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질병의료.약물:유해화학

약물을 남용할 경우 약물중독의 신체적 증상

花受紛-동아줄 2010. 4. 10. 19:36

2. 필요성
약물이란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자꾸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사용할 때마다 양을 늘리지 않으면 효과가 없으며 사용을 중지하면 온 몸에 견디기 힘든 이상을 일으키며 개인에게 한정되지 않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물질을 말하기 때문에 자라나는 청소년 시기에 매우 위험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약물을 남용할 경우 약물중독의 증상으로는
(1) 신체적 증상 충혈된 눈 / 흐릿해 보이는 눈 / 눈꼽이 낀 눈/ 졸음 / 건망증 / 콧물이 흐른 코 / 팔의 주사자극 / 체중감소 / 경련 / 영양부족(실조)
(2) 정신 및 행동 증상 환각 / 피해망상 / 헛소리 / 과도한 흥분 / 취한 행동 / 초조, 불안 / 공격적 행위/사고력의 혼란
(3) 정서적 증상 ① 무책임한 행동들 ② 논쟁적인 행동들③ 동기의 결여 ④ 건망증, 태만, 거짓말⑤ 혼자만의 행동 (하루종일 방에만 있는다) ⑥ 새로운 다른 친구들 / 가족활동에의 불참석 등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약물 오남용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약물남용이란, 감정, 인식, 행동에 인위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향정신성 약물을 비의학적,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약물을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며 이것이, 지속적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마약, 담배, 술, 본드가 있다. 담배나 술과 같은 경우,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약간의 섭취는 정신건강에 이롭다. 그러나 담배와 술이 과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술은 중독이 되면,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지게 되며, 간경화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런 약물남용문제가 어른에게만 한정되지 않는데서 문제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약물남용의 문제가 청소년까지 가고 있다. 약물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은 어른에게 끼치는 영향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제2차 성징이라 부르듯, 정서적 측면이 많이 부각되는 시기이다. 그리하여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는데,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에서 약물을 접하게 되고 중독이 되버리면 불행한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청소년의 경우는 집단을 이루는 형태의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데, 한 아이의 호기심으로 시작된 약물남용은 여러 아이의 약물남용으로까지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약물남용의 문제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더욱 심각한 문제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