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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자폐증) 진단 절차

花受紛-동아줄 2009. 9. 10. 22:45

발달장애(자폐증) 진단 절차

발달장애(자폐증)의 장애등급 판정은 (1) 발달장애(자폐증)의 진단명에 대한 확인, (2)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impairment) 확인, (3) 발달장애(자폐증)로 인한 정신적 능력장애(disability) 상태의 확인, (4) 발달장애(자폐증) 등급의 종합적인 진단의 순서를 따라 이루어진다.


   (1) 발달장애(자폐증)의 진단명에 대한 확인

     ① 우리 나라에서 공식적인 발달장애의 분류체계로 사용하고 있는 국제질병분류표 ICD-10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Version)의 진단지침에 따른다.

     ② ICD-10의 진단명이 F84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인 경우에 발달장애(자폐증) 등급판정을 한다.

   (2) 발달장애(자폐증) 상태에 대한 확인

     진단된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가 발달장애(자폐증) 등급판정기준에 따라 어느 등급에 적절한지를 임상적 진단평가과정을 통하여 판단한 뒤 등급을 정한다.

   (3) 발달장애(자폐증)로 인한 능력장애(disability) 상태의 확인

     발달장애인에 대한 임상적 진단평가와 보호자 및 주위사람의 정보와 일상환경에서의 적응상태 등을 감안하여 등급판정을 내린다.


< 능력장애 측정기준 >

1. 불러도 대답이 없다.

2. 독립적으로 적절한 식사 불가능

3.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4. 또래와 놀지 못한다.

5.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6. 표현언어가 없다.

7. 자기방어를 하지 못한다.

8.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9. 자해적인 행동을 한다.

10. 한가지 장난감에 집착한다.

11. 가구의 위치를 옮기면 불안해 한다.

12. 같은 길로만 갈려고 한다.

13. TV에서 선전만 보려고 한다.

14. 밖으로 나가면 그냥 마음대로 가버린다.

15. 머리의 크기가 작다.

16. 눈을 맞추지 않는다.

17. 손을 비틀거나 씻는 것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18. 모든 물건을 입에 집어 넣는다.

19. 생후 1~2년 정도까지는 정상적인 발달을 보인다.

20. 혼자서 말을 하는데 대화를 하지 못한다. 


   (4) 발달장애(자폐증) 등급의 종합적인 진단

    ①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와 능력장애의 상태에 대한 판정을 종합하여 최종 장애등급 진단을 내린다.

    ② 발달장애(자폐증)는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와 능력장애의 상태의 변화 가능성이 희박하므로 등급판정을 다시 받아야 할 필요는 없으나, 연령증가에 따라 장애정도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소견에 따라 일정기간 후에 재판정을 받도록 할 수 있다.



<장애등급기준>

장애등급

장 애 정 도

1급

- ICD-10의 진단기준에 의한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로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아니하고 지능지수가 70이하이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측정기준 20항목 중 12항목 이상에 해당하거나 GAS척도 점수가 20이하인  사람

2급

- ICD-10의 진단기준에 의한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로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아니하고 지능지수가 70이하이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측정기준 20항목 중 8항목 이상에 해당하거나 GAS척도 점수가 21~40인 사람

3급

- 2급과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지능지수가 71이상이며,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측정기준 20항목 중 4항목 이상에 해당하거나 GAS척도 점수가 41~50인  사람


 

-----------------------  이상 장애인등급규정---------

 

발달장애란?

미공법 95-602

(1) 정신척, 신체적 손상이 원인이 되었거나 또는 정신적 신체적인 중복장애가 원인이다,

(2) 22세가 되기 전에 나타난다.

(3) 막연히 계속적으로 나타난다.

(4) 다음의 주된 생활활동 영역에서 3가지 이상 기능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 ①신변처리, ②언어적 표현이나 인지능력, ③학습, ④운동능력, ⑤자기감독, ⑥독립된 생활능력, ⑦경제적 능력,

(5) 특별한 내적 훈련이나 일반적 보호치료 및 개별적으로 계획된 평생 지속적인 교육을 필요로 한다.

 

발달장애의 범주로는 정신지체, 자폐, 뇌손상, ... 과잉행동, 학습장애... 언어장애, 난독증과 같은 신경학적 장애, 간질, 뇌성마비 등이다.

 

                              -특수교육용어사전(대한특수교육학회,2000)

 

★ ICD-10의 장애분류 내 발달장애

심리적 발달장애

 -특정 말/언어 발달장애 : 특정조음장애, 란다우-클래프너 증후군 등

 -특정 학업기술 발달장애 : 특정 읽기장애, 혼합성 학업기술장애 등

 -특정 운동기능 발달장애

 -혼합형 특정 발달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 아동기자폐증, 비전형자폐증, 레트증후군, 기타아동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

 -기타심리적 발달장애

 -불특정 심리적 발달장애

 

cf. ICD(International Clasification of Disease and Health Problems) : 국제질병 및 건강문제 분류

    → WHO가 공인

 

★ DSM-Ⅳ-TR에서의 전반적 발달장애(PDD)

-자폐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 상동행동, 36개월 이전에 발생

-레트장애 : 생후5개월까지 정상발달, 5~48개월에 머리 성장 감속, 5~30개월에 손기술 상실,

               상동적 손움직임, 보행곤란, 여성에게만 발병

-아동기 붕괴성장애 : 2세까지 정상발달, 10세 이전에 습득한 기술 상실

-아스퍼거 증후군 : 자폐장애보다 늦게 발병, 사회적 상호작용 손상, 상동행동, 단 언어발달은 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