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2♧/노인.치매.뇌

1.효소의 정체

花受紛-동아줄 2012. 3. 4. 02:11

  1. 효소의 정체
  2. 효소는 색상이 없고 투명하며 전자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1억분의 1㎜라는 극히 미세한 물질로서 수정과 같이 4각형, 5각형 또는 원 모양을 하고 있다.

  3. 효소는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각각 형태가 다른 효소들이 연결되어 혈액속에 흐르거나 각 장기의 세포속에서 각기 다른 일들을 하고 있다.
  4. 인체 내에서의 효소역할을 한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손을 비었다고 하자. 그 상처는 세포가 파괴되었다는 뜻이다. 이 상처를 그대롤 두면 피가 계속 흐르고 공기 속의 병균이 침입하여 점점 악화되므로 출혈을 막고 파괴된 세포를 새로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때 체내의 효소가 모여들어 생화학반응(生化學反應)을 일으켜 출혈을 막고 세포를 새로 만든다. 만일 체내의 병균이 죽지 않고 화농(化膿)했다면 인체에 크게 해로운 고름을 만들어 심할 때는 독소가 피를 통해 온몸에 퍼지게 된다. 
  5. 한시도 쉬지 않고 진행되는 모든 생화학반응이 효소를 매개로 하는 촉매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판단하는 사고작용이나 손과 발을 움직이는 동작까지도 효소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장활동, 근육활동, 신경활동, 뇌의 활동 등 효소는 인간생명의 모든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우리는 효소 없이는 한시도 살아갈 수 없다.

  6. 모든 생명현상은 생화학적 반응에 따라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생화학적 반응을 진행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효소라는 촉매이다.촉매란 서로 독립된 상태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는 두 물질에 작용해 새로운 한 개의 물질로 바꾸거나, 어떤 화학 물질을 분해하여 새로운 두 개의 물질로 변화하도록 하면서도 그 자신은 변화하지 않는 물질을 말한다.

  7. 산의 정상이 높으면 산을 넘기가 힘들 것이다. 이 때 산의 정상을 낮추던가, 아니면 터널을 뚫는다면 사람이나 차량들이 쉽게 산을 넘을 수 있을 것이다. 또 강둑이 높으면 물이 흐르지 않다가 강둑을 낮추면 물이 쉽게 흐를 수 있게 된다. 산의 정상이나 강둑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것이 촉매라고 이해하면 된다.즉 촉매는 보통 상황하에서 일어나지 못하는 화학 반응을 일어나도록 하는 독특한 기능을 하는 물질인 것이다.

  8. 생명체 안에서 세포가 성장하고 분열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화학반응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생화학 반응은 보통의 화학반응과는 달리 상온에서 중성 pH에서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효소 촉매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생명의 탄생과 생명체의 유지에 필수적인 이 효소를 생명분야의 과학자들은 생명의 근본 물질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1. 효소야말로 건강의 근원

    2. 세포의 분열은 효소의 작용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난자와 정자속에 효소가 있으므로 효소의 촉매작용에 의해 모체내에서 수정이 가능하여 새로운 생명체가 형성되고 발육되어 성장하게 된다. 이렇게 세포의 분열은 물론 잉태, 발육, 성장 등에 관여하여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효소가 작용한다.


    1. 즉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타액을 통해 곧 프티알린(Ptyalin) 이라는 효소가 나와 음식물의 전분을 맥아당으로 분해한다. 밥을 잘 씹으면 단맛이 나는 이유가 바로 이 맥아당 때문이다.

    • 다음 위에서는 펩신(pepsin)이라는 단백질분해 효소가 나와 육류(肉類)의 단백질을 어느 정도 분해하며, 그 다음 소장(小腸)에서는 트립신(Trypsin), 에렙신(Erepsin) 리파제(Lipase)등의 효소가 나와 음식물의 지방질과 남은 단백질을 완전히 분해하여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소화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소화 흡수된 영양분은 에너지원과 각종 세포의 구성원이 된다.

    • 위와 같이 각 소화기관 및 각 장기에서 만들어진 효소는 혈액을 통해 각각 작용할 장소로 흘러가 각자 맡은 일을 하게 되며, 인체의 모든 생명현상에 관여하기 때문에 효소의 순조로운 생성과 활발한 작용 없이는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다.
    • 만약 이들 화학변화를 인공적으로 한다고 한다면 간장의 기능만으로도 대형 고층 빌딩에 상당하는 공장이 필요하며, 뇌의 기능에 이르러서는 대뇌의 측두엽의 운동만도 10억 킬로와트의 전력이 필요하고, 대뇌피질의 기둥을 청사진으로 찍으려고 한다면 미국 예산의 천 배의 경비가 소요된다고 한다.

    • 그러나 인체는 그들 화학반응을 36도의 체온으로 어렵지 않게 하고 있다. 이것이 효소의 덕인 것이다. 생체에는 무수한 화학반응이 있는데, 그것들을 주관하는 위대한 힘에 의하여 효소는 제4의 불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 제1의 불은 활활 타는 불, 제2의 불은 전기, 제3의 불은 원자력, 그리고 제4의 불은 효소이다. 이 효소에는 생리적인 역할에 따라, 소화효소, 발효효소, 호흡효소, 근육효소, 응유(凝乳)효소, 응혈(凝血)효소 등의 종류가 있다.

    • 효소는 인체의 모든 세포에 그야말로 무한히 존재하며 모두 화학변화에 촉매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따라서 체내에 효소가 없다면 그 순간부터가 죽음이다. 그러므로 체내에서 효소가 부족하거나 그 작용이 저하되면 결코 건강 할수 없으며 효소야말로 생명과 건강의 근원인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