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2♧/노인.치매.뇌

“주의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말을 걸어도 듣지 못할 때가 많다. 지속적으로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들이 꺼려진다. 외부 자극에 쉽게 주

花受紛-동아줄 2012. 3. 4. 01:15

“주의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말을 걸어도 듣지 못할 때가 많다. 지속적으로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들이 꺼려진다. 외부 자극에 쉽게 주의를 돌린다. 공연히 초조하고 매사에 짜증이 난다. 무언가를 계획적으로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세부 사항을 꼼꼼하게 챙기지 못해 실수가 잦다.” 이런 특징들을 보인다면 집중력이 매우 떨어졌다는 증거입니다.
  지금 당장 집중력을 높여주는 “색상-운동놀이”를 함께 해볼까요?
   
 
  다음 ‘분홍’, ‘청록’, ‘보라’, ‘연두’라고 적힌 카드가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와 글자 색깔이 일치하는 카드도 있고, 한편 그렇지 않은 카드도 있지요. (예를 들어, ‘청록’이라는 단어가 ‘분홍’으로 인쇄되어 있을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이 각각의 카드는 특별한 행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색상과 연결된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머리위에 손을 얹는다’
 
  ‘코를 만진다’
 
 
 
  ‘오른팔을 들어 올린다’
 
  ‘왼팔을 들어 올린다’
 
  자, 단어의 씌여진 색상과 연결된 행동을 해보세요.(단어의 의미가 아니라 색깔의 명령어에 반응하는 게임임을 기억하세요)  
 
 
청록색
 
청록색
 
분홍색
 
분홍색
 
보라색
 
 
 
연두색
 
보라색
 
보라색
 
연두색
 
분홍색
 
 
  위 놀이를 통해 언어신경과 색상과 연결된 행동 지침을 따라하는 운동신경이 동시에 자극되기 때문에 더욱 더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또 보통은 단어가 인쇄된 색깔이 아니라 단어의 의미에 반응하도록 뇌가 길들여져 왔기 때문에, 단어의 색상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동적인 반응에 역행하는 예리한 주의력이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2004년 월간 ‘뇌’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