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폭.학폭.존스쿨.아동

친근감과 성적관심?

花受紛-동아줄 2009. 10. 8. 22:22

서울=뉴시스】

남녀 모두 '친근감'과 '성적 관심'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5일 UPI통신에 따르면 미국 블루밍턴 인디애나대학과 예일대학 연구팀이 19.6세의 남녀 280명을 대상으로 친근감을 담은 사진과 성적 관심을 나타내는 사진, 또 슬프고 거부감을 보이는 이미지 등 280장의 사진을 통해 조사한 결과 남녀 모두 친근감과 성적 관심을 혼동했다.

조사 결과, 남자들은 친근감 있는 여자 사진 12%를 성적 관심이 있는 것으로 잘못 인식했다. 여자들도 친근감 있는 남자의 사진 8.7%를 성적 관심을 표현한 것으로 잘못 판단했다.

반대로 성적 관심을 보인 사진을 친근감 있는 장면으로 잘못 인식하는 비율은 더 높았다.

남자들은 성적 관심을 보인 여자 사진 37.8%를 친근감 있는 것으로 보았고 여자들의 경우 성적 관심을 보인 남자 사진 31.9%를 친근감을 표출한 것으로 오인했다.

이번 조사를 실시한 블루밍턴 인디애나대학과 예일대학 연구팀은 슬프고 거부감을 보이는 사진은 확실하게 구분한 반면 남녀 모두 성적 관심을 암시하는 사진들을 인식하는데 서툴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코린 파리스 블루밍턴 인애나대학 연구팀장은 "남자들은 성적 관심을 구별하는 데 서툴고 여자들은 친근감을 구분하는 데 뛰어나고 한다는 관념이 맞지 않음을 이번 조사 결과 보여준 것"이라며 "굳이 말하자면 남녀 차이는 생각보다 아주 작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는 미국 '심리학저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