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치료♧/☎수술:치료

내체질에는무슨병이잘생길까

花受紛-동아줄 2012. 3. 23. 09:12

내체질에는 무슨병이 잘 올까? (예방과 치료)

 

1. 사람의 체질을 크게는 4가지로 분류하는데, 4가지 체질을 각각 2가지 형태로 재분류하여 8가지로 본다.

 

2. 사람의 체질이 이렇게 다른 것은 외형은 비슷해 보이지만, 내부 5 6부의 크기와 길이가 다르므로 인해 5 6부의 기능이 서로 달라서 생리와 병리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 체질별로 잘 오는 병이 정해져 있고, 자기에게 해로운 음식과 이로운 음식이 이미 정해져 있게된다.

 

◎ 장기의 大小長短을 알려주는 익숙한 말들!

   ① 간 큰 남자.

   ② 간이 콩알만 해졌다.

   ③ 육식동물은 장이 짧고, 초식동물은 장이 길다.

   ④ 서양 사람은 육식을 하므로 장이 짧고, 동양 사람은 채식을 하므로 장이 길다.

 

◎ 도입부 → 간이 부어서 걱정이 된 진단방사선과 전문의 부인.

 

3. 체질별 장부대소

 

 

◎ 한국인의 대장의 평균길이 : 1.5m

    금음체질 : 2m 가까이 된다.

    목음체질 : 1.2~1.3m 정도.

    나머지체질 : 1.5m 전후.

 ◎ 토양체질의 신장은 다른 체질에 비해 2/3 정도 크기.

    토양체질의 자궁은 다른 체질에 비해 2/3 정도 크기.

 

4. 체질별 잘 오는 병과 식단표

 

 

5. 몇가지 질병을 예를들어 설명하면

 

(1) 아토피성피부염 : 피부는 폐와 관련 있으므로, 폐가 제일 큰 금양체질이 육고기, 우유를 먹게 되면 아토피성피부염이 잘 온다아토피성피부병이 온 어린이의 대부분이 금양체질이다그러므로 아토피성피부병은 육고기, 우유만 끊어도 대부분 치료된다.

 

(2) 대장암 : 대장이 제일 긴 금음체질이 육고기를 많이 먹어서 오는 경우가 제일 많다. 대장이 제일 짦은 목음체질이 생선을 많이 먹으면 간혹 오기도 한다.

    금음체질의 대장암은 육고기를 끊어야만 치료가 될 수 있고, 목음체질의 대장암환자는 육고기를 많이 먹어야 완치 될 수 있다.

 

(3) 간암 : 간이 제일 작아서 항상 간기능이 약한 금양체질이 육고기를 먹으면 간암이 제일 잘 온다(술로 인한 간경변, 간암은 거의 금양체질에서 온다.)

    간이 제일 커서 항상 간기능이 항진되어 있는 목양체질도 간혹 온다.

 

(4) 불임 : 자궁이 제일 작아(신장이 작으므로) 자궁기능이 약한 토양 체질에게 약 80%가 오며(원인 : 닭고기, 인삼, 홍삼의 섭취때문), 나머지 20%는 육고기를 먹으면 불임이 오는 태양인(금양 금음체질)이 차지한다.

    체질에 따라 섭생을 잘해야 임신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5) 폐암 : 폐가 제일 큰 금양체질(원인: 육고기, 담배)과 폐가 제일 작은 목양체질(원인: 해산물 과다섭취, 담배)에서 주로 발견 되어진다.

 

(6) 치매 파킨슨병 : 금음체질이 육고기를 먹어서 오는 병이다.

    금음체질외의 다른 체질에게는 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즉시 육고기를 중단해야 치료가 된다. 가족 중에 치매나 파킨슨병 환자가 있다면 금음체질로 봐야하고, 체질은 유전되므로 자녀 중에 금음체질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체질판단을 받아서 금음체질이면 육고기를 중단해야 치매 파킨슨병을 예방할 수 있다.

 

(7) 여드름 : 고교때는 여드름이 거의 안 났거나, 아니면 약간 나는 정도였다가 주로 20세 이후에 심하개 나는 여드름은 목음체질이 음식 섭생  잘못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체질에 맞게 식생활을 하면 대부분 호전된다.

 

(8) 허리디스크 : 신장이 작아서 허리근육이 약한 소양인에게 주로 온다. (80%차지)

    소양인의 경우 돼지고기가 허리근육을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체질침으로 치료하면 수술없이 대부분 완치된다.

 

(9) 당뇨 : 췌장이 제일 큰 토양체질에게 80%가오며 (원인: 닭고기, 개고, 오리고기, 인삼, 홍삼 때문), 다른 체질에게도 20%가 온다(소음인은 거의 당뇨가 없음) 토양체질의 당뇨에는 보리가 최고의 약이고, 홍삼은 금물이다. 체질에 맞는 섭생을 하면 당뇨환자라도 당뇨합병증을 예방할수 있다.

 

(10) 위암 : 위가 작은 소음인(수음 수양체질)에게 위암이 제일 잘 오며(돼지고기가 원인), 금양 토양에게도 올 수 있다.

 

(11) 고혈압 : 간이 큰 목양체질에게 대부분 오며, 20대부터 오는 본태성 고혈압은 거의 목양 체질에게서 발견된다. 그러나 목양체질은 혈압이 높은 것이 정상 (150~100mh/g)이므로 혈압약을 먹을 필요는 없다. 만약 목양체질이 장기간 혈압강하제를 복용하면 혈압이 낮아져서 뇌혈관이 좁아지므로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중풍이 올수 있다.

 

(12) 협심증 중풍 : 목음체질이 생선과 푸른잎 채소를 많이 먹어서 오는 경우가 제일 많다. 그러므로 목음체질은 육고기를 먹어야만 협심증과 중풍이 예방도 되고 치료도 될것이다.

 

(13) 위하수 : 위가 작은 수음체질이 위가 작다보니 위기능이 떨어지고 위기능이 떨어지니 위가 밑으로 쳐져서 온 경우가 대부분이다.(홍삼이 효과적이다)

 

(14) 유방암 자궁암 : 금양체질이 육고기, 우유를 먹으면 이병이 잘 온다.

 

(15) 소아천식 : 폐가 제일 큰 금양체질의 전문병. 7세이전에 천식판정을 받았다면 대부분 금양체질이다. 원인은 육고기, 우유의 섭취때문이므로 즉시 육고기, 우유를 끊어야 치료가 될수 있다.

 

(16) 갑상선: 폐와 관계있으므로 폐가 큰 태양인(금양 금음체질) 갑상선기능 항진이 잘 오고, 폐가 작은 태음인(목양 목음체질)갑상선 기능 저하가 잘 온다.

 

<체질판별법>

  먼저 양쪽 손목의 맥을 짚어서 맥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설문지를 통해 평소 그 사람의 생리와 병리 및 섭생을 알아본 후 약을 먹어 보거나 침을 시술해서 위의 모든 상황을 종합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그 사람의 체질을 판정하게 된다.

<예방>

 

질병이란 내부장기의 크고 작은 불균형 때문에 오는 것이므로 자기의 체질을 알아서 섭생을 잘 하면 5 6부의 불균형이 균형을 이루어서 건강한 삶을 영위 할수 있을 것이다.

 

<치료>

 

인간은 태생적으로 장기의 불균형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적당히 조절하면 질병으로 까지는 가지 않는데, 섭생을 잘못하면 병으로 발전한다.

그러므로 장기가 큰것은 기능이 너무 항진되어 질병으로 되기 쉽고, 장기가 작은것도 기능이 너무 약해서 또한 질병으로 되기 쉬으므로, 큰것은 깍아주고, 작은것은 보강해주는 체질침과 체질한약으로 치료하면 특별한 효과를 기대 할수 있을 것이다.

 

<체질침 체질한약>

 

1) 체질침이란?

  같은 질병이라 하더라도 체질에 따라 침을 시술하는 부위를 달리해서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킨 침법을 말하는데, 예를들면 같은 디스크를 치료할때도 체질별로 침 놓는 자리가 전부 다르다.

그리고 체질침을 시술해 보면 그사람의 체질을 정확히 알수 있으므로 그사람에게 좋은 음식 나쁜음식 및 체질에 맞는 운동법을 알려줄 수 있다.

 2) 체질한약이란?

    예로부터 인삼이 좋은 체질이 있고, 나쁜체질이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 인삼만 그런것이 아니라 모든 한약재가 그러한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체질에 따라 약재를 달리 투여해야 효과를 높일 수 가 있다. 예를들면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3대보약이 있는데 그것도 체질따라 다르다.

    녹용대보탕 - 태음인에게 이로운 보약.

    십전대보탕 - 소음인에게 이로운 보약.

    육미지황탕 - 소양인에게 이로운 보약.

    체질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독으로 변할수 있음을 명심해야 된다.

'♧병원.수술.치료♧ > ☎수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현현상(호전반응)모셔온글  (0) 2012.03.28
고혈압. 당뇨. 원인을 알아야 완치한다. -모셔온글-  (0) 2012.03.28
중풍치료  (0) 2012.03.23
기관지확장증  (0) 2012.02.27
  (0) 2012.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