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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아이 심리와 그림에 대해서

花受紛-동아줄 2011. 7. 2. 23:01

그림 속에는 분명 그린 사람의 솔직한 마음과 심리가 나타나 있으며 또한 아픈 마음과 기억들까지도 극복하게 하는 파생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일반적인 그림에는 과거, 현재, 미래의 사건과 관계되는 생각이나 감정의 노출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서울 시내 미술학원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상황에 따른 선, 형태, 색상의 변화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가정이나 부모에 대해 불만이 있는 어린이들의 선은 대체로 강하고 단순한 경향을 보였으며 형태는 뭉개지거나 작게 그리는 경우가 많았고, 둥글고 부드러운 선과 형태를 좋아하는 어린일수록 성격이 원만하고 모든 일에 자연스럽게 적응함이 보여졌습니다.

이것은, 어린이의 심리상태가 그림에 그대로 나타남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그림을 통한 심리 파악은 그들의 올바른 성장에 있어 중요한 토대될 수 있습니다.
그림학습은 잘 그리고, 예쁘게, 꼼꼼하게 색칠하는 방법과 칭찬만으로 수박 겉 핥기 식의 가르치식 교육이 이루워지기 이전에 먼저, 아이들의 마음을 파악하여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고 인정함으로서 아이들 특성에 맞는 미술지도 방법이 결정될 것입니다.
그동안 어린이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한 학자들의 색, 선, 형태에 대한 연구는 이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을 토대로 좀더 어린이들의 그림에 대한 이해력을 높였으면 합니다.

◈색과 심리(알슐러와 핵틀러의 이론)◈

▷ 따뜻한 색을 즐겨쓰는 아이
자유로운 행동을 잘 나타내는 어린이 : 타인에 대해 동정적이거나 호의적이며 잘 어울리고 주위에 적응을 잘함

▷차가운 색을 즐겨쓰는 아이
자기 주장을 스스로 억제 : 생각하며 행동하는 편이며, 공격적 성향을 지님

▷ 파랑
불안, 공포심이 있을 때 엷게 칠하거나 덩어로 할 경우 외적인 규범을 맞추려는 경향 : 선, 구성 또는 형태로 칠하는 경우 활동적인 경향으로 받아들임. : 의무감과 책임감이 강함

▷ 노랑
의존적인 경향이 짙음 - 정신적으로 낮고 타인과의 관계가 비교적 좋음 : 권위주의적, 강한 결단력, 강한 의지력이 보임

▷ 초록
자기 만족이나 스스로 확신을 갖는 편임 : 생각해서 행동하며 주의 깊은 경향이 있음 - 일상생활에서 협조적인 태도.

▷ 검정
감정이 결여된 상태나 공포 및 불안에서 받는 압박의 반응이 반영 : 외형상으로 복종, 순종을 잘하지만, 내면적으로 자기 스스로 억제 : 본인의 신체적 결함도 표현됨

▷ 주황
주위 환경에 잘 순응하고 즐겁고, 명랑한 기분과 관련이 있음 : 약한 어린이나 공상적 놀이에 빠져버린 어린이가 많은 경향 어떤 도피성 생활과도 관련이 있음

▷ 고동
아이들이 많이 쓰지 않음 : 파란색과 대조적인 의미를 갖음 : 지나치게 청결 습관을 강요 받은 가정에서 자주 발견됨

▷ 보라
어린이가 많이 쓰지 않음 : 고집, 강한 지구력, 운동을 좋아한다.

 

▷ 색의 사용과 심리
-선보다 색칠에 치중 : 강한 정서적 움직임
-색을 많이 쓰기 : 강한 자신감, 쾌활한 성격의 소유 : 인내력과 지구력 부족함
-색을 적게 쓰기 : 지능지수가 높은 경우 : 엄마의 지나친 관심으로 인해 자유가 속박당함
-빈틈없이 색칠하기 :무엇이든 잘할려고 함
-배색의 고려없이 사용 : 통제력이 부족한 상태
-몇겹 덧칠하기 : 강한 열등감, 밑에 칠한 색은 감정을 숨기는 것
-색칠이 선명하지 않음 : 무의식적으로 움츠려드는 경향
-밝은 색에 어두운 색을 입힘 : 희망을 버리지 않음
-한 곳에 여러 가지 색이 몰림 : 부모님의 훈육이 불충분함
-주된 상층의 색 : 환경의미
-주된 하층의 색 : 내부적인 압력상태


◈선과 심리◈
(Buck:1984, Hammer:1969, Jolles:1964, Machover:1949 등)

▷ 강한 선
개인들의 극도의 긴장감을 표출한다 : 독단적이고 힘이 있어 보인다 : 공격적이며 공격 가능성의 경향이 있다

▷ 약한 선
부적절한 적응상태다 : 우유부단하고 두려움이 많다

▷ 딱딱한 선
정서적인 면에서는 긴장감이 높다

▷ 부드러운 선
신경질적이고 공포심이 많다 : 자아가 허약함을 표현한다

▷ 나선상의 선
마음의 해방을 바란다

▷ 사선
불안감을 느낀다

▷ 원형
소유욕이 강하며 자기 중심적이다 : 발달 미숙하다

▷ 모난 선
공격적 특성을 지닌다

▷ 네모ㆍ둥근 윤곽
윤곽속에 사람이 그려져 있으면 집안이 엄격한 경우다 : 내향적 감정을 지닌다


◈구도와 심리 (Buck:1984, Hammer:1969, Jolles:1964)◈

▷ 그림순서
-인물화의 경우 얼굴의 내부를 먼저 그리고 윤곽을 나중에 그린다 : 대인관계에 있어 문제가 보임
-하나의 그림에서 어떤 부분을 몇 번이고 고쳐 그리거나 그리다가 그만둔다 : 그 영역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갈등, 그 갈등에 대한 회피를 나타냄
-늘 선위에 그림을 그린다 : 안정감을 구하고 있다

▷ 그림크기
-작은그림 : 환경에 대해 부적응적, 무력감, 열등감, 불안감을 표현한다
-큰 그림 : 환경에 대한 적의와 공격적성이 강함을 나타냄 : 자유분방한 성격을 지닌다

▷ 그림위치(Jolles)
-중앙에서 위쪽 : 높은 목표를 가지며, 그것에 대해 노력하며 때로는 도달에 어려움점을 지님 : 공상 중에 만족을 구함 : 자신의 존재가 불확실하여 공중에 떠 있는 느낌을 지님 : 낙천적이며 자신을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기 원함
-중앙에서 아래쪽 : 불안전감과 위화감을 가지며 그로 인해 우울한 기분 : 자신이 현실적이라고 인식 : 패배감을 마음속에 갖고 있으나 안정되고 침착한 경우로 생각 가능
-중앙에서 왼쪽 : 자의식이 강하고 내향적인 성격 : 여성적 경향
-중앙에서 오른쪽 : 환경에 따라 방향이 결정 : 미래를 강조하며 남성적 성향
-불균형적인 배치구도 : 지능발달이 늦고 가기 통제감이 부족하다 : 소극적이다


◈ 그림과 심리◈

1. 집그림(Buck:1984, Hammer:1969, Jolles:1964)

▷ 굴뚝
-보강이나 크기를 통한 강조 : 가정에서 심리적 온정에 대한 지나친 관심 : 남성에 대한 성적 관심과 힘에 대한 관심 : 창조력에 대한 높은 관심
-굴뚝의 생략 : 상당한 수동성 : 가정에서의 심리적 온정의 결여

▷ 문
-문의 생략 : 심리적으로 얻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문이 마지막에 그려지는 경우 : 사람과의 접촉을 싫어한다 : 수줍음을 나타낸다 : 현실 도피 경향
-작은 문 : 까다로움이나 수줍운 성격 -큰 문 : 사회적 접근을 나타낸다
-측면의 문 : 현실도피

▷ 지붕
-그물무늬의 음영넣기 : 강한 의식과 수반된 죄의식 : 강조는 공상에 대한 과잉 통제와 관련

▷ 방
-특별한 방 : 정체감을 나타낸다
-일반적 방 : 방과 관련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경험들이 그림에서 보여진다 : 방에 대한 특별한 상징을 볼 수 있다
-욕실의 강조 : 인색하고 성을 잘 낸다 : 청결에의 강조 : 가족들과 싸운경험이 있는 경우, 욕실을 은신처로 인식
-침실을 강조 : 우울증적 경향을 위한 은식처로 인식 : 병자를 위한 장소
-식당과 부엌의 강조 : 양육을 위한 장소, 애정에 대한 강한 욕구 표출
-거실의 강조 : 사회화를 위한 장소
-방이 그려지지 않았다 : 불유쾌함
-더러운 방 : 가정 혹은 자신에 대한 적개심

▷ 벽
-튼튼한 벽 : 완강한 자아 -얇은 벽 : 상처입기 쉬운 자아, 약한 자아
-부서진 벽 : 분열된 성격

▷ 창문
-창문이 그려지지 않았을 때 : 편집증적 경향성
-많은 창문 : 개방과 환경적 접촉에 대한 갈망
-커텐이 쳐진 창문 : 가정에서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 수줍은 접근
-작은 창문 : 심리적인 거리감, 수줍음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글쓴이 : 이른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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