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社會福祉學

엔지오(NGO) 또는 비정부기구라고도 한다. 개인이나 민간단체가 연합하여

花受紛-동아줄 2010. 6. 27. 00:20

엔지오(NGO) 또는 비정부기구라고도 한다. 개인이나 민간단체가 연합하여 국제적 기관을 조직한 INGO(International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비정부간국제기구)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국제연합헌장에 따라 국제연합경제사회이사회의 자문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제연합은 두 가지 차원에서 운영된다. 하나는 정부 차원의 활동으로 각 나라가 국제연합에 가입하여 국제연합총회와 국제연합안전보장이사회, 국제연합경제사회이사회, 국제연합신탁통치이사회 등을 통해 세계 문제를 해결한다. 다른 하나는 민간단체 차원의 활동으로 세계 여러 종교단체를 비롯한 민간단체들이 결속한 비정부기구가 국제연합 총회에서 결의된 사항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UN을 보조한다.

1945년 국제연합이 창설된 당시부터 42개 비정부기구는 국제연합에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고 참신한 기획과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해마다 국제연합총회에서 결의되는 내용을 의뢰받아 자문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또 UN 사무국장 주최로 UN 임원진과 정기적으로 만나 국제연합총회 안건과 비정부기구의 정책에 대해 논의하며, 건의사항을 제안한다.

국제적으로 대중의 연대가 활발해짐에 따라 인권·환경·빈곤추방·부패방지 등의 문제에서 임무를 다하는 역할이 커지고 있다. 2001년 현재 세계 1600여 민간단체가 가입하였으며, 본부는 미국 뉴욕에 있다.

----------------

서 론
20세기 후반 시민사회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근대 산업사회의 전통적인 3 주체라고 할 수 있는 시장, 국가 그리고 시민사회의 위상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핵심에 비정부기구(NGO: Non Government Organisation, 이하 NGO)의 비약적인 발전이 자리잡고 있다. 흔히들 협회혁명(associational revolution)으로도 불리는 NGO 혁명은 구미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남미 및 구(舊)소련권 국가에 이르는 지구촌 곳곳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 활동영역과 영향력도 개별 국민국가의 틀을 넘어서서 세계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실로 21세기는 ‘NGO의 세기’라는 말이 실감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NGO의 비약적인 발전의 배경에는 무엇보다도 20세기 하반기부터 심각하게 진행되어온 복지국가의 위기, 발전의 위기, 환경의 위기, 사회주의의 위기 등 4대 위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Salamon 1994), 그 심층적인 이면에는 사회구성원의 사회적 욕구가 개별화, 다양화, 복합화, 중층화, 그리고 미세화(微細化) 되고 있는 현대 사회의 특성이 자리잡고 있다.
물론 NGO의 이념적 스펙트럼이 워낙 다양하고, 활동범위 역시 매우 넓어서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힘들지만, 시민사회가 성숙해 감에 따라 ‘국가와 시장’이라는 강력하고 현실적인 힘을 가진 역사적 존재의 틈새에서 자기 정체성과 자기 영역을 확보해가며 영향력을 증대시키고 있다. 20세기말부터 이러한 NGO의 영향력이 가장 활발하게 증대되는 분야가 인권분야, 환경분야와 더불어 사회복지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이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NGO의 역할과 기능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분야에 적용하여 설명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이를 위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 NGO와 NPO의 역할,우리나라의 NGO, NPO 현황과 복지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DJ 정부 출범 이후 활발하게 전개된 사회복지제도의 발전과정을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본다.
더불어 시민단체-NGO와 사회복지계의 과제를 통하여 사회 복지와 엔지오의 올바른 정착대안을 찾아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