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生폼師♧/공연생활

방송국 공연[미얄]

花受紛-동아줄 2007. 12. 7. 17:22

 

  

 


 

 

미얄
... 주요인물 중의 하나. 미얄할미라고도 한다. 탈춤은 대체로 승려들의 이야기와 양반과 천민의 관계, 그리고 처첩의 가정이야기로 구성되는데, 미얄(할미)은 탈춤의 후반부 가정이야기에 주역으로 등장하는 늙은 조강지처의 이름이다. 지역마다 명칭과 구실이 약간씩 달라 하회별신굿놀이에서는 할미라고도 부른다.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제8...
카테고리 : 사회과학 > 민속학 > 민속·풍속 일반
가면극 (假面劇 masque)
... 나눌 수 있는데, 봉산탈춤은 춤이 주가 되고 몸짓·동작·재담·노래가 따르는 가면무극으로 가무적 부분과 연극적 부분으로 구성된다. 봉산탈춤은 7과장으로 구성되며, 목중·노장·양반 및 미얄의 독립된 4개의 놀이에 사당춤·사자춤·원숭이 놀이가 곁들여 전체를 구성하고 있다. [[018]]강원도 강릉에서 지내는 놀이로, 가면은 ...
카테고리 : 예술 > 연극, 영화, 무용 > 일반,   사회과학 > 민속학 > 민간전승
가면무 (假面舞)
... 나눌 수 있는데, 봉산탈춤은 춤이 주가 되고 몸짓·동작·재담·노래가 따르는 가면무극으로 가무적 부분과 연극적 부분으로 구성된다. 봉산탈춤은 7과장으로 구성되며, 목중·노장·양반 및 미얄의 독립된 4개의 놀이에 사당춤·사자춤·원숭이 놀이가 곁들여 전체를 구성하고 있다. [[018]]강원도 강릉에서 지내는 놀이로, 가면은 ...
카테고리 : 사회과학 > 민속학 > 민간전승,   예술 > 연극, 영화, 무용 > 일반
강령탈춤 (康翎-)
... 사용한다. 가면은 말뚝이(팔목중 겸용, 2개)·사자·원숭이·목중(2개)·상좌(2개)·마부(2개)·맏양반·둘째양반·셋째양반(일명 재물대감)·도령·영감(셋째양반 겸용)·용산삼개·할미광대(일명 미얄할멈)·남강노인(팔목중 겸용)·소무(용산삼계집 겸용)·노승·취발이(팔목중 겸용) 등 배역에 맞추어 21가지나 겸용하는 것이 있어 ...
카테고리 : 사회과학 > 민속학 > 민간전승
남강노인 (南江老人)
... 34역(役) 가운데 하나로서, 길놀이에서 사자·말뚝이·취발이·포도대장·소무(小巫)·영감·상좌(上佐)·노장(老丈)·남강노인의 순서로 열을 지어 읍내를 일주한다. 놀이내용에서는 제7마당(미얄과 영감마당)에 등장하는데, 영감의 구박을 받고 죽은 미얄의 넋이라도 극락으로 가라고 무당을 불러 지노귀굿을 해준다. 흰 바탕에 흰 수...
카테고리 : 예술 > 연극, 영화, 무용 > 연극
봉산탈춤 (鳳山-)
... 이루어진다. 새처를 정하는 놀이, 시조짓기와 파자(破字)놀이, 나랏돈 잘라먹은 취발이를 잡아오는 과정들을 통하여서 말뚝이는 독설과 풍자로써 양반들을 신랄하게 욕보인다. 제7과장은 미얄춤으로 난리 중에 헤어졌던 영감과 미얄할미가 서로 만났는데, 영감이 데려온 첩 덜머리집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고 미얄은 영감한테 맞아 죽는다...
카테고리 : 예술 > 연극, 영화, 무용 > 무용(발레),   지리·관광정보 > 북한 > 황해북도
송파산대놀이 (松坡山臺-)
... 의막사령놀이(말뚝이놀이), 제2거리 샌님과 미얄할멈, 제3거리 샌님과 포도부장, 일곱째마당 신할애비와 신할멈 ② 이병옥본: 첫째마당 상좌춤, 둘째마당 옴중·먹중, 셋째마당 연닢·눈끔재기, 넷째마당... 열한번째마당 샌님·미얄·포도부장, 열두번째마당 신할애비·신할멈이다. 놀이 전반에 음담패설과 직설적이고 익살스런 행위가 적나라하게 표현되는 등 조선 후기 서민들의 공동체적인...
카테고리 : 사회과학 > 민속학 > 민속·풍속 일반,   지리·관광정보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탈춤
... 나눌 수 있는데, 봉산탈춤은 춤이 주가 되고 몸짓·동작·재담·노래가 따르는 가면무극으로 가무적 부분과 연극적 부분으로 구성된다. 봉산탈춤은 7과장으로 구성되며, 목중·노장·양반 및 미얄의 독립된 4개의 놀이에 사당춤·사자춤·원숭이 놀이가 곁들여 전체를 구성하고 있다. [[018]]강원도 강릉에서 지내는 놀이로, 가면은 ... 
아름다운영혼들과더불어,,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