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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기본원리 // 상담사례

花受紛-동아줄 2008. 8. 1. 21:41

1. 내담자에 대하여
내담자는 24살의 여성으로 기독교인이며 안양 평촌에 살고 있으며 가족으로는 부모님, 큰언니, 작은 언니가 있는데 내담자는 작은 언니와 일란성 쌍둥이이다. 부모님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셨고 과거에 아버지께서는 사업을 하셨으며 3년 전부터는 어머니와 함께 가게를 운영하고 계신다. 큰언니는 대학을 나와 현재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으며 내담자와 쌍둥이인 작은 언니는 1년 휴학을 해서 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이다. 내담자는 서울에 있는 대학원에 다니면서 12월에 있는 임용고시를 위해 공부 중에 있으며 ○○복지관에서 시간제 계약제로 일하고 있다. 전문대를 나와 중소기업에 다니는 남자친구와 1년 넘게 사귀고 있다.
2. 가족과의 관계
내담자는 사업을 하시는 아버지 밑에서 풍족하게 살아왔으며 특별한 어려움 없이 화목하게 자라왔다. 현재 부모님이 가게를 하시기 때문에 가사 일을 3자매가 해야 하는데 내담자는 막내임에도 불구하고 요리를 잘해 대부분의 가사 일을 맡아서 하고 있다. 가사 일을 3자매가 나누어서 하기로 되어있지만 첫째 언니가 잘 하지 않아 첫째 언니와 가사 일에 대해서 약간의 트러블이 있다. 또 내담자의 어머니가 남자친구의 학벌이나 경제적인 상황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어서 그로인해 약간의 충돌이 있으며 본인도 남자친구의 조건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또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사춘기 시절부터 이야기 할 기회가 없다보니 보이지 않는 담이 있는 것 같다. 가족 중에 특별한 질병이 있는 가족은 없으며 단지 3자매가 경미한 질병으로 병원을 다니기도 한다. 내담자는 현재 가게를 운영 중이신 부모님의 건강에 대해 약간 염려하고 있다.
3. 문제점 & 관심사
내담자의 문제점과 관심사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 1달 남은 임용고시로 인한 마음의 부담감이다. 둘째, 가사분담에 있어 큰 언니가 잘 도와주지 않아 약간의 갈등이 있고 내담자는 큰 언니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 가족들에게 종종 짜증을 내고 있다. 셋째, 남자친구가 내담자에 비해 학력이나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내담자 스스로도 결혼상대로 적합한지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고 내담자의 어머니 또한 남자친구의 조건들을 맘에 들어 하지 않아 남자친구와의 교제를 반대하시고 있으셔서 내담자의 남자친구와 관련 되서 약간의 갈등을 겪고 있지만 그 외에 면에서는 어머니와 잘 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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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학대 예방 및 상담사례'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요.
3권의 관련서적을 참고로 공들여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제1장 노인학대란?
1. 학대란 무엇인가?
2. 학대의 유형별 행동

제2장 노인학대의 개념적 틀
1. 피해자의 특징
2. 가해자의 특징
3. 학대를 유발하는 사회적 배경
4. 문화적 규범

제3장 학대의 원인

제4장 피학대 노인을 대하는 방법
1. 기본적 규칙
1) 사회복지사 및 관계자는 노인의 말을 경청한다
2) 학대는 무시될 수 없다
2. 학대대처의 5단계
3. 학대대처의 원리

제5장 노인학대 상담사례 내용별로 본 분류

제6장 학대예방

제7장 관련 법(가정폭력방지법)
본문요약
1. 학대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이 있다. 그러기에 사회복지사들이 학대가 그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특히, 노인학대사례와 관련하여 일 할 때 이 점은 더욱 중요하다. 왜냐하면 노인학대는 여전히 금기사항으로 여겨지는 주제이며, 워커(worker)들이 노인학대에 대처할 때 많은 반대, 저항 및 비평에 맞부딪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리 학대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두는 것은 중요하다. 학대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항이어서 일부 사람들은 노인학대가 지역사회나 혹은 입소시설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쉽게 믿지 않으려 하며, 노인학대가 논쟁되어야 할 이슈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일부 행위나 행동은 학대라고 명백히 간주되어 질 수도 있으나 일부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다.


2. 학대의 유형별 행동
0 신체적 학대
0 정서적 학대
0 언어적 학대
0 재정적 학대(착취)
0 성적 학대
0 방임


0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0개념 : 신체의 상해, 손상, 장애(결손)를 일으키는 모든 형태의 폭력적 행위
0행위 : 때리기, 치기, 밀기, 차기, 화상, 신체의 구속, 상처나 멍, 타박상, 골절, 탈구 등 을 가하는 것.
0 정서적/심리적 학대(emotional/psychological abuse)
0개념 : 정신적 또는 정서적인 고통을 주는 것
0행위 : 모멸, 겁주기, 자존심에 상처 입히기, 위협, 협박, 굴욕, 어린애 취급하기, 의도적인 무시, 멸시, 비웃기, 대답을 안하기, 고립시키기, 짓궂게 굴기, 감정적으로 상처 입히기 등.
0 재정적 물질적 학대 (financial/material abuse(exploitation)
0개념 : 자금, 재산, 자원의 위법 또는 부당한 착취, 오용 및 필요한 생활비 등을 주지 않는 것
0행위 : 재산이나 돈의 악용, 훔치기, 경제적으로 의존하기, 허가 없이 함 부로 사용, 허가 없이 또는 속이고 자기 명의로 변경하는 것, 무단으로 신용카드나 소유물을 사용하는 것, 연금 등의 현금을 주지 않거나 가로채서 사용하거나, 노인 소유의 부동산을 무단으로 처리하는 것, 경제적으로 곤란한 노인에게 생활비, 용돈 등을 주지 않는 것도 포함됨.
0 성적 학대 (sexual abuse)
0개념 : 노인과의 합의가 없는 모든 형태의 성적 접촉 또는 강제적 성행위를 하는 것
0 언어적 학대 (verbal abuse)
0개념 : 언어로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
0행위 : 욕설, 모욕, 협박, 질책, 비난, 놀림, 악의적인 놀림 등
0 적극적 방임 (active neglect)
0개념 : 의도적으로 서비스나 수발을 제공하지 않는 것, 또는 보호 의무의 거부, 불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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