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치료♧/☎수술:치료

발치 전.후의 주의사항

花受紛-동아줄 2012. 1. 25. 13:43

발치 .후의 주의사항

 

 발치란 이를 뽑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뽑는" 것을 모두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황마다 매우 다양하며, 생각보다 간단하지만도 않습니다.

사실 아이들이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면서 이를 시기가 되면 젖니를 빼게 되는데, 이것은 집에서 손으로 흔들어서도 있을 때가 많습니다. 또한 어른이 되어 풍치가 생겨 흔들거리는 이를 뽑는 것도 쉬울 때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발치를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흔한 예로 사랑니는 수술을 통해서만 뽑을 있는 경우가 많으며, 신경 치료가 되었던 치아나, 많이 썩은 치아 마찬가지로 수술을 해야만 하는 수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는 입천장 안에 이가 묻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입천장을 제끼는 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발치전 주의사항

 

 첫째: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합니다.

 

 둘째: 오후보다는 오전에 발치하는 좋습니다. 몸의 상태도 좋고, 발치후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대처할 있는 시간의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은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임신중, 생리중, 수유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다섯째: 치과에 가서 얘기해야 질병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얘기를 하고 의사 상담하여야 합니다.

 

 여섯째: 약에 알러지(알레르기) 있거나 현재 약을 먹고 있는 경우 치과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일곱째: 발치 말을 많이 해야 경우는 뽑지 않는 좋습니다.

 

 여덟째: 발치후 장거리 운전을 해야 경우 뽑지 않는 좋습니다.

 

 

 발치후 주의사항

 

 첫째: 발치한 부분에 거즈를 물고 있을 때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말을 하게 되더라도 거즈를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입을 떼었다, 다물었다 하면 지혈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12시간 정도는 물고 있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발치 후에는 음주, 흡연을 해서는 안됩니다. 술은 혈액순환을 빨라지게 해 피가 멈추는 것을 방해하고 붓게 만듭니다. 담배는 독한 연기가  뽑은 자리에 자극을 뿐만 아니라 담배를 빠는 힘이 입안에 음압을  만들어 굳어가는 피를 자꾸 떨구어 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셋째: 침과 피는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뽑고 나면 심리적으로 피가 나는 것을 확인하려고 침을 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피의 비릿한 때문에 자꾸 뱉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침을 뱉는 것은 지혈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구 입안의 침과 피를 모으게 되기 때문에 굳어가는 피를 떨구어내어 피가 멈추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피가 자꾸 나는 같아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침에 피가 섞여서 그렇게 느껴질 뿐입니다.

 

 넷째: 얼음 찜질은 붓기를 가시게 하는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랑니를 뽑는 수술 후엔 필수적입니다. 얼음찜질은 3분하고, 3 쉬는 방식이 좋습니다.

 

 다섯째: 격한 운동, 목욕, 운전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여섯째: 혀나 손으로 발치한 곳을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뺀자리를 확인해 보고픈 욕구 있어 자꾸 건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피가 수도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일곱째: 물고 있던 거즈를 빼낸 물로 양치질을 하면 안됩니다. 그럴 경우 계속 피가 됩니다. 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여덟째: 마취가 풀리려면 23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뺨이나 입술, 등을 깨물 수도 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홉째: 딱딱한 음식 대신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열번째: 모든 사항을 치과 의사의 지시대로 따라야 합니다.

 

 열한번째: 거즈를 채로 자지 말아야 합니다. 잠을 자게 되면 근육에 긴장이 풀려 입이 벌어짐에 따라 발치한 부위가 압박되지 않으므로 피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