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哲學.心理學

학습장애전환

花受紛-동아줄 2009. 6. 13. 20:58

본문내용

1. 학습장애아동 전환의 독특성
- 학습장애아 교육의 궁극적 목표 : 사회에 나아가 성공적으로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것
- 학습장애아동의 전환
① 종적전환 : 상급학교로의 진학(유아원유치원초등학교중고등학교대학교 등)
중고등학교 이후의 사회진출
② 횡적전환 : 동일학년, 동일 교육기관 내에서 상이한 유형의 교육서비스로 전환
(ex. 일반학급특수학급, 특수학급일반학급)
- 학습장애의 특성상 제기되는 전환과정에서의 문제점
① 외견상으로 드러나는 특징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실제 능력보다 상대적으로 다른 장애 학생들에 비해 전환 후 적응능력이 높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음
② 학습장애에 대한 인식부족,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선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습장애에 대한 파악이 미흡
③ 학습장애는 취학 전이나 초등 저학년 때까지 뚜렷한 해당 징후를 찾기 어려워 전환교육 에로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다른 장애아동들에 비해 늦게 시작될 수 있음
2. 전환교육의 개념
1) 전환교육의 개념
- ‘전환’의 정의
: 단순히 중등학교 이후의 직업 진출로 규정
 취업이나, 졸업 후 성인생활 전반으로의 이동에 전환교육의 중심을 둘 수 있음.
: 성격이 다른 환경에로의 횡적 이동으로 규정
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 준비’의 성격을 띤 전환교육.
- 최근에는, 전환이란 만족스러운 성인생활에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괄하여 규정하는 추세.
- 전환교육은 장애아동을 위한 진로교육으로서 장애 특성 및 능력에 적합한 기능적 생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장애학생들의 독립생활 또는 사회참여를 확대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는 교육활동으로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