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미술.애니어.도형

학교생활화(Kinetic Shcool Drowing)

花受紛-동아줄 2012. 1. 12. 00:08

 

학교생활화(Kinetic Shcool Drowing)

 

 

  KSD는 표현된 내용으로 교사, 또래 관계를 알 수 있는 그림입니다.  

 

  준비물:A4용지, 연필, 지우개

   실시 방법: 자신의 학교에서의 모습을 그려 보세요 라고 제시합니다.

                    이때, 내담자의 신분이 유아의 경우 유치원, 가정주부의 경우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환경을 그리도록 제시합니다.(환경을 융통성 있게 제시합니다.)

   해석: 내담자가 그린 그림의  분위기를 살핍니다. KSD의 경우 다른 검사와 달리 뚜렷하게

           해석하는 방법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홀로 그려진 경우:주위의 교우관계가 좋지 않을경우가 많습니다.

                                   표면적인 관계는 좋아 보일 지라도 내면속의 관계는 좋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지우고 다시그리는 경우: 그렸을때 불안과 갈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뒤통수만 그릴경우: 사람의 얼굴을 나타내지 않고 뒷면을 그리거나, 측면을 그리는것은

                                     자신에 내한 거부감, 갈등 을 의미합니다. 뒤통수는 자신의 얼굴을

                                    보기 싫어 하는 것처럼, 자신에 대한 거부감, 보기 싫거나 외면하고

                                      싶음을 의미합니다.

          KSD의 경우 내담자의 그림으로 그려진 내담자와 주변의 타인 의 표정 행동을 보며

          내담자의 교우관계나 학교 생활의 적응력을 진단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KSD 또한

          그림의 분위기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http://blog.naver.com/ccoyangee/70004874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