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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역할훈련(P.E.T.)란?

花受紛-동아줄 2010. 1. 6. 17:16

부모역할훈련(P.E.T.)란? 


부모역할훈련(P.E.T.)을 총괄하여 다음과 같은 것에 관한 것이라고 도식화하여 보여줄 수 있다.


Ⅰ. 자녀가 지닌 문제를 줄이는데(네모꼴의 윗부분을 적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기술 을 부모에게 가르친다.


Ⅱ. 어린이들이 부모들에게 문제를 야기하는 횟수를 줄이는(네모꼴의 아래부분을 적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기술을 부모에게 가르친다.


이 두 가지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면 문제없는 영역이 커지게 된다. 부모·자녀간 관계에서 어느 쪽도 문제가 없고 양쪽 모두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면 각기 각자 인생을 즐길 수 있는 훨씬 많은 시간이 확보될 것이다.


여기서는 주로 도움을 주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P.E.T교재, "부모역할, 배워지는 것인가?"를 요약하여 정리해 본다.


1. 부모들이 언어소통을 방해하는 12가지 걸림돌을 사용할 때


부모역할훈련의 첫 수업에서 강사들은 부모들과 함께 역할 연습을 한다. 여기서 강사들은 문제를 가진 아이들의 역할을 맡게 되고 참여한 부모들은 어린이의 문제에 어떤 언어적 반응을 하는지 하나하나 정확히 기록하게 된다. 그 다음 부모들의 반응을 수집하여 분석해본다. 부모들의 반응 중 90% 이상은 우리가 밝혀낸 12가지 기본 분류 중 한두 가지에 해당된다. 우리는 이것을 언어소통을 방해하는 12가지 걸림돌이라고 부르고 있다. 12가지 걸림돌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명령, 지시, 강요


"네 방으로 가거라."

"그만 좀 시끄럽게 해라."


2) 주의, 협박, 경고


"그 짓을 그만 두지 않으면 넌 매를 맞을 거야."

"엄마를 방해하면 화를 낼 테다."


3) 도덕적 훈시, 설교


"사람이 이야기하고 있을 때 방해해선 안돼!"

"항상 고맙다는 말을 하거라."


4) 충고, 제안이나 해결책 제시


"친구네 집에 가서 노는 게 어떻겠니?"

"네 옷을 좀 치울 수 없겠니?"


5) 가르침, 논리적 설득


"칼을 그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예절에 어긋나는 거야."

"책은 집어던지라고 있는 게 아니라 읽으라고 있는 거다."


6) 판단, 비판, 비난


"너는 몹시 조심성이 없구나."

"너는 나쁜 아이야."


7) 칭찬, 부추김


"너는 언제나 친구들에게는 매우 친절하더구나."

"그렇게 사려 깊지 않은 것은 너답지 않다."


8) 욕설, 조소, 창피 주기


"너는 남의 일에 참견이나 하는 놈이로구나."

"그렇게 유치한 짓을 하다니 창피한 줄 알아라."


9) 해석, 진단, 심리분석


"형에게 질투심을 느끼는가 보구나."

"내게 피곤할 때면 항상 넌 날 괴롭히는구나."


10) 안심시키기, 동정, 지지


"내 감정에 대해선 걱정하지 말아라."

"난 시끄러운 소리에 별로 불편을 느끼지 않는단다."

"네가 왜 아기를 때렸는지 이해할 수 있단다."

"오, 괜찮다"


11) 캐묻기, 심문


"왜 그런 짓을 했지?"

"네가 무슨 짓을 했는지 아니?"

"왜 라디오를 그렇게 크게 켜놓아야 하는 거지?"

"누가 너에게 그런 짓을 가르쳐 주었니?"


12) 빈청대기, 돌려 묻기, 후퇴


"텔레비젼에서 그런 쓸데없는 것을 보는 것보다 책을 읽을 수는 없겠니?"

"밖에 나가서 노니까 얼마나 좋은지 한 번 봐라."

"이렇게 말 잘 듣고 조용한 아이들을 가지게 되어 정말 기쁘구나."

"고막이 터질까봐 겁나지 않니?"



즉, 명령, 경고, 훈시, 충고, 교훈, 비판, 욕설, 진단, 칭찬, 안심시키기, 질문 혹은 회피 등을 12가지 걸림돌이라 한다. 이러한 걸림돌은 다음과 같은 영향을 자녀들에게 줄 수 있다.



· 자녀들이 더 이상 말을 하지 않게 만든다.

· 자녀들을 방어적으로 만든다.

· 자녀들이 논쟁하려 하고 반격하게 된다.

· 자녀들이 무능하고 열등하다고 느끼게 된다.

· 아이들을 화나고 분개하도록 만든다.

· 있는 그대로 수용될 수 없다고 느끼게 한다.

·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에 대해 불신 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 그들이 이해 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 감정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느끼게 된다.

· 방해받거나 거절당했다고 느끼게 만든다.

· 좌절되게 한다.

· 마치 증인석에 앉아서 반대 심문을 받는 것처럼 느끼게 만든다.

·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2. 네 가지의 기본적인 경청기술


1) 소극적 경청(침묵)


부모가 말을 많이 하게 되면 자녀들이 괴로워하고 있는 문제를 부모에게 말하기가 어렵게 된다.


2) 인정하는 반응


침묵이 의사소통의 걸림돌을 피하게 할 수 있는 반면에, 종종 자녀들에게 메시지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달되기도 한다. 말이 잠시 끊어질 때에는, 당신이 잘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신호를 우리는 '인정하는 반응'이라고 부른다. 고개 끄덕임, 열심히 경청한다는 뜻으로 앞으로 약간 수그리기, 미소, 찌푸리기 등, 몸동작이 적절히 사용되면 당신이 정말로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알릴 수 있다.


3) 마음의 문을 여는 데 도움을 주는 언어


간혹 자녀들이 자신의 감정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려 할 때 격려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특히 첫 단계에서 그러하다. 따라서 효율적인 상담자는 다음과 같이 마음의 문을 여는데 도움을 주는 언어로 말을 시작한다.



·그것에 대해서 말하고 싶니?

·그것에 대한 너의 생각에 난 관심이 있단다.

·그것에 관해 뭔가 느끼는 게 있는 것 같구나.

·저것에 관해 좀더 말하고 싶니?


이러한 대화는 개방되어 있다는 것에 유의하라.


4) 반영적 경청


자녀를 경청하는 가장 효율적 기술은 메시지를 포함하지 않고, 다만 자녀가 말한 메시지를 반영해 주거나 다시 자녀의 말을 확인하는 종류의 언어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반영적 경청이라고 부른다.


3. 경청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지침


1) 반영적 경청을 사용하는 시기를 알아야 한다.


당신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고, 당신의 수용적 감정으로 자녀들을 도와주고 싶을 때 반영적 경청을 사용하라.


2) 반영적 경청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알아야 한다.


시간이 적절치 않다거나 당신이 반영적 경청을 할 기분이 아니라면 반영적 경청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대로 자녀들이 행동하도록 조종하기 위한 테크닉으로도 반영적 경청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연습을 하여야만 반영적 경청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연습을 많이 하지 않고서는 반영적 경청을 잘 할 수가 없다. 자녀뿐만 아니라 당신의 배우자나 친구들에게도 반영적 경청을 사용하도록 하라.


4) 너무 빨리 단념하지 말라.


당신이 정말로 자녀의 문제를 이해하기를 원하고 자녀의 감정을 수용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아이들이 깨닫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5) 자녀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서는 자녀들의 능력을 결코 알 수 없다.


가능하다면, 자녀가 지시나 해결책의 제시 없이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세를 견지하면서 반영적 경청을 시작하라.


6) 반영적 경청이 처음에는 인위적으로 느껴진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자녀들보다 당신 자신이 스스로 반영적 경청이 더 기교처럼 느껴질 것이다. 연습을 통해서 당신이 느끼는 부자연스러움과 서투름을 줄일 수 있게 된다.


7) 여러 다른 경청 기술을 활용하라 : 소극적 경험, 인정하는 반응, 마음을 여는 언어 등등


자녀의 모든 반응에 피드백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자녀들의 감정이 고조되어 자녀들의 수용에 대한 욕구가 두드러지면 주로 반영적 경청을 사용하라.


8) 자녀들이 정보를 필요로 하면 그 때 정보를 주라.


정보를 주기 전에 무엇이 정말로 문제인가를 확실히 하라. 자녀들이 정보를 원하고 있는지도 점검하라. 그리고 정보를 줄 때에는 간략하게 만들어서 주어라.


9) 당신의 반영적 경청이 자녀들을 괴롭히거나 강요하는 것이 되지 않게하라.


혹시 말을 하고 싶어하지 않거나 이야기를 끝맺고 싶어하는 암시를 하는지 경청시 잘 찾아내도록 하라. 자녀들의 사생활에 대한 욕구를 존중하라.


10) 자녀들이 당신이 원하는 해결책에 도달되기를 기대하지 말아라.


반영적 경청은 문제를 소유한 자녀들을 돕기 위한 것임을 기억하라. 즉 문제를 지닌 자녀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인 것이다. 자녀들이 해결책을 발견하지 못할 때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라.


4. 부모들이 효율적인 경청자가 되면 그 가정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되나.


1) '나는 너의 말을 듣고 있단다'라는 말(반영적 경청)의 기적을 느낄수 있다.


반영적 경청은 그저 듣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하려는 자세로 주의깊게 듣고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내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메시지의 효과는 종종 마치 무슨 기적이라도 일어난 것처럼 보인다.


마치 기적처럼 보이는 이 반영적 경청의 근원은 무엇인가? "누군가 내 말을 들어주고 있어"라고 느낄 때 자녀들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것은 무엇인가? 볼 수가 없으므로 우리는 다만 가정할 수 있을 뿐이다.


자녀도 역시 하나의 진정한 인간, 상처를 입고 놀라고 실망하고 슬프고 그리고 외롭다는 것을 느끼는 인간으로 '받아들여지고'싶은 욕구가 있는지도 모른다. 혹은 자녀는 다만 누군가에 의해 인식되고 인정되거나 확인되고 싶은 욕구가 있는지도 모른다. 자녀들이 만족스러울만한 어떤 일을 하고 있을 때 "보세요, 엄마. 나는 손 없이도 할 수 있어요"라거나 "아빠, 제가 물구나무서기를 했어요, 보세요!"라고 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자녀들이 "저는 천둥이 무서워요!"라거나 "무릎에 상처가 났어요."라고 말할 때도 역시 타인에 의한 인식과 인정 그리고 확인을 원하는지도 모른다. 모든 사건에서 반영적 경청은 순간순간 문제를 지닌 자녀들에게 반응하기에 적합하고 일관된 강력한 도구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2) '감정을 일시적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누군가가 자신의 말을 들어준다고 느끼게 되면 자녀들의 상한 감정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에 놀라곤 한다. 매우 강하고 싫은 감정일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자녀가 표현하는 두드러진 감정의 흐름에 공감과 이해로써 경청해야 한다고 배운 부모들은 종종 자녀들의 이러한 감정들이 얼마나 일시적인 것인가 하는 것을 발견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우리들 대부분은 이와는 반대되는 가르침을 받고 자랐다. 누군가가 "나는 당신을 미워해요"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상처를 입는다. 우리는 영원히 친구하나를 잃어버렸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부모역할훈련에서는 자신이 가진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자녀가 선택한 부호와 자녀의 감정을 구별해야 한다고 배운다. 자녀의 감정과 그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부호는 별개의 것이다.


한 어린이가"나는 당신이 미워요"라고 말할 때에 그는 자기가 경험하고 있는 것, 즉 당신이 아이에게 사탕을 주지 않아 아이가 화가 나있거나 혹은 아이와 놀아주지 않아 좌절감을 느끼거나 또는 비싼 장난감을 사주지 않아 아이가 거절당한 느낌을 갖거나 하는 것을 표현하는 부호로 "나는 당신이 미워요"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때가 바로 반영적 경청이 유효하다. 반영적 경청은 자녀의 부호가 아닌 자녀의 감정에 반응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부모에게 제시한다.


3)자녀들이 처한 현실과 한계를 수용하도록 도와준다.


자녀들도 인생에서 한계와 제한에 직면하게 된다. 사실, 자녀들에게 인생은 가혹한 것이다. 반영적 경청은 자녀들이 한계를 수용하고 인생의 거친 현실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효율적인 도구이다.


4)진정한 문제에 늘 도달할 수 있다.


훈련을 받지 않은 부모는 그들 자신이 진정한 문제가 무엇인지 알기도 전에 자녀들을 도와주는 일에 착수하려고 한다. 부모들은 그들 나름대로 생각하는 문제를 풀기에 급급하여 자녀들이 정말로, 그들을 괴롭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말할 기회도 제대로 주지 않게 된다.


그러나 부모들이 반영적 경청을 배우게 되면, 부모역할훈련에서 우리가 말하는'표면에 드러난 문제에서 근본적 문제로'의 이행을 촉진할 수 있게 된다.


5)책임감 있는 어린이로 키울 수 있다.


반영적 경청을 함으로써 부모들이 얻게 되는 만족스러운 보상 중의 하나는 자녀들이 책임감 있는 아이로 커 가는 것을 지켜보는 일이다. 감정이입적인 정확한 경청은 자녀들에게 몇몇 태도를 전달시키게 된다.


·나는 네 문제에 끼여들지 않겠다.

·그러나 네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

·이 문제를 건설적으로 다룰 수 있는 네 능력을 나는 믿는단다.

·네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네가 덜 사랑 받는 것은 아니란다.

·모든 사람들은 누구든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된단다.


부모의 이러한 태도는 자녀들이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처리 할 수 있는 책임감을 지닐 수 있도록 자녀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6)부모들도 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하게 된다.


부모들이 반영적 경청을 시작하게 되면 그들은 종종 자녀들의 감정과 생각을 들을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자녀들이 부모로 하여금 부모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게 해주고 또한 그들의 행동이 자녀들에게 어떻게 해로운 영향을 끼쳤는지 통찰을 얻게 해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