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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 분석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의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花受紛-동아줄 2010. 4. 28. 21:02

1. 정신 분석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의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원리

구강 기부터 남근 기까지의 성적, 공격적 충동 욕구의 충족과 억제 정도에 따라 형성된 비합리적인 힘인 무의식이 인간의

성격 형성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후의 행동과 성격을 표출시키는 동기로 작용한다는 정신 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가 기본 원리다.

이시기에 형성된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층으로 갈라졌다는 견해를 발전

시켜 원초아, 자아, 초자아 등의 세 가지 속성이 결합되었다고 보았는데, 정신 분석 이론에서는 무의식이 정신 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며 인간 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이라고 보았지만 결정적인 집행자는 자아이다. 자아는 원초아,

즉 무의식의 충동과 초자아의 평가와 압력을 받으면서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 반응한다.

- 의의

정신 분석 이론은 우리가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없는 무의식에 의해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된다는 사실을 밝혀 냈고,

초기 아동기의 경험적 발달 단계는 현재의 양육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치료적 접근으로서의 많은 이론을 정립

하는 초석이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인정받고있다.

- 한계

정신 분석 이론은 성적 충동만을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써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고, 인간 본성에 대한 매우 부정적

이고 결정론적인 측면만 내세워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성, 합리성을 무시했으며, 대인관계적 경험과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무시했다. 또한 정신 분석 이론을 설명하는 자료들의 불완전한 기록과 근거에 의해 과학적인 뒷받침이 부족한

것도 하나의 한계이다.


2. 인본주의 학습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의의 한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원리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개인의 고유하고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개인의 행동은 그가 삶 속에서 대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간 즉 유기체는 모든 의식적, 무의식적 체험의 소재지이며,이 체험들의

전체가 현상적 장을 구성한다. 이 현상적 장은 체험 주체인 유기체로서의 개인의 주관적 현실이며 이것이 개인의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의의

인간 심리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에 관심을 둔 이론으로 오늘날 가장 넓게 받아들여지 고있다. 또한 내담자 중심

치료라고도하는 인간 중심 치료에서 자아와 유기체의 균형잡힌 상호 작용, 자아 개념과 유기 체적 체험 사이의 일치와

조화를 위해서는 치료자 입장에서 내담자의 행동을 심판하거나 가치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인정하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공감을 통한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의 인간 관계를 전문성보다 중요시 하였다.

- 한계

문제 행동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 설명 할 수없고, 대안 제시가 어려우며, 개입의 효과성을 파악해야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면접의 방향을 잡아야 할 책임이 있으나 언어 통찰만으로 행동의 변화는 나타나지 않고 진실된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힘든 작업이다. 그래서이 인본주의 이론은 다분히 이상적이고 낭만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정신 분석과 행동주의의 한계


 인간 주의자들은이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과 행동주의가 인간 행동의 역동성을 이해하는 데에 크게 공헌 하였다고 보면서도 그 한계를 지적한다.


인간 주의자들은 정신 분석에 대해서는가 심리학의 새로운 세계를 즉 무의식의 세계를 열었다는 것을 인정한다 프로이트. 그리고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 신경증 환자나 정서 장애자들을보다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것도 인정한다. 그러나 그들은 정신 분석이 정상적인 사람들의 일상적 행동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또한 행동주의에 대해서는 행동주의가 동물과 같은 단순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는 가치 있지만 지나치게 기계 론적, 결정 론적, 비인간적이고 인간의 고등한 행동 및 인간만이 가지는 독특한 행동을 설명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믿는다.


요약하면은, 인간 주의자들은 프로이트 나 행동 주의자들 모두가 인간의 목적이나 가치 등의 문제를 다루지 않았고, 인간의 의식, 개성, 책임, 완성을위한 노력을하지 않았으며, 사랑, 창조성, 인간의 신비적 성향을 도외시 하였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음을 말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나치게 분석적이고 결정적인 입장에서의 자연 과학적 방법만으로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의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않음으로써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진다는 민주주의 기본 과정 을 부정하는 결과가된다고 비판한다.


인간 주의자들은 개인의 자율성, 자기 결정 능력, 자유의지를 주요 개념으로 생각하고 정신 분석은 지나치게 性 적, 无意识을 강조하여 인간의 합리성을 경시하고, 또한 장기간의 치료 기간과 많은 경비로 인해 부유한 사람들 만의 특권이되기 쉽다고 비판 하였다. 그리고 행동주의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행동 수정과 강화를 통해 행동이 변화될 수있다 고하지만 행동주의가 구체적인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데는 효과적 일지 모르나 자아 실현적인 면에서는 부적절하고, 현재의 문제 행동 을 수정하는 데 관심이 있고, 문제 행동의 내력은 경시하는 면이 있으며, 동물의 실험에서 얻은 원리를 인간에게 적용하는 것은 인간의 절대성을 침해하는 것이라 보았다.

인간은 누구나 각기 다른 개성과 능력을 가지고있다. 인간 주의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개인 자유의 보존과 신장에 관심을 가지고 자아 실현을 할 수있 게하는 데 교육의 목적이있다는 데는 공감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봤을 때 인간주의는 하나의 낭만적 이상론일 수있다. 현장에서 다수의 아이들을 가르칠 때 그들의 개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며 지금의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교과 목표를 달성 하기란 어렵다. 아이들 스스로 자기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택하도록 교사는 어디 까지나 학습의 조력자로서 역할을해야한다고 하나 그러 기엔 학급당 아이들 수가 많고 아이들의 요구가 다양하다. 어느 정도 아이들의 행동을 규제, 통제해서 의도적으로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필요가있다. 따라서 아이들의 문제 행동을 수정, 강화해주는 행동주의와 아이들의 잠재적 가능성과 능력을 최대화하여 자아 실현을하도록하는 인간주의가 적절히 조화를 이뤄 교육이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두번째 유형

 

1. 정신 분석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의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정신 분석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 인간의 행동은 의식에 의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비합리적인 무의식의 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인간의 행동은 욕구가 생길 때 나타나며,이 욕구는 추동 (본능적 욕구)에서 나온다고 하였다. 특히 인간의 욕구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성적 욕구 (리비도)와 공격적 욕구 (타나토스)인데,이 욕구들의 자유로운 충족은 사회적으로 금지되므로 억압된다.

이러한 행동의 원동력인 무의식은 억압되고 충족되지 못한 사고나 감정, 소망, 추동 등이 잠재되어 형성된다.

정신 분석 이론에서는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모든 것을 논리, 문법, 체면 등을 무시한 채 마음대로 이야기하도록하는 방법인 '자유 연상법'을 사용하여 억압되어있는 무의식을 떠올려 알아내려했다.

인간 행동을 결정하는 무의식이나 성격은 남근 기까지의 욕구 충족 방식 여하에 따라 결정되며, 무의식은 언어 화되지 않고 논리도 없다.

무의식의 존재 증거는 최면 상태, 꿈, 실언 등을 통하여 표출된다.

이렇듯 인간의 외적 행동이나 감정 혹은 성격은 정신 내적인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정신 분석 이론의 기본 원리이다.


- 정신 분석 이론의 의의 :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 이론을 살펴보지 않고는 현대의 인간 행동 이론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할 정도로 심리학과 인간 행동 이해에 끼친 영향은 다대하다.

정신 분석 이론은 정신 치료 분야뿐만 아니라 이상 행동 해석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정신 분석 이론이 사회 복지 분야에 미친 영향 또한 크다. 특히 성인의 정신 병리가 유아기 경험에 근원을두고있다는 가정은 사회 복지의 실천 방법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감추어진 아동기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것이 개별 사회 사업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평가의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된 것이 그 예이다.

이렇듯 정신 분석 이론은 심리학의 경계를 넘어 의학을 비롯하여 자녀 양육 등 전 생활 영역에 깊이 파고들어있다.

또한 원인없는 행동은 없으며, 원인이 멈추면 결과도 멈춘다 고보고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

고했다는 것이 큰 의의라고 보겠다.


- 정신 분석 이론의 한계 : 인간의 정신 세계 형성 원인을 지나치게 성적 욕구에 치우쳐 생각했으며, 유아기에 한정되어 성격이 형성되며 그때 형성된 성격이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난다고 보았다. 또한 한번 형성된 성격은 변화될 수 없다고 본 점이 정신 분석 이론의 한계 라하겠다. 또한 무의식이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모든 행동의 원인을 밝히는 것에는 한계가있다.


 

2.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의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 관찰 결과를 양으로 표시하고, 반복적인 실험을 통해서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려 고하는 입장으로, 행동의 법칙을 만들고 그 법칙에 따라 결과를 예측하며,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 도록 조건을 통제해야한다고 주장 하였다.

인간의 행동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되며 객관적인 환경조건에 의해 획득되고, 유지되고, 수정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관찰 가능한 객관적인 자극 과 조건의 이해가 인간 행동 이해의 첩경이라는 견해를 가진다.

행동주의 이론은 동물 실험을 통해 인간 학습의 원리를 발견하고자 노력한다. 즉 인간도 동물의 일종

으로보고, 학습을자극에 대한 연합으로 본다. 특정 자극에 대해 특정 반응이 연결이되는 것을 학습

이라고한다.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부되어 조건 반응을 나타내게된다고 보았다.

불안이란 정서 역시 선천적이거나 무의식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 형성 되는 것으로 보았다. 행동주의는 인간 행동의 예측과 통제에 연구 목적을두고 어떠한 환경과 조건에서 어떠한행동이 나타나는가를 정확히 읽어 냄으로써 인간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고자한다.

나아가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과 전략을찾으려한다.

인간 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으며 인간을 특정 자극에 대해 특정 반응을 보이는 기계적 존재로 보았다.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의의 : 행동주의 이론도 정신 분석 이론만큼이나 영향력이 다대하여, 1920 년대부터 1940 년대까지 심리학의 모든 분야를 지배할 정도였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근거를 바탕으로하고 있으며,인간 행동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형성 되는지에 관한 이해에도 관심이 높았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행동의 학습에 대한 이해가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즉, 학습을 촉진하거나 지체시키는 조건들이 무엇이며 어떻게해서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설명하려는 것이이 이론의 중심을 이룬다.

유기체가 미래의 사건을 어떻게 예상 하는지를 이해할 수있는 틀을 마련해 주었으며 인간의 학습에

서 언어, 그 언어에 연관된 신호 체계가 매우 중요함을 알려주었다.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한계 :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며 무의식, 의식,내면적 동기 등의 개념을 거부해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은 연구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학문적 관심 또한 인간 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었으며, 인간의 존재에 대해서도 좀 복잡하기는하지만 틀림없는 기계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이 모두 실험으로 관찰 될 수 없기에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을 모두 설명하는 학문으로 한계가있다 고하겠다.

 

 

3. 인본주의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의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본주의 이론의 행동 설명 원리 : 인본주의 이론은 정신 분석학이나 행동주의에서 무시되는 인간의 성장, 자기 실현은가, 창의성, 실현 등에 관심을 돈다. 이것은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하고있다. 또한 인간은인지 능력 면에서 동물과 다르다고 보는 시각이며, 인간은 생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안전, 애정, 자기 실현 등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기를 의식하고 자기를 만들어가는 존재로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고하는 존재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인간이 강화든 관찰이든 모든 인간 외적인 존재들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 하느냐에 따라 행동의 형성과 변화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분석할 때, 특정 동기나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 즉 현상을 중심에 놓았다.

현상은 대상에 부과하는 의미이며 주관적인 현실로,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 지각, 인식, 판단, 평가 등의 의식을 말한다.

대상에 대한 현재의 의식을 이해해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현재의 의식이다.

현재의 의식이란 지금, 여기에서의 주체가 체험하는 의식으로 대상이나 환경, 자극, 자기 자신에 대해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고 이해하고있는가하는 내용을 말한다.

의식이 변화하면 행동이 변화한다.개인의 행동은 그가 삶 속에서 대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 인본주의 이론의 의의 :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동물이나 병적 인간을 모델로 한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인간 자체를 모델로했다는 점과 인간을 수동적이거나 기계적인 존재 또는 동물과 같은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의 충동에 이끌려만 다니는 존재도 아니기 때문에, 유일하면서도 통합된 전체로서 연구 되어져야한다고 주장한다. 이렇듯 인간을 생동적이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미래 지향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키려는 경향성을 지니고있다 고보고, 이러한 인간의 본래적 속성을 자연스럽게 살리는 것을 심리 치료의 목표로 보았다.

심리 치료에있어서도 내담자 중심 치료 즉, 인간 중심 치료를 주장하므로 비지 시적 접근을 강조한 것은 당시 지시적 상담 접근에 반한다고 볼 수있다.


- 인본주의 이론의 한계 : 인본주의 자들의 주장이 검증될 수 없을뿐만 아니라 관찰될 수없는 사례를 예언하고있다. 다시 말하면,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지적 및 정서적 현상은, 즉 내재적 행동을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소홀히했다고 볼 수있다. 인간의 가치, 권위, 자유 등과 같은 개념을 목적으로 제시하는 데 강조점을 두었을뿐 그 목적을 실현하기위한 수단을 무시했다는 평을 받는다. 문제의 해결 방법에서도 전문가들과 상담을 통해 과거의 경험에 대한 통찰과 자기 이해를 통해 해결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종종 언어 통찰은 일어날지라도 행동은 변화되지 않은 채 남아있을 수있다. 문제 해결책이 통찰에만 머물러있어 언어적 차원에서만 추진될뿐 행동적 수단으로서의 사회적 기술이 사용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동적 실천 프로그램이 있어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