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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발달심리학

花受紛-동아줄 2012. 2. 25. 08:19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발달심리학

학습목표

1. 발달심리학연구의 기본 문제와 개념에 대해 살펴보자.

2.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cognitive development theory)을 중심으로 인지와 지각발달에 대해 알아보자.

3. 하로우(Harlow)와 보울비)의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을 중심으로 사회성발달에 대해 알아보자.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 중심으로 평생발달과정 및 심리사회적 과제에 대해 알아보자.


*학습목차

-  제목

-  학습 목표

-  학습 목차


1. 발달심리학이란?

  1)발달의 정의

  2)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

  3)유전과 환경

  4)성장과 학습

  5)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2. 인지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이론의 특징

   2)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1)감각운동기

     (2)전조작기

     (3)구체적 조작기

     (4)형식적 조작기

3. 전생애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 theory)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이장의 요약

-  보충자료   [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

-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제1절. 발달심리학이란?

- 발달심리학: 인간이 태내에서 수정되어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전생애 과정 중에 나타나는 인간의 변화 및 발달과정을 연구하는 심리학분야.

  1.발달의 정의

    - 발달(development):

            (a)"개체가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과정“

            (b)연령에 따른 유기체의 변화과정

            (c)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체의 심신구조나 기능상에 일어나는 점진적이고 연쇄적인 변화

            (d)연령변화에 따른 분화와 통합의 과정

                   (ex. 젓가락질 배우기)

    - 적응(adaptation) : 유기체와 환경간의 조절과 동화의 과정

             (a)조절(accommodation) : 유기체가 환경에 맞추어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

             (b)동화(assimilation): 유기체가 환경을 변화시켜 자신에게 맞추어가는 과정

           

  2.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

     (1)질적 변화 : 알에서 올챙이가 되고 다시 개구리가 되듯이 이전의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는 새로운 현상이나 특성이 나타

       나는 변화(단계적 변화, 비연속적 변화)  

     (2)양적 변화 : 수량의 변화를 말하고 행동이 점진적으로 효율적으로 되는 점진적 변화(비단계적 변화, 연속적 변화)

          ex)4세 아동과 7세 아동의 기억회상양의 차이

양적 변화 : 4세 아동에 비해서 7세 아동이 보다 많은 양의 물건이름 회상하였다(연령의 증가에 따른 기억 및 회상양의 증가).

질적 변화 : 4세 아동의 경우 물건이름을 기억할 때 하나 하나의 개별적으로 물건이름을 외운 반면, 7세 아동의 경우 새로운 기억책략(ex. 범주화)을 사용하여 물건이름을 외었다(연령의 증가를 통한 새로운 기억책략의 출현).

 

  3. 유전과 환경

    1)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

      - 특성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기여도가 중요

      - 고트만(Gottesman)의 반응범위

         : 유전형(유전)이 표현형(환경)의 범위를 결정해준다.

          ex)유전 : 지능이 높은 집안: IQ=110을 기준으로 90-130의 범위를 결정

                   지능이 낮은 집안 : IQ=90을 기준으로 70-110의 범위를 결정

             환경 : 노력을 안하는 지능이 높은 집안출신의 아동:IQ=90

                   노력을 열심히 한 지능이 낮은 집안출신의 아동:IQ=110

         - 유전은 지능이 발달할 수 있는 범위만을 정해주고, 환경에서의

           경험이 그 범위 중 어느 수준에 IQ가 결정될 것인지 정해준다.

    2)스카(Scarr) 등 유전학자들의 관점(유전의 중요성강조)

      (1)수동적 유전 - 환경도 부모의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된다.

         (ex. 운동을 좋아하는 유전자를 자녀가 부모로부터 물려받을 뿐만 아니라, 그 유전자를 제공한 부모의 경우 자녀양육에 있어 운동을 좋아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해주게 된다. 따라서 유전이 환경도 결정하게 된다)

      (2)유발적 유전 - 유아의 유전자가 자신의 유전자에 맞는 환경을 유도하게 한다.

        (ex. 미소, 옹알이를 잘하는 유아(사교적인 유전자)는 그렇지 못한 유아에 비해 주위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환경)을 유도하게 되며, 이로 인해 이 유아는 보다 사교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3)적극적 유전 - 아동의 유전자가 자신의 유전자에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구성하게 한다.

       (ex. 사교적 유전자를 지닌 초등학교 학생은 사교를 좋아하게 되고,

           그 결과 자기 학급친구들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구성하려고 한다)

     cf. 유발적 유전과 적극적 유전은 언뜻 동일해 보이지만, 유발적 유전의 경우는 비의도적으로(신생아나 유아기), 적극적 유전의 경우는 의도적으로(아동기 이후) 자신의 유전자에 맞는 환경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4.성장과 학습

     - 성장(growth)나 성숙(maturation) :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유전에 따른 변화와 관련)

    - 학습(learning)이나 양육(nurture) :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 나타 나는 변화(환경에 따른 변화와 관련)

      ex)한국의 아동이든 미국의 아동이든 특정 연령이 되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유전적 조건을 문화보편적으로 갖추게 된다

    (성장 또는 성숙), 그런데 한국의 아동은 한국어를, 미국의 아동은 미국어를 문화상대적으로 학습하게 된다(학습 또는 양육)

    *발달에 있어 준비성(readiness)의 중요성

      특정한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유전적 조건이 우선 준비되어야 한다. 준비성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학습은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위험성이 높다

      (ex. 준비성을 고려하지 않은 조기교육의 위험성)

 

  5.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론

     1)횡단적 연구(cross-sectional study): 발달적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2개 이상의 연령대의 특성을 비교연구하는 방법

       (ex. 취학전 아동집단과 취학아동집단의 기억량의 차이를 비교하는 연구)

     2)종단적 연구(longitudinal study): 발달적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특정 연령집단을 선정한 후 시간을 따라가면서 연구하는 방법

       (ex. 취학전 아동집단을 선정하여 그 시기의 기억량을 측정하고, 이 아동들이 취학한 후의 기억량을 측정하여 취학적

        기억량과 취학 이후 기억량을 비교하는 연구)

 

제2절. 인지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이론의 특징

     1)“어른과 아이는 다른 방식으로 생각한다”

        : 어른과 아이는 어른이 많이 알고, 아이는 적게 안다는 식으로, 알고 있는 지식의 양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얻는 방식에 있어서 질적인 차이가 있다(인지발달은 양적 변화가 아니라 질적 변화이다)

    2)인지발달단계의 순서는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으나, 각 단계에 도달하는 시기는 아동의 경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1)감각운동기(0-1세)

      (1)주위 환경에 대해서 감각하고 그에 대한 반응(운동)을 보인다.

         - 반사행동의 중요성

      (2)감각과 운동의 관계가 내면화되면서 사고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3)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 사물이나 대상이 감각상에 존재하지 않더라도 이 세상 어디에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는 믿음

         - 에릭슨의 기본적 신뢰감형성과 관련된 경험

          ex)“엄마가 내 눈(시각)에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 분명히 있고 곧 내게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

    2)전조작기(2-7세)

      (1)언어(과거-현재-미래)와 행동(앉기-일어서기-걷기-뛰기 등)을

        통한 경험에 있어서의 시간적 공간적 확장

      (2)언어의 내면화를 통해 인과관계에 따른 논리적 사고가능

         행동의 내면화를 통한 직관적 사고가능 

      (3)조작(operation)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음 - 前조작기

         *조작의 개념: 可逆的인 정신활동

          (ex. 외가집에 가는 길을 알게 되면, 이 사실을 통해 오는 길을 스스로 알게 됨)

        - 조작을 할 수 없기에 보존(conservation)개념(형태가 변화하거나 담는 그릇이 달라지더라도 질량이나 부피와 같은

           물리적인 문제는 변화하지 않는다는 개념)이 아직 형성되지 못함

           (ex. 아동이 보는 앞에서 넓고 짧은 컵에 있는 쥬스를 좁고 긴 컵에 따른 뒤에 어떤 컵에 쥬스가 많은지를 물어보면

           아동은 좁고 긴 컵에 있는 쥬스가 많다고 대답을 한다)

      (4)전조작기 아동들의 사고특성

         ①논리적 사고보다는 직관적인 판단을 주로 한다

         ②상징적 활동이 많아진다 (ex, 막대기-총, 베개-인형)

         ③자아중심성이 발달한다:다른 상황에 있는 사람도 자기와 똑 같이 보고 느끼고 생각한다고 믿는다.

           (ex. 이 시기의 아동은 “엄마의 생일선물”로 자신의 장난감을 산다 - 엄마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알고 있다)

             *이 시기의 자아중심성은 이기적인 태도와 같이 부정적인 의미로 보아서는 안된다. 그 이유는 이 시기 때 아동은

             바로‘나-자아’란 개념을 형성해야 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아중심성이기 때문이다)

          그림에 대한 설명 - 만일 아동이 A위치에 있다면 B,C,D의 위치에서도 ①번처럼 보인다고 믿는다

          ④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 무생물에도 생명이 있다고 믿는다.

          ⑤꿈을 현실로 생각한다(ex. 꿈과 현실의 혼동)

          ⑥도덕적 실재론(moral realism)과 타율적 도덕성

            - 도덕적 판단에 있어 행위의 의도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한다

             (ex. 어머니를 돕다가 5개의 컵을 깬 아동이 장난치다가 1개의 컵을 깬 아동보다 도덕적으로 나쁘다고 생각함) .

            - 도덕이나 법은 권위적 인물(ex. 부모)기 요구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상황에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3)구체적 조작기(7-11세)

 *조작(가역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나 대상은 구체적인 대상에 국한된다.

    ①보존개념이 형성된다.

    ②탈중심적인 사고를 한다 -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시작한다(자기 또래와의 상호작용

       통해 발달).

    ③도덕적 상대론(moral relativism)과 자율적 도덕성

      - 행위의 결과뿐만 아니라 행위의 의도도 중요시하게 된다

        (ex. 엄마를 도우려다 5개의 컵을 깬 아동에 비해 장난치다가 1개 의 컵을 깬 아동이 나쁘다고 이야기함)

      - 도덕이나 규칙이란 권위자에 의한 것이 아니라 또래들간의 관계처럼 평등하고 대등한 입장에서 서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규칙의 적용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함

     ④범주화(classification)과 서열화(seriation)능력의 출현과 발달

       cf.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근면성 대 열등감”발달과 밀접한 관련

        ex) 초등학교 때 여러 가지 구체적인 기준(ex. 성씨, 자가용 유무,  피부 등등)에 따라 편가르기(범주화)하고, 서열화

            (누가 더 피부가 하얀지, 어느 성씨가 가장 좋은지 등)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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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자료01 - 전조작기의 범주화 및 서열화에 대한 교사와 부모태도의 중요성       

      - 이 때 아동들의 이런 특성은 편견이나 차별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지발달상 자연스럽게 나타난 현상일 뿐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자칫 열등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 때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에릭슨은 이야기 한다. 따라서 어떤 능력이든지 각 아동들의 장점을

       찾아서 그 능력을 지지해 줄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아픈 친구 가방들어 주기 상’을 만들어서 지지해주고, 부모도 이런

       점을 지지해주어야 한다(ex 공부를 잘해야지 그까짓 상 타봐야 소용없다 식의 태도는 자녀를 열등감에 싸이게 하는 지름

       길이다). 이런 상이 비록 공부와는 직접 관련이 없지만,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언젠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 열심히 할 수 있는 동기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정반대 로 위의 예처럼 부정

      적인 태도로 임하게 되면 열등감을 형성시켜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전혀 노력을 하지 않으려는 상태로 이끌 수 있다

       (최근 TV공익광고 참조).

    4)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조작의 대상이 구체적인 대상에서 추상적인 대상으로 확대됨

         (이론적 사고의 출현 - ex. 성격개념의 이해와 활용)

        : 이전 단계에서는 하나 하나의 사실을 토대로 생각하나, 이 시기  이후 부터는 여러 사실을 조직하고 통합하여 하나의

         추상적 이론 과 원리를 형성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①추상적 대상에 대한 조작(이론과 원리의 구성)

       ②추상적인 이상세계와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증가 - 자아중심성

         (ex. 문학소설이나 철학이론에 대한 관심 증가/ 사이버세계를 현실세계로 착각할 수 있음)

       ③연역적 사고의 가능(자신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토대로 하나의 원리를 세우고, 그 원리를 근거로 해서 특정 사실을 설명

          하고 예측 할 수 있게 된다)

         (ex. 원리(대전제) : 모든 인간은 죽는다

              - 나도 인간이다

              - 따라서 나로 언젠가 죽는다(결론도출))

 

제3절. 전생애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 theory)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인간의 평생을 통해 변화 발달한다”

1)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1)양육자와의 신뢰로운 관계형성을 통한 자기에 대한 신뢰와 타인

       및 세상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 형성 cf. 편집증

     (2)양육자의 적절한 욕구충족(ex. 음식제공)과 고통해소(ex. 기저귀갈기 등)의 중요성

     (3)일관성있는 양육방식과 양육자의 자신감의 중요성

 2)자율성 대 수치 및 회의(2-3세)

     (1)배변훈련에 있어 자신의 욕구와 부모의 기대사이의 갈등을 경험

       - 자율성(이 세상을 나의 뜻대로 살아갈 수 있는가)과 회의(이 세

        상을 권위자의 뜻에 따라 살아가야만 하는가)사이의 갈등경험

     (2)‘응’ ,‘예’와 같은 긍정보다는 “싫어‘ ,’ 아니‘ 등의 부정을 주로 사용

        (마치 긍정을 하는 경우 나의 자유와 자율성을 모두 빼앗기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

  3)주도성 대 죄의식(4-5세)

    (1)주도성 -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해나가는 능력

    (2)주도성 발달을 위해 침입행동(공격적 언사나 행동)이 나타남

       (ex. 미운 4살 5살)

    (3)경쟁적 태도가 나타남 (ex. 달리기 쌓기 시합하자고 제안)

    (4)성과 공격성에 대한 관심증가(ex. 결혼, 출산 및 폭력물 등에 대한 관심 증가)

    - 이런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아동발달에 있어 주도성과 창의성이 손상됨

  4)근면성 대 열등감(초등학교 시기)

     (1)외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

     (2)또래친구들을 통한 대인관계능력의 발달

     (3)‘내가 이런 것은 잘할 수 있다’는 근면성을 얻지 못하는 경우

        열등감이 발달하기 쉬움. - 교사역할의 중요성

  5)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청소년기)

     (1)‘나는 누구인가’와 ‘나는 앞으로 사회에서 어떤 역할과 지위를 지닐 것인가’에 대한 자아탐색의 시작

     (2)자아정체감형성의 수단으로 집단동일시(ex. 팬클럽, 종교활동, 서

       클활동 등)현상이 나타남

     (3)‘나는 누구인가“를 알기 위해 외모나 옷차림에 대한 관심증가

     (4)한국문화에서 정체감유실(정체감형성에 있어 부모의 기대에 따르거나 정체감형성을 포기하는 현상-군대)은 한국문화에서 볼 때 정체감형성의 한 방법으로 볼 수도 있음

  6)친밀감 대 고립감(초기성인기)

     (1)자아정체감형성에 따른 진정한 의미의 친밀감형성가능시기

       (친밀감 : 독립된 존재로서 서로 이해하고 용서하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관계 - cf.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친밀감은 진정한 의미의 친밀감이 아니라 단지 자신의 정체 감을 찾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이기적 친밀감에 해당된다)

      (ex. 나이 어리고 미숙한 부모(자아정체감형성 못한)의 자녀학대/ 이혼율의 증가에 대한 심리적 원인)

     (2)진정한 친밀감 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각자의 독립된 세계를 인정할 필요가 있다.

  7)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1)생산성 - “후대에 대한 배려”

     (2)후대(자녀나 부하사원 등)에 대한 배려와 사회에 대한 관심 증가

       (ex. 다양한 봉사활동)

     (3)후대에 대한 배려를 통해 역사성의 수립

  8)자아통합 대 절망(노년기)

     (1)신체적 노쇠와 사회적 상실에 대한 심리적 적응의 중요성

     (2)자아통합 - “자신의 인생에서 행복한 일과 불행한 일을 있는 그대로 회고하고 인정하면서, 자신의 불행했던 일이나

         실수를 행복했던 삶과 함께 자신의 삶으로 받아들이겠다”는 태도

     (3)감정의 앙금(emotional residue)의 정리하기 시작함

        - “지혜”의 탄생


[이 장의 요약]

1. 발달심리학이란?

  1)발달의 정의

  2)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

  3)유전과 환경

  4)성장과 학습

  5)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2. 인지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이론의 특징

   2)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1)감각운동기

     (2)전조작기

     (3)구체적 조작기

     (4)형식적 조작기

3. 전 생애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 theory)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참고문헌과 참고사이트]


      [참고문헌]

      1. 이수원 외 공저(2002). 심리학   인간의 이해 -. 정민사.

      2. 김현택 외 공저(2003).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3.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4. 김유진 저(2001). 일상생활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5. 김정희 외 공저(2002).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6. 페트리 저. 박소현 등 역(2002). 동기 - 이론, 연구 그리고 활용 -. 시그마프레스.

      [참고사이트]

      1. 한국심리학회 : www.koreanpsychology.or.kr

      2. 한국발달심리학회 : www.baldal.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