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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드-적응기제의 분류-

花受紛-동아줄 2011. 6. 5. 21:31

프로이드의 정신건강
정상적인 사람은 사랑할 수 있고 해야할 일을 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숙된 성격을 욕구의 발달과 관련시켜 각 발달단계에서의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건전한 성격의 사람이 된다고 보았다. 건전한성격의 사람은 자아가 충분히 강해져서 여러 가지 욕구와 현실적 도덕규범과의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여 잘 적응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감정을 억압하거나 도피하지 않고 현실을 수용하여 자신을 있는 그대로 자유롭게 표현할 줄 안다. 반면 건전하지 못한 성격의 사람은 자아가 건강하지 못하며, 객관적, 외적 현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용납하여 내적 충동이나 욕구를 만족시킬 힘이 없으므로 자아는 방어기제와 같은 병적인 방법으로 도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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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기란
청소년(한자: 靑少年)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 시기이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규마다 다르나, 청소년기본법에는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다. 흔히‘청소년’이라 하면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칭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학생’이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사람을 칭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를 동물에 비유하자면 원숭이 라고 할 수 있다. 원숭이처럼 정신없고 빨리 지나가는 시기이다. 그리고 또 말썽도 자주 피운다. 그래서 꾸중도 많이 듣고 미움도 많이 사지만 그래도 막상 보면 귀여워서 사소한 잘못들은 용서해 주게 된다. 청소년기를 비유하자면 개나리꽃이라고 할 수 있다. 봄에 피어나는 노랗고 작으면서 예쁜 꽃으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존재이며, 봄의 대표적인 꽃으로 인생의 대표적인 시기는 청소년시기 라고도 말할 수 있다. 청소년기를 비유하자면 소나무라고 할 수 있다. 소나무처럼 끈임 없이 가는 우리들의 인생에서 한상 변함없이 항상 바른 모습으로 커가야 하기 때문이다. 소나무는 우리들의 청소년기인생에서 미래에 배워야하는 바른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방어기제란
인간은 외적 내적 자극에 대하여 자신도 모르게(무의식적) 다양한 방어기제를 동원하여 심리적 균형을 이룸으로서 자기를 보호하려한다.
(1) 억압repression
방어기제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전이다. 의식에 받아들이기 어려운 두렵고 고통스러운 내용은 무의식 속에 가두어두려는 경향이 있다.
예) 선택적기억상실증
(2) 억제suppression
억압이 무의식적인 과정이라면 억제는 의식적인 노력이다.
예)경멸하는 사람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다가 애써 노력하면 생각나는 경우
(3) 투사projection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생각을 외부세계로 옮기는 정신과정으로 자신의 흥미와 욕망들이 마치 다른 사람들에게 속한 것처럼 지각된다. 예)편집증환자에서 나타나는 의부증이나 의처증. 투사적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는 원하지 않는 자신의 일부를 외부의 대상이나 세계로 투사한 이후 투사된 대상을 상대로 공감 및 조종하려 들며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방어기제이다.
(4) 반동현성reaction formation
개인이 느끼는 고통스런 감정이나 생각들이 그것과 반대되는 내용들로 대체되는 현상. 이는 자신에게 소용될 수 없는 내용을 수용 가능한 것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효과적인 억압을 유지시키고자 하는 기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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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기제의 정의
적응기제란 인간이 행동적응 과정에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문제사태에 부딪혔을 때 갈등이나 욕구불만 상태에 있게 되는데, 이런 부적응 상태에서 목표를 수정하거나 문제사태를 우회 내지 대리적 목표를 설정하고 긴장이나 불안을 해소하려고 하는 방법이나 반응 혹은 행동양식을 말한다. 적응기제는 어려운 현실에 당면하여 문제의 직접적 해결을 시도하지 않고 현실을 왜곡시켜 체면을 유지하고 심리적 평형을 되찾아 자기를 보존하려고 하는 방어기제, 욕구불만에 의하여 발생된 정서적 긴장이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당면하고 있는 현장이나 또는 비현실적 세계로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려고 하는 도피기제, 그리고 욕구충족의 과정이 방해되었을 때 방해요인에 대해 공격함으로써 정서적 긴장을 해소하려고 하는 공격기제로 분류한다. 이 기제들은 감정적 색채가 강하고 또한 무의식적․자동적 움직임이 많다.
Ⅱ. 적응기제의 유형과 사례
1.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자아와 외부조건 사이에서 겪게 되는 갈등에 적응하도록 하여 인간의 심리 발달과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면에서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갈등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속이고 관점만을 바꾸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는 부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방어기제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로 부정, 억압, 합리화, 투사, 승화 등의 방법이 일반적이다.
❏ 보상(compensation)
약점이나, 신체적 구조, 성격적 특성, 지적 성취 등에 대한 실제적 또는 상징적 결함을 그와 다른 측면을 잘 해냄으로서 그 결함을 극복하려는 심리기제이다. 이는 성적이 나쁜 학생이 운동을 열심히 하려한다던가, 몸이 약한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또는 못생긴 사람이 화려한 의상으로 커버하려는 것들이 있다. 보상 행동의 결과로 사회적으로 칭송받을 업적을 세우거나 성격 등이 보상의 결과로 형성되는 일이 허다하다. 거꾸로 살펴보면 인간은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살아갈 수도 있는 것이다.
❏ 합리화(rationalization)
자기 변명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의식하지 못한 동기의 결과로 어떤 행동을 하고 나서 이치에 닿는 이유를 대는 심리기제로서 거짓말과는 다른 자기 보호를 위한 방어기제이다. 자신이 받은 공격을 남에게 전가하거나 실패를 변명으로 정당화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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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기제(適應機制)
1. 적응기제
욕구 충족이 어려울때나 체면 유지가 곤란하여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을때에 문제의 직접적인 해결을 시도하지 않고, 현실을 왜곡시켜 자기를 보호함으로써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행동기제라고 할 수 있다. 1. 김제한 교육심리학(서원 출판사 284 p )
이와 같은 적응의 기제는 반드시 이상적 행동으로만 생각할 수 없고 정상인도 흔히 사용하는 기제이다.

2. 적응기제의 필요성
① 욕구가 환경과의 접촉에서 충족되었을 경우는 즐거운 것으로써 본래의 평행 상태로 되돌아 오지만 욕구불만에 빠졌을 경우 긴장 상태가 계속된다. 이때 필요한 것이 적응기제이다.. 신용일 교육심리학신강 (동문사 347 p )
②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하는데는 합리적 행동과 비합리적 행동이 있다.
합리적 행동 -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에 의해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 한다.
비합리적행동-욕구불만을 항상 합리적으로 행동 할 수 만은 없다.합리적으로 행동할 수 없을때 여러가지 비합리적인 행동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는데이것을 적응기제라고 한다.

3. 합리적 행동. 김용섭 현대교육심리학 ( 형설출판사 268 p )

직접적,합리적인 행동이란 목표달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사회적으로 승인하는 방식 을 찾아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다. 즉, 정당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이다. 정당하게 또는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는,첫째, 욕구불만이나 갈등의 원인을 찾아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지식이나 기술을 찾고 연마하는 것이다.
둘째, 목표달성을 위하여 장애를 제거하기보다는 간접적으로 우회하여 목표를성취한다.
세째, 경우에 따라서는 욕구와 목표를 현실적으로 수정한다.
네째,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조력을 얻는다.

4. 적응기제의 분류
1) N Fento ① 공격기제 ② 보상기제 ③ 도피기제
2) L.P.Shaffer ① 방어에 의한 적응 ② 퇴행에 의한 적응③ 공포와 억압에 의한 반응 ④ 질병에 의한 적응 ⑤ 집적 비적응 반응
3) Cates ① 직접적 방법 ② 간접적 방법 ③ 보상적 방법 ④ 공격적 방법
1) 방어 기제 ( 防禦機制 )
이상의 심리 상태에서 놓인 경우의 사람은 간접적이고 비합리적인 행동양식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무의식적인 경우가 많으며 일시적인 만족을 줄 따름이다.이러한 행동을 하게 하는 심리적 기구는 자아의 방어기제라고 불리고 있다.. 김도환 교육심리학개요( 형설출판사 285 p)
방어기제는 좌절된 욕구를 대상적인 방어행동을 통해서 긴장상태를 해소시키는 것이다.
(1) 백일몽( day dream ).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출판사 288 p )
현실적으로 도저히 만족시킬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공상의 세계에서 꾀하려는 도피의 한 형식이다. 공상의 세계에서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에서 충족될 수 없는 모든 욕구를 공상 속에서 충족시켜 긴장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도피적 기제 가운데에서도 가장 심각하고 병적인 것이 바로 이 백일몽의반응이다. 이것이 심해지면 환상이 되고 마침내는 정신분열증을 일으키게 된다.
① 승리자 영웅형 또는 정복자형 → 운동선수가 경쟁을 물리치고 우승컵을 따는 모습을 자기혼자 상상하는 경우가 있다.
② 비극적 영웅형 또는 순교자형
자기의 과실이나 실패 및 결함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도리어 동정하고 있다고 생각 함으로써 남에 대한 적개심이나 미운 감정을 해소하고 자신의 열등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불우한 운명으로 자신이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
예 ) 실현당한 남학생이 자기가 입원하였다고 가정하여 그 상대인 여학생이 와서정성껏 간호해 주는 장면을 생각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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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기제의 분류-
機制[기제]: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 【비】메커니즘.
1) 방어 기제 ( 防禦機制 )
(1) 백일몽(day dream )
(2) 합리화
(3) 동일시(同一視)
(4) 보상
(5) 투사 ( 投射 )
(6) 승화 ( 昇華 )
(7) 치환 ( 置換 )
(8) 반동 형성 ( 反動形成 )
(9) 자기 중심성
(10) 주지화 ( 主知化 )
(11) 섭취 ( 攝取 )
2) 도피기제 ( 逃避機制 )
(1) 고립 ( 孤立 )
(2) 퇴행 ( 退行 )
(3) 방랑 ( 放浪 )
(4) 고민 ( 苦憫 )
(5) 거부태도 ( 拒否態度 )
(6) 억압 ( 抑壓 )
(7) 강박관념 ( 强迫觀念 )
(8) 고착 ( 固着 )
(9) 환상 ( 幻想 )
(10) 부상 이득 ( 負像利得 )
(11) 대치 ( 代置 )
3) 공격기제 ( 攻擊機制 )
1) 직접적 공격형
2) 간접적 공격형


자아방어기제: 방어기제란 자아를 위협받는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여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심리의식이나 행위를 말하는 정신분석 용어입니다.방어기제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분류가 되며 성공자는 긍정적인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열등자, 우울증, 심인성 질환자들은 부정적 방어기제를 사용합니다.

1. 적응기제
욕구 충족이 어려울때나 체면 유지가 곤란하여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을때에 문제의 직접적인 해결을 시도하지 않고, 현실을 왜곡시켜 자기를 보호함으로써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행동기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적응의 기제는 반드시 이상적 행동으로만 생각할 수 없고 정상인도 흔히 사용하는 기제이다.

2. 적응기제의 필요성
① 욕구가 환경과의 접촉에서 충족되었을 경우는 즐거운 것으로써 본래의 평행 상태로 되돌아 오지만 욕구불만에 빠졌을 경우 긴장 상태가 계속된다. 이때 필요한 것이 적응기제이다.
②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하는데는 합리적 행동과 비합리적 행동이 있다.
합리적 행동 -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에 의해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 한다.
비합리적행동-욕구불만을 항상 합리적으로 행동 할 수 만은 없다.합리적으로 행동할 수 없을때 여러가지 비합리적인 행동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는데 이것을 적응기제라고 한다.

3. 합리적 행동
직접적,합리적인 행동이란 목표달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사회적으로 승인하는 방식을 찾아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다. 즉, 정당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이다. 정당하게 또는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는, 첫째, 욕구불만이나 갈등의 원인을 찾아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지식이나 기술을 찾고 연마하는 것이다. 둘째 목표달성을 위하여 장애를 제거하기보다는 간접적으로 우회하여 목표를 성취한다. 세째, 경우에 따라서는 욕구와 목표를 현실적으로 수정한다. 네째,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조력을 얻는다.

4. 적응기제의 분류
1) N Fento ① 공격기제 ② 보상기제 ③ 도피기제
2) L.P.Shaffer ① 방어에 의한 적응 ② 퇴행에 의한 적응③ 공포와 억압에 의한 반응 ④ 질병에 의한 적응 ⑤ 집적 비적응 반응
3) Cates ① 직접적 방법 ② 간접적 방법 ③ 보상적 방법 ④ 공격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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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시 내담자가 특정 사황을 인식하는 방법이나 해결방법을 보면 방어기제의 사용방법을 알수 있으며 상담을 통하여 긍정적인 방어기제를 사용하도록 내담자 스스로 인식하도록 유도가 필요합니다. 인간이 어떠한 문제 상황에 처했을 때 최상의 방법은 그 문제에 직면하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 상황에 의식적인 대응을 할 만큼 강하지 못합니다.
 
이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써 자아를 손상 받지 않으면서 문제해결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욕구의 방해에 의하여 발생한 긴장을 해소하고 개체와 환경 간에 생긴 불균형을 제거하여 안정된 적응상태로 돌아가려는 행동양식을 자아방어기제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자아방어기제는 자아지각과 자존감을 보호하려는 자동적인 반응인 것입니다.자아방어기제는 인간의 감정을 위장하거나 일시적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처리하려는 일종의 자기위장 및 속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어기제는 단기간의 평온함을 제공하지만 완전한 문제해결책은 되지 못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나 만약 자아방어기제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매일매일 무수히 일어나는 좌절과 갈등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심각한 혼란을 느낄 것이며 자기 자신을 지탱하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써 욕구 좌절상황에서 오는 긴장상태에서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을 것이며
자존감도 유지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