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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의 실제와 상담사례★

花受紛-동아줄 2008. 8. 1. 21:31

한국사회의 인구 사회적 변화 가운데 가장 뚜렷한 것으로 인구의 노령화를 들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로 가속화된 핵가족과 사회적 변화는 현대 우리사회의 노인들로 하여금 가족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적응과 대처에 어려움을 주었다. 노인들은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개인적 문제와 여러 가지 욕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족의 문제이자 사회의 문제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가족의 보호기능이 축소되고 가족원의 정서적 유대 및 특히 세대간의 격차가 심화되는 현대의 핵가족은 노인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인 면이 많다. 그러므로 상담은 스스로가 해결하지 못하는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개발해주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적극적인 대인복지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상담은 누구와 무엇에 관하여 어떤 방법으로 어떤 원칙아래 실시하는 가에 따라 그 유형과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즉, 상담자의 역할부분은 내담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내담자와 함께 지금 여기 에서 다루어야 할 문제인지 분명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어떤 원칙에 따라 상담을 진행할 것인지 분명히 상담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노인을 대상으로 상담하는 상담을 노인상담이라 한다.
노인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대면관계에서 은퇴문제, 개인적․가족적․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가져와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노인 상담자는 노인 개개인의 심리적 신체변화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노인들이 질병이나 생리적 이상 현상에 대한 상담시에 준 전문가로서 적절한 전문가를 선택, 의뢰하기에 필요한 전도의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노인상담을 치료적 목적 외에 예방적 목적으로 볼 때 노인집단 상담이나 전화상담 등을 통해 노인의 기억속에 잇는 여러 가지 지식과 장면들을 상담이라는 언어 활동을 통하여 회상시키는 것은 노인들의 정신기능에 활력을 주기 때문이다.
최근 노인을 대상으로 한 회상요법도 이와 같은 맥락의 시도라 여겨진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노인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가 시작된 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으나, 상담기관들의 상담사례를 보면 노인들의 상담에 대한 인식과 욕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시점에서 노인상담에 대한 개략적인 지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노인, 노인들의 삶에 대해 정의를 내려 보라고 한다면 감이 잘 안 온다. 아직 청년인 내가 먼 훗날 겪을 인생의 시기인 노인의 때를 알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내가 생각하는 노인의 이미지는 평화롭고 온화한 미소의 할머니 할아버지, 또 반대로 혼도 잘 내시고 억세신 것만 같은 할머니 할아버지 이렇게 두 가지의 이미지로 나뉘는 것 같다. 이것은 아마도 나의 얼마 안 되는 인생의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사회복지를 공부하게 되면서 인간에 대해, 인간의 존재에 대해,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게 되면서, 또 다양한 인생의 시기를 겪고, 다양한 상황과 환경 속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내가 지금 할 일은 그들을 알고 이해하는 부분에서 시작 돼야 하는 것이구나 느낀다.
그래서 이번에 노인 복지를 공부하면서 어르신들을 학문적인 접근에서부터 알아가긴 하지만 실제적으로 대해보면서 더 노인을 사회 복지적 관점에서 알아보고 싶다.
현대사회에서 노인복지의 필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지만 왜 필요한지, 그리고 노인들은 복지에서 어떤 욕구가 가장 필요한 것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복지관에서 노인 클라이언트는 치매어르신, 독거어르신 , 이런 분류를 삼고 있지만, 이런 복지 체계 외에 해당되는 어르신들도 많을 것이다. 노인복지에서 말하는 그 노인의 구분도 다양할 거라고 생각이 든다.
사회복지는 어떤 방식과 방법과 관점으로 어르신들에게 개입해야 되는지 궁금해진다. 앞으로 하게 될 인터뷰 계획과 좀 다른 이야기 들을 나열한 것 같기도 하지만, 나에게 있어서는 이런 전체적인 이해가 먼저 필요한거 같아서 서술을 해 보았다. 그리고 이런 이해를 중심으로 잡고 질문의 내용을 선택해 인터뷰를 하려고 한다.
내가 인터뷰한 분은 함께 동거 하고 있는 외할머니( 전옥희,77세 )이다. 할머니와는 내가 대학교를 들어가게 되면서 함께 살게 되었다.
1학년 때는 할머니가 날 대하는 방식, 의견이 달라서 갈등도 많이 했던 것 같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할머니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커졌는지 자연스레 없어진 것 같다. 하지만 계속 살면서 함께 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사실 나에게는 할머니가 본받고 싶은 샘플이다. 살면서 그것을 느꼈다. 실습을 하면서 어려운 심리적, 상황적 환경에 놓인 어르신들을 대하지만, 그 분들에게도 소망이 있다는 것을 할머니에게서 발견해갔다.
그래서 이번 기회로 할머니의 지금까지 사신 생애 가운데 깊은 이야기를 듣고 싶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써 보도록 할 것이다.
인터뷰의 목적은 3가지로 나누어 보게 되었다. 어르신이 성장했던 시대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얻는데 , 특히 6.25가 큰 사건이었다.
그리고 이런 시대의 배경에 따른 어르신의 생애사를 아는 것이다. 단순히 역사적인 사실을 기술하는 것에 더 나아가 살아오시면서 내면적인 변화나 고통이 있었는지도 알아갈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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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사는 ○※ 감동 명언 100..※○을 간직한 사람입니다.

○※ 감동 명언 100..※○

 
 
    ○※ 감동 명언 100..※○ 1 음악이 있는 곳엔 악이 있을 수 없다. 2 힘없이 사라져가기 보다는 불꽃처럼 한번에 타오르는 것이 낫다는 것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3 내가오르는 길이 아무리 험난한 길일지라도 이 길이 절벽이 아니기에 나는 이 길을 헤쳐나 갈 수 있다. 4 진정으로 신을 사랑하는 자는 신에 대해서 자기를 사랑해 달라고 원하지 않는다. 5 의심스러운 사람은 쓰지 말고 사람을 썼거든 의심하지 말라. 6 폭풍은 참나무의 뿌리를 더욱 깊이 들어가도록 한다. 7 바쁘게 움직이는 꿀벌에게는 슬퍼할 여유가 없다. 8 강을 거슬러 헤엄치는 자가 강물의 세기를 안다. 9 고통은 인간의 위대한 교사이다. 고통의 숨결 속에서 영혼은 발육된다. 10 낙오자란 세 글자에 슬퍼하지 말고 사랑이란 두 글자에 얽매이지 말고 삶이란 한글자에 충실하라 사랑이 두려운 것은 깨지는 것이 아니라 사랑이 변하는것이다. 11 사랑은 달콤한 꽃이다 그러나 그것을 따기 위해서는 무서운 벼랑 끝까지 갈 용기가 있어야 한다. 12 진실한 사랑의 실체는 믿음이다. 13 눈물은 눈동자로 말하는 고결한 언어. 14 친구란 두 사람의 신체에 사는 하나의 영혼이다. 15 흐르는 강물을 잡을수 없다면, 바다가 되어서 기다려라. 16 영원히 살 것 처럼 꿈을 꾸고 내일 죽을 것 처럼 오늘을 살아라. 17 가장 낮은 사랑이 가장 깊은 사랑이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기때문에 바다를 이룰 수 있다. 18 남자는 여자에게 모든 것을 바치라고 요구한다 그러나 여자가 모든것을 받쳐서 헌신하면 남자는 또다시 그 무게에 부담스러워 한다. 19 스토킹은 날 위해 그 사람의 앞모습을 잡아두는 것이고 사랑은 그 사람을 위해 그 사람의 뒷모습을 바라봐주는 것이다. 20 이별보다 더 비참한 것은 이별마저 허락받지 못한 사랑이다. 21 남자는 아무데서나 함부로 무릎을 꿇어서는 안되지만 사랑하는 여자 앞에서 무릎을 꿇는건 사랑하는 여자를 가진 남자만의 특권이다. 22 흐르는 강물을 잡을수 없다면, 바다가 되어서 기다려라. 23 사랑은 '그렇기 때문에'가 아니라 ' 그럼에도 불구하고'이다. 24 남자는 술을 먹되 취하지 않고 취하되 비틀거리지 아니하고 쓰러지되 무릎꿇지 아니한다. 25 첫사랑이 아름다울 수 있는 이유는 이루어지지 않아서기 때문이다. 26 견디기 힘든 고통이란 것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의 반대말이다. 27 여자는 첫사랑을 기억에 남기고 남자는 첫사랑을 가슴에 남긴다. 28 나는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사랑이다. 29 하늘에 계신 분에게 통하는 유일한 길은 기도이고 사람에게 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정직이다. 30 세상에서 가장 장엄한 광경은 불리한 역경과 싸우고 있는 인간의 모습이다. 31 운명은 우연을 가장해서 찾아온다. 32 매일 맑은 날만 계속된다면 이 세상은 사막이 되었을 것이다. 33 왕비가 백설 공주를 미워한 이유는 백설공주가 예뻐서가 아니라 거울에 대한 배신감 때문이다. 34 자신의 단점을 깊숙히 숨겨두지 말고 햇볕을 쏘이게 하라 그래야 그 단점이 광합성을 하여 꽃을 피울 수 있다. 35 사랑했다면 앞을 보고 사랑할거면 서로를 보고 사랑한다면 같은곳을 보라. 36 하늘의 별만을 바라보는 사람은 자기 발 아래의 아름다운 꽃을 느끼지 못한다. 37 진정으로 사랑한다는 것은 내 안에서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도록 나 자신을 넓혀나가는 것이다. 38 산다는 것은 서서히 태어나는 것이다. 39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40 사랑이란 서로 마주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다. 41 미래에 관한한 그대의 할 일은 예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42 겨울은 눈 앞의 풍경을 깨끗이 치워 우리에게 자기 자신과 서로를 더 분명히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43 질문을 잊지 않으면 언젠가 그 답안에서 살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44 사람이 있을 곳이란 누군가의 가슴밖에 없는것이란다. 45 나는 사업을 하면서 시간이 점점 흐를수록 아이디어보다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46 아버지가 누구였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분으로 기억하느냐는 것이다. 47 지성이란, 그것을 갖지 않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법이다. 48 사람은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결코 부끄러워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은 바꿔 말하자면 그가 어제보다 도 오늘 더 현명하다는 것을 매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49 나쁜 일 속에는 좋은 일이 들어 있다. 50 인간이란 이상한 것이다. 몇 번을 만나도 덤덤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불과 몇 분 동안 만나도 평생 잊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51 편지는 입맞춤 이상으로 영혼들을 화합시켜 준다. 52 어떤 일을 더 바르게, 더 훌륭하게 하려고 노력할 때, 그 노력은 창조적인 활동이 된다. 53 명성을 얻은 예술가는 그 때문에 괴로워한다. 따라서 때로는 그들의 처녀작이 최고다. 54 바늘은 사람에게 옷을 입게 하나 자신은 언제나 알몸이다. 55 큰 희생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작은 희생을 줄곧 계속하는 것은 힘이 든다. 56 의견이 분분한 문제에서 누구의 편을 들지 않고도 이치에 닿게 얘기할 수 있는 재주를 가진 사람, 름하여 휴머니스트라고 한다. 57 어떤 벽을 없애려 하기 전에 먼저 그것이 왜 거기 있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58 뭔가를 배울 수 있는 실수들은 가능하면 일찍 저질러 보는 것이 이득이다. 59 지금 당장 침몰할 위기에 놓인 선박일지라도 날개를 다친 바닷새가 그 배의 돛대에 앉아 있다면 선장은 그 배를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 60 인생은 성냥갑과 비슷하다. 너무 조심스럽게 다룰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다루다가는 화상을 입고 만다. 61 누구의 인생에도 끼어드는 위험, 그러나 항상 무릅쓸가치가 있는 것, 사랑. 62 사람은 지쳤을 때 더 멀리 간다. 63 가장 귀한 향수는 가장 작은 병에 담겨 있다. 64 예수의 삶을 따라 사는 법은 어렵지 않다. 점심시간 우두커니 혼자 있는 친구에게 다가가기, 의기소침한 친구와 함께 걸으며 무엇을 도와줄지 생각하는 것이다. 65 미래는 많은 이름들을 갖고 있다. 약한 자에게는 도달할 수 없는 것이고, 두려워하는 자에게는 알려지지 않는 것이며, 용감한자에게는 기회이다. 66 모스크바로 가는 길 위에서 나폴레옹을 패배시킨 것은 대포가 아니라 작은 눈송이의 힘이다. 67 과거를 연연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며 미래를 대비하자. 68 너의 불이 꺼졌을 때 나의 폭풍이 시작된다. 69 다친 손으로 일 할 수는 있지만, 다친 마음으론 아무것도 할 수 없다. 70 사람이 운을 찾는 게 아니라, 운이 사람을 찾는다. 71 친구의 눈이 좋은 거울이다. 친구의 눈에 비친모습이 참 모습이다. 72 항상 아름다운 것을 눈 앞에 두어라. 73 미소를 많이 보내라. 값은 나가지 않지만 잴 수 없을 정도의 값어치가 있다. 74 듣는 법을 배워라. 기회는 가끔 아주 조용히 문을 노크한다. 75 친구에게 속는 것보다 그를 못 믿는 것이 더 수치스럽다. 76 간결한 격언 속에 흔히 많은 지혜가 깃들어 있다. 77 옆 사람이 다쳤다고 해서 자신마저 절룩거릴 사람은 없다. 78 귀담아 듣는 것은 지혜를 가져다주고, 지껄이는 것은 후회를 가져다준다. 79 남자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재산 또는 최악의 재산은 바로 그의 아내이다. 80 현명하라.너무 높게 솟아올라서 떨어지기보다는, 솟아나기 위하여 굽히고 있으라. 81 고난은 사람의 참된 값어치를 시험하는 시금석이다. 82 시작이 좋으면 반이 끝난 것과 다름없다. 83 오늘은 오직 한 번만 오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84 최고의 친구는 당신이 자신에 대한 사랑을 잊고 있을 때, 당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이다. 85 우리가 가장 헛되이 보낸 날들은 웃지 않았던 날들이다. 86 죄없이 우리는 좋아질 수 없다. 죄야말로 우리 인간의 미덕을 찾게 하는 옳은 길이기 때문이다. 87 오늘 생각하고 내일 말하라. 88 인내가 없는 사람은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 89 시간은 위대한 의사이다. 90 잠은 근심들을 깨우는 것에 대한 최고의 치료약이다. 91 시간의날개를 타고 슬픔은 날아가 버린다. 92 할 일이 없으면 혼자 있지 말라. 혼자 있거든 할 일을 찾아라. 93 결혼은 하늘에서 맺어지고 땅에서 완성된다. 94 인간의 눈은 그의 현재를 말하며, 입은 그가 앞으로 될 것을 말한다. 95 환경은 약한 자들의 통치자이며, 지혜로운 자들의 도구이다. 96 시간은 가장 깊은 슬픔도 길들인다. 97 때로 어리석은 사람처럼 시늉하는 것도 인간의 지혜이다. 98 행복은 훌륭한 선생이다. 하지만 역경은 그보다 더 훌륭한 선생이다. 99 불은 황금을 시험하고, 역경은 강한 사람을 시험한다. 100 쾌락이란 것은 우리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순간에 이미 사라지는 것이다. -좋은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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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상담사, 노인교육사, 노인건강관리사로서 가는 길은
            평탄하지만은 않습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쉬운 것만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쉬운 길도 있습니다.
            그것은
            먼저 내 자신이 상담을 받는 것이며,
            먼저 내 자신이 교육을 받는 것이며,
            먼저 내 자신이 건강관리를 잘하는 것입니다.
              먼저 내 자신의 빈 바구니에 가득찬 것만이
              밖으로 흘러나와 상담받는 이는 위로함을
              밖으로 흘러나와 교육받는 이는 용기를
              밖으로 흘러나와 건강관리받는 이는 새로운 힘을 받게 됩니다.
              10주간의 교육, 혹은 6주간의 교육을 받으면서
              먼저 내 자신이 살아온 삶을
              상담의 눈으로 정리해 놓으시면 세계적인 교과서가 될 것입니다
              교육의 눈으로 정리해 놓은시면 세계적인 교육서가 될 것입니다
                건강관리사의 눈으로 정리해 놓으시면 세계적인 건강관리사가 될 것입니다.
                세계적인 것이란 나만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나만이 가지고 있는 것만이 다른이들에게 생명을 줄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나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 무언지 발견하는 것이
                교육의 주목적입니다.
                      그렇게 발견된 사람은 너무나 행복해합니다.
                      그렇게 발견한 사람은 너무나 자신감이 넘치기도 합니다.
                      그렇게 발견한 사람은 찾는 이들이 많게 됩니다.
                      이 글을 읽은 선생님은 세계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선생님만이 가지고 있는 삶의 자리를 발견함으로
                      행복함과 자신감이 넘치는 세계적인 선생님이 되시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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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국장 박종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