소 및 또래집단의 왕따 극복 및 위기 대처방법을 교육한다.

교수방법

☑ 강의 ☑ 토론 □ 발표 ☑ 시청각 ☑ 실기 ☑기타(     )

활용기자재

☑BeamProject(사용) ☑Computer □DVD □Camcorder □기타(     )

순서

시간

강의계획

구분

비고

1

5분

인사(아이스브레이크)

PPT 활용

 

2

10분

자살에 대한 이해

PPT 활용

 

3

15분

생명의 가치(생명존중퀴즈)

PPT 활용

실기

4

15분

자존감 살리기

자기소개 자존감 사랑 비전선포

PPT 활용

실기

5

5분

자신의 것을 사랑하기

동영상“앤드류의노래”

10분

- 휴식 -

5

15분

스트레스 대처방안

PPT 활용

실기

6

15분

신호, 알아 차리기

PPT 활용

 

7

 15분

 왜? 태어났니?

 PPT 활용

동영상

8

5분

끝인사

PPT 활용

 

9

 

 

 

 

10

 

 

 

 

순서

강의계획

구분

비고

내용

1

5

인사

(Ice-Break)

 

안녕하십니까! 자살방지 한국협회 교육 강사(인사)

오늘 이렇게 동산교회 중고등부 학생들을 만나게 되어 엄청 반갑습니다.

우리 서로 인사를 했으면 좋겠는데요. 이렇게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서로 내밀면서, “네가 이 세상에서 최고야!”(반응- 좀 어색한 분위기로 얼어붙었네요....^^) 오늘 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 이제 강의를 시작하겠는데요, 먼저 퀴즈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맞추신 분에게는 아주 작고 또 작은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2

15

자살에 대한 이해&현황

PPT

 

☞ 질문 - OECD 회원국가 중에서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 한 것이 무엇입니까? 답 - 자살률(“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 그중에서도 청소년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기록했습니다. 이 같은 수치는 물질문명과 과학기술이 발전해가는 것과는 반대로 사람들의 마음은 점점 더 소외되고 단절돼가고 있음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통계청 조사에서도 2009년 우리나라 자살사망자 수는 1만5,413명으로 전년 대비 19.9%, 10년 전에 비해서는 118.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즉, 하루 평균으로는 42.2명, 34분마다 1명이 사망한다는 것입니다.”

☞ 질문 - 이렇게 자살하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반응-무엇이든지 말씀해 보세요.) 답 - 여러 가지로 자살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지만, 생애 초기 부모의 상실, 학대, 우울증과 관계있습니다. 여러 성격 유형에서 우울과 공격성의 역동,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등이 자살과 관련이 많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라고 합니다. 그 외에 가정 안의 문제나 분노, 부모와의 갈등이 중요 요소라고 합니다. 여기 다음 그림을 보시면서 자살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순서

강의계획

구분

비고

내용

2

15

자살에 대한 이해&현황

PPT

 

그림을 보시면 자살하는 이유가 친구, 부모, 교사, 자아와의 관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 부모, 교사, 자아와의 관계에서 자신이 받는 스트레스, 충동성, 비행, 우울증을 통제하거나 감정과 이성을 조절하는 능력이 상실될 때 자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비난이나 책망 또는 문책이나 폭행을 당했을 때 자신이 그것을 조절하지 못합니다. 화면과 같은 말을 들을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 질문 - 자살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의문은 무엇이겠습니까? 즉 자살을 생각할 때도 같은 느낌을 갖는 것인데, 사람들은 보통 이렇게 말하면서 비관한다고 합니다. 그 답은 “왜? 나만 이런 거야!”

“왜? 나만 당하는 거야!” “왜? 나만 겪는 고난이지?”

“왜? 나만 겪는 고통이지?” “왜? 나만 고독하지?”

“왜? 나만 남은거야!” “왜? 나에게 절망만 있어!”

“나 하나만 없으면 돼지?” “왜? 나만 싫어하지?”

“왜? 나만 아프지?????” 이러한 의문은 결국 사람을 우울하게 만들고 자신감과 자존감이 없어지며 결국은 충동적으로 자기 조절 능력을 잃어버려 자신의 목숨을 뺏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이유 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절망”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이 “절망”은 자신의 조절 능력을 상실하게 만들고 무기력하게 만들며, 더 나아가 충동적으로 자살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그 누구도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 주지 못한다는 외로움과 고독과 아무도 자신의 짐을 함께 지지 않으려 한다는 중압감과 성적에 대한 부담이 절망감을 극대화 시켜서 자살로 몰고 가는 것입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이러한 부담과 비관과 아픔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자살을 선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극복한다면 우리는 자살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질문 - 자살할 때, 주변에는 무슨 일들이 터질까요?

가정에 엄청난 충격과 아픔과 고통을 죽을 때 까지 갖고 가게 합니다.

사회에 엄청난 충격을 주어 혼란, 자살확대, 생명경시 현상으로 암울한 사회를 만들게 됩니다. 자살은 가정과 사회를 병들게 하는 전염병입니다.

3

15

생명의 가치

생명존중

퀴즈

PPT

실기

자살이 전염병이기 때문에 백신 치료제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떤 약물보다는 효과적인 백신인데, 그것은 “생명 존중”과 “자아 존중”입니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생명사랑”과 “자아사랑”입니다. 그리고 주위의 “아름다운 사랑의 공동체 형성”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자살에 대한 퀴즈를 내겠습니다. PPT를 참조 바랍니다.

문제

해설

1

자살하려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진실)똑같은 상황과 문제에 처하더라도 사람마다 그 영향을 다르게 받는다. 어떤 사람에게는 사소한 일이 다른 사람에게는 죽고 싶은 생각이 들만큼 끔찍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2

자살하겠다고 얘기하는 청소년들은 실제로는 자살하지 않는다.

(거짓)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는 ‘도움을 찾으려는 외침’이다. 청소년이 도움을 요청하는데 반응하지 않는다면 비극적인 결과로 끝날 수 있다.

3

자살하거나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보통의 청소년들과는 다르다.

(거짓)자살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자살자들이 어떠하다는 일반적인 특성은 없다. 단지 자살 위험이 좀 더 높은 집단이 있을 뿐이다.

4

자살하는 청소년은 죽으려는 의지가 확고하다.

(거짓)대부분의 자살하는 청소년들은 삶이나 죽음을 스스로 결정하지 않는다. 자살위험을 무사히 넘기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 따라서 그 위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주위에서 보호하고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

자살은 예방 가능하다.

(진실)청소년들이 평소에 신체와 정신이 건강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주변에서 관심을 갖는다면 위기상황에서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

6

자살하려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정신적 장애를 앓고 있다.

(거짓)자살을 한 사람들 중 일부는 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살하려는 행동이 단지 정신질활 때문에 생겨난 것은 아니다.

7

자살을 시도했던 청소년이 안정을 찾기 시작하면 안심해도 된다.

(거짓)자살하려던 사람이 안정을 찾기 시작하면 주변 사람들은 안심한다. 그러나 자살하려던 사람은 문제와 두려움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이 아니므로 또 다시 자살시도를 할 수 있다. 기분이 좋아진 것으로 인해 자살시도를 할 에너지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분이 나아지기 시작할 때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8

대부분의 자살한 청소년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해 도움을 요청한다.

(진실)자살한 청소년들이 학교 친구들에게 자살생각과 계획을 이야기했다는 증거가 많이 있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상황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기보다 비언어적인 몸짓으로 신호를 보내어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다.

9

자살은 유전된다.

(거짓)가족 중에 누군가 자살로 죽었다면 유족들의 자살위험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자살이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10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자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진실)자살하려는 청소년들은 처음에 방어적이고 도움을 거부하지만,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를 원한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심한 정서적인 고통이 끝나기를 바라는 것이지, 죽기를 원하지 않는다. 진심으로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서적으로 고통을 나누려 한다면 나중에 이것을 고맙게 생각할 것이다.

지금, 여러분들이 풀어 본 진실과 거짓을 통해서 자살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알았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 번 더 질문하겠습니다. 왜? 죽으면 안돼죠?(반응-죽고 싶어서요!!!???) PPT를 보세요.

[오직 하나밖에 없는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1. 생명 있는 존재들은 단 하나의 생명만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따라서 한 번 생명을 잃어버리면 다시 되찾을 수 없습니다.

2. 한 생명은 다른 생명들과는 다른, 그만의 고유한 특징을 가졌습니다.

[모든 삶의 원동력이 되는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1. 생명이 없으면 다른 어떠한 활동도 할 수 없습니다.

2. 한겨울 동안 땅속에 있던 씨앗이 봄이 되자 파릇파릇 싹을 틔우듯이, 생명력이 있는 존재는 무언가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쳐 봅시다. “생명은 하나밖에 없다!”“생명은 하나 밖에 없는 인생이다!”“생명은 어떤 물질로도 바꿀 수 없다!”“생명은 하나님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은 지켜야 하며 존중해야 하며 다른 생명까지도 소중이 여겨야 합니다.

4

15

자존감

살리기

자기소개

자존감

사랑

자신의 것을 사랑하기

비전선포

PPT

음향

영상

실습

지금 우리는 아주 심각합니다. 급격히 늘어나는 자살행위는 우리 사회를 더욱 병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어른들은 생활고에 시달려서 가족 동반으로 자살하고, 노인들은 이제 그만 살고 싶다고 자살하고, 청소년들은 성적을 비관해서 죽고 왕따 당해서 죽고 참지 못해서 자살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생명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은 다 알 것입니다. 가장 소중한 생명이라는 것을 순간적으로 잊어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희망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자살을 막고 예방하는 가장 첫 번째는 자신에 대한 존재감을 확실하고 굳건하게 세우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그럼, 잠깐 자존감을 세우기 위한 연습을 하겠습니다.

1. 친밀감 형성을 위한 인사나누기(검지 끝에 자신의 표정을 그리고 서로 만나 인사하기)

2. 3명 이상에게 자기 소개하기(이름, 이름의 뜻, 생일, 꿈, 가장 듣고 싶은 말, 장점, 자신에게 전하는 사랑의 메시지)

3. 느낀 점 말해보기(대표2인)

4. 영상“자신의 것을 사랑하기”

이제 동영상“앤드류의 노래”를 잠깐 보겠습니다.(영상)

영상을 보시고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셨습니까? 참~ 목소리가 곱죠?

비록 왕따를 당해도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노래를 사랑하고 자존감을 세울 때 비로소 극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동영상이었습니다.

5. 자존감 사랑 4대 선포하기

“나는 나를 소중히 여기겠다”

“나는 고통과 괴로움을 당해도 나 자신을 사랑하겠다”

“나는 극심한 고통이 생기면 주변에 꼭 알려 도움을 받겠다”

“나는 다른 사람의 생명도 소중하게 여겨 손을 내밀겠다”

-휴식10분-

5

10

스트레스

대처방안

PPT

실기

이제, 두 번째로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연습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법은 크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과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극적인 방법보다는 적극적인 방법을 취하는 것이 자살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여기서는 적극적인 방법만을 살펴보겠습니다.

-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한다.

- 스트레스에 대한 나의 속마음을 남에게 직접 말하고 의논한다.

“이런 경우 난 힘들어.”☞ 혹시 나를 무시하지 않을 까 두려워 하거나 부끄러워 하지 마시고 분명하게 말해야 합니다.

- 나보다 더 어려운 처지에 빠진 사람과 비교하여 위로를 받는다.

- 과거의 경험을 되살려 그 문제를 생각해 본다.

- 융통성 있는 해결을 찾으며 여러 방향으로 노력한다.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해 보려고 노력한다.

- 좋은 것, 기쁜 것, 즐거운 것, 긍정적인 것을 찾는다.

- 운동, 즐거운 음악, 특히 노래를 부르며 즐긴다.

- 종교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 울음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타고난 방어기제이다. 절망적인 생각이 들면 소리를 내어 펑펑 울어본다.

-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으려 애 쓰지 말고, 스스로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거드름을 피워 본다.  

- 거울 보며“넌 잘 하고 있어”자기 최면과 자신감은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한다.

- 일광욕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난다고 한다.

- 물을 자주 마신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인체의 수분 소모량이 증가한다고 한다.

- 아침 식사는 꼭 하루의 활동을 시작하는 에너지를 뇌와 몸에 공급한다고 한다.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일수록 스트레스가 높다.

- 자신을 긍정적으로 위로하고 격려하기

“난 괜찮아!”“그래!그럴 수도 있지!”“이런 상황에서는 누구라도 그럴 거야!”“나도 잘 하는 것 있어!”“나에게는 예수님이 계셔서 난 행복해!”

순서

강의계획

구분

비고

내용

6

5

신호

알아 차리기

PPT

자살은 죽은 사람에게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살이란 극단적인 것을 선택하게 만든 주변 사람들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절망이란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전문적으로 자살을 막지는 못하지만 알아챌 수는 있습니다. 주변에 친구들의 행동과 말을 통해서 우리는 그 친구가 도움을 구하는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신호를 보이면 빨리 알아차려야 합니다.

1, 언어신호

-반복적으로 자살에 대해 말하거나 농담하는 일이 많아졌다.

-자살에 대한 미화나 긍정적인 느낌을 말하거나 표현한다.

-심한 우울과 무력감과 절망감을 호소한다.

-‘더 이상은 못하겠어’, ‘끝내버리고 싶어’, ‘이제 모든 걸 끝낼 거야’등의 말을 한다.

- 자기비하적 표현을 자주한다.

“내가 없어지는 것이 훨씬 나아”“나는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사소한 일에도 과도한 자책감과 죄의식을 표현한다.

2. 행동신호

-일상 활동에서 흥미와 즐거움이 상실되고 활기가 없고 위축되어 있다.

-잠을 잘 못자고 멍하게 앉아있거나 엎드려 있어서 정상적인 수업집중과 교우관계가 되지 않는다.

-행동이 지체되어 매우 느리고 둔하거나 반대로 매우 초조하고 안절부절 못한다.

-잘 못 먹거나 아니면 마구 먹는다.

-대인관계가 잘 안되고, 고립되고 일상적인 대화조차도 회피하게 된다.

-갖고 있던 주요한 소유물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주변 정리를 한다.

-유언장을 쓴다.

-자살과 관련된 낙서,글을 쓰는 행동을 보인다.

-약을 모은다.

-자살하려는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다.

-침울하거나 괴로워하던 표정을 짓던 사람이 갑자기 평온한 상태를 보인다.

3. 상황신호

-갑작스럽고 충격적인 스트레스가 올 때 충동적 감정 폭발

혹시 주변에 이런 반응을 보이는 친구가 있습니까? 그러한 말과 행동을 장난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만약에 있다면, 그런 친구를 무시하거나 장난으로 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신호를 알아 차리고 진정으로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학교와 가정에서 그리고 친구들을 잘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나 자신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7

왜?

태어났니?

PPT

영상

이 땅에 있는 모든 생명은 존재의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식탁에서 음식을 먹을 때를 생각해 보세요.(PPT) 그 음식조차 목적이 있어서 식탁위에 올려놓여진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살아있는 생명체인 우리가 음식 앞에서 부끄럽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야 할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 주는 목적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왜? 태어났습니까? 우리들의 생명이 소중한 것처럼, 우리의 삶의 목적 또한 소중합니다. 그러나 그 목적은 아주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어려움과 역경과 고통이 있습니다.

“고진감래”라는 말이 있습니다. 또 “초년고생은 사서도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일대기를 보면 모두 공통적인 것이 있는데 그것은 “고통을 인내한 결과”라는 것입니다.

퀴즈 하나 내겠습니다. “무엇이 찢어 지도록 가난하다” - 똥구멍

옛날 우리 나라는 못살았습니다.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었으며, 해마다 2-4월까지는 먹을 것이 없어서 초근목피로 살았다고 합니다. 나무뿌리나 나무껍질을 캐거나 벗겨서 삶아 먹었고, 심지어 집쥐까지 잡아먹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때 소나무껍질 속피를 벗겨내어 삶아 우려내고 그것을 두들겨서 부드럽게 빚어 떡을 해 먹었다고 합니다. 섬유질이 과대한 나무껍질이었기에 소화가 잘 안되어 장내에서 단단하게 뭉쳐 굳어버려 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변을 보다보면 찢어질 수 밖에 없었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우리나라가 가난한 나라였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아니, 그것보다 더 우리는 못살았습니다. 그래도 힘들다고 죽거나 스트레스 받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 수 있었을까? 그것은 꿈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삶에 목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 때문에 절망하거나 포기한 것이 아니라 그것들 때문에 오히려 소망과 희망을 품었습니다.

이제 영상을 하나 보고 오늘 강의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순서

강의계획

구분

비고

내용

8

5

끝인사

PPT

음향

 

영상을 보시면서 무엇을 느끼셨습니까?(음악Q)

자 이제, 눈을 감으시고 먼저, 나 자신은 이 땅에 태어난 오로지 하나만 있는 생명체라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세상에는 나의 생명은 오로지 하나 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도 하나밖에 없습니다. 나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두의 생명을 사랑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변을 더 자세히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이 땅에 태어난 목적이 무엇인지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우리 자신의 미래를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고진감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 목적을 이루는 것이 내가 지금 친구 때문에 그리고 엄마 아빠 때문에 겪는 스트레스 보다 더 중요합니다.

부디 오늘 강의를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자살’을 바꾸어 읽으면 ‘살자’가 된다는 것을 아시죠? 여러분도 살고 친구도 살고 우리 사회도 살아서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며, 행복한 나 자신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따라서 외쳐 볼까요! “나는 행복자로다”, “너도 행복자로다”

출처 : 월드사운드
글쓴이 : 조동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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