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 그림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 집단원 간의 친밀감을 도모할 수 있다.
* 집단원 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향상시킨다.
* 상호 배려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다.
2. 준비물
용지(인원수에 따라 크기를 조절),그림도구(크레파스,색연필,색사인펜,파스텔 등)
3. 방법
* 집단원이 둥글게 앉는다.
* 각자 한 장의 용지 위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린다(3~5분 정도)
* 이때 시간은 집단원의 그림 그리는 속도와 그림을 표현하는 에너지에 따라 조절한다.
* 지도자는 "다음"이라고 말하고 집단원은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그림을 옆 사람에게 돌린다.
* 그림을 받은 사람은 자기 앞에 놓인 그림에 첨가하여 그린다(2~3분 정도)
* 다시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그림을 옆 사람에게 돌린다.
* 이를 반복하여 자신이 처음 그린 그림이 자신 앞으로 돌아오면 최종 마무리를 한다.
4. 집단토의
*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느낌을 나눈다.
* 활동 후 그림을 받았을 때의 느낌을 나눈다.
* 그림에서 자신에게 가장 힘이 되는 부분과 가장 걸림이 되는 부분을 생각해 보고 그에 대한
배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그림과 지금 현재 자신의 상황과 관련시켜 자신의 모습을 보게 한다.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글쓴이 : 이른비 원글보기
메모 :
'♧강의목록1♧ > 미술.애니어.도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음식과 건강 8-컬러푸드/노화방지식단/GI수치外 (0) | 2010.11.26 |
---|---|
[스크랩] "정신분열증 환자 그림의 특성"푸른평화예술치료연구소 강의노트자료 (0) | 2010.11.26 |
[스크랩] 색을 통한 치료법 (0) | 2010.11.26 |
[스크랩] 노랑 (0) | 2010.11.26 |
[스크랩] [퍼온글] 컬러 유형별로 알아본 그 사람의 색채 심리...삶을 풍요롭게 하는 컬러 에너지<잉거네스>를 읽고 (0) | 2010.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