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교육:청소년.노인

인간의 삶과 도덕 /인간자원/관계형성

花受紛-동아줄 2011. 3. 1. 13:24

인간의 삶과 도덕
[1] 우리의 삶과 도덕의 필요성
(1) 인간의 일생과 가치 있는 삶
① 인간의 일생 -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살아 있는 동안
② 가치 있는 삶
·‘난 사람’ - 사회적으로 이름이 난 사람
·‘된 사람’ - 높은 인격과 인간미를 갖춘, 인간으로서 성숙한 사람
·인생을 보람 있게 사는 길은 된 사람이 되는 것
(2) ‘된 사람’과 도덕
① ‘된 사람’과 도덕의 관계 - ‘된 사람’이 되기 위한 길을 밝혀 주 는 것이 도덕
② 도덕
·선과 악, 옳고 그름의 판단 기준 제시
·도덕적 상황에서 생각이나 행동을 결정하는 원리
·올바른 인간 관계를 맺는 기준이자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규범
③ 중학교에서 도덕을 배우는 이유

------------------------------------------------------------------------

인간자원(human resource)은 물적자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왔다. 인간자원은 사람이 소유한 지식의 경제적 가치에 초점을 둔 용어로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이 “인간자원의 보존”이라는 말을 쓰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부터 국가차원서와 조직차원에서 인간에 대한 중요성을 새로이 인식하게 되었다. 한편 OECD등 선진국에서는 1960년대초 부터 노동력의 교육훈련 수준 등 노동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술과는 다른 속성을 포함하는 인적자본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이때 인간자원이란 개인의 물리적․정서적 및 정신적 건강과 함께 동기 및 행동의 측면을 포함하는 폭 넓은 개념으로 보았다. 나아가 인간자원을 개인에게 통합되어 개인적․사회적 및 경제적 복지 창출을 촉진하는 지식,기술, 능력 및 속성으로 정의하였다.
인간자원이라는 용어가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사용되었던 반면에 교육학에서는 사람을 하나의 성장 가능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이를 개발하여 개인 및 조직의 성장과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박세일은 인간자원이란 사람 개개인 속에 체화된 지식과 정보, 기술과 기능, 경험과 지혜 등을 의미한다
·삶의 복잡성과 다양성 때문에 어떤 규범이나 원리를 적용해야 할지가 분명치 않음
·규범과 도덕적 원리 실천의 어려움 - 규범이나 원리를 실제로 실천하려면 신념과 용기 가 필요
④ 도덕적 인간의 모습
㉠ 인(仁) :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 의(義) : 불의를 부끄러워하는 마음
㉢ 예(禮) : 사양하고 양보하는 마음
㉣ 지(智) :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
(3) 양심과 도덕
① 양심의 역할 : 도덕적 반성의 기회 제공(도덕 생활의 등대), 행 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마음 속의 재판관)
② 양심의 조건 : 자기 개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에 대해 서도 옳은 것이어야 한다.

------------------------------------------------------------------------------------

1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형
■ 인간관계 발전의 단계
■ 첫인상 형성의 단계 - 최초의 인간관계는 두 사람 사이의 직접적 접촉 없이 다만 관찰을 통해 서로를 알고 있는 단계
▶면식(面識)의 단계
-인상은 가끔 상투적인 표현이나 지나치게 보편화된 선입견에 의해 영향을 받음
-실제적인 차이는 생각하지 않고 표면적인 유사성으로 사람들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
-예) 안경을 쓴 사람은 안경 쓰지 않은 사람보다 더 지적이고 더 근면하고 더욱 믿음직스럽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경향이 있음
• 논리오류(logical error) : 그릇된 인상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오류
- 그릇된 인상 형성의 근원은 종종 어떤 사람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과 관련되는 다른 특성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논리의 오류를 범하는 데 있음
- 후광효과(halo effect) : 어떤 사람을 좋아하면 그 사람이 행한 모든 것을 호의적으로 보는 경향
- 악마효과(devil effect) : 싫어하는 사람은 좋은 일을 할 수 없는 인상으로 보는 경향
▶피상적 역할단계
• 두 번째 단계는 접촉의 단계
• 두 사람 사이에 직접적인 교류가 일어나는 단계
처음에는 어떤 인상과 매력을 느끼는 것에 근거하여 상대방에게 끌리지만 머지않아 그들이 형성하는 인간관계의 방식은 주로 사회적 역할이나 ‘기대행위’에 근거하여 이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