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哲學.心理學

"해리성 장애"[모셔온글]

花受紛-동아줄 2009. 2. 9. 22:39

Ⅲ. 원인
1. 외상(trauma)과 스트레스
● 아동기 신체적, 성적 학대 경험을 비롯한 아동기 외상
◦ 아동기 외상 : 성적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심한 무관심과 가난까지도 포함하여 정의
◦ 성적 학대 : 애무에서 성행위까지 성적 접촉을 당하는 것으로 정의
◦ 해리성 정체감 장애와 관련한 100개 사례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 결과
• 환자의 86% 성학대를 받은 과거력이 있음
• 환자의 75% 반복적으로 신체적 학대를 받았음
• 환자의 68% 성적 학대와 신체적 학대를 둘 다 받았음
• 환자의 45% 아동기에 폭력적인 죽음을 목격했음
• 아동기 외상의 과거력이 없는 경우는 단지 3%에 불과
◦ 러셀(Russell)의 성폭력에 관한 연구
• 1980년대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93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
• 24%가 강제로 성폭력을 당했고, 강간피해자의 28%가 14세 이전에 성적 학대를 받았다고 보고
• 한번 희생당한 여성의 18%가 근친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 아동기 성학대 피해 전력은 후에 남편에 의한 구타, 공공장소에서의 성희롱 등 여러 가지 형태의 피학대 경향으로 이어진다. 이 외에도 많은 자료들이 아동기 성적 학대와 차후의 피강간 사이의 높은 관련성에 대한 주장을 뒷받침

 

심리극장 천인야화(27회) 2008-01-18 무료보기  
1. 심리 미스터리
: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연
: 부제 - 해리성 인격장애 - 내 아내의 살인자를 찾아서

해리성 인격 장애는 한 사람의 마음 안에 두 개 이상의 인격이 공존하는 이상심리를 뜻하는 용어로 흔히 이중인격, 혹은 다중인격으로 불린다. 가장 미스터리한 심리 중 하나로 꼽히는 해리성 인격 장애는 보통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을 접할 때, 그것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또 하나의 인격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세계적으로 드물지 않게 보고되고 있다.
【미스터리 심리-내 아내의 살인자를 찾아서】서로 다른 두 개의 인격이 공존하는 한 형사를 통해 해리성 인격장애를 살펴본다.

2. 각종문제연구소
: 이상 심리에 대한 명쾌한 해석과 솔루션
: 오늘의 주제 - 어긋난 사랑

【각종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앓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콤플렉스를 각종문제연구소라는 극중 공간에서 분석하고 해결해 가는 코너이다.

엄마 품에서 자라던 아이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느끼는 불안, 공포감을 ‘분리불안’이라 부른다. 대부분은 통과의례처럼 입학 초기 일시적인 현상으로 머물지만 정신과적 치료를 요할 만큼 심각한 경우도 많다.
각종문제연구소 오늘의 이야기는 ‘성인 분리불안’ 이다.
가까운 사람과 분리(이별)되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과거로 퇴행하는 등, 문제를 일으키는 한 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그녀 내면의 분리불안 트라우마를 분석한다.

오빠의 결혼식을 방해하고 예비 새언니를 괴롭히는 한 여자에 대한 제보가 각종문제연구소에 날아들면서 극은 시작된다. 각종문제연수소장(임현식 분)은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여자의 심리적 문제를 찾아 나서는데...

3. 심리 미스터리
: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연
: 부제 - 방관자 효과

1964년 3월, 뉴욕. 야근을 마치고 귀가하던 키티 제노비스(20대 女)가 아파트 단지 안에서 한 정신이상자로부터 난데없는 칼부림을 당했다. 35분 동안 계속된 살인현장을 목격한 사람은 아파트 주민 38명. 그러나 이들 중 단 한 명도 나서서 말리거나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 나 말고도 본 사람이 많으니 누군가 도와주겠지... 단 한 사람만 수화기를 들었어도 제노비스는 목숨을 구했을지 모른다. 신고자가 위험해질 가능성도 전혀 없다. 그런데 왜?
심리학자들의 실험 결과, 목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책임감이 분산돼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 같은 현상을 ‘제노비스 신드롬’ 혹은 ‘방관자 효과’라 한다.
이번 주【미스터리 심리】에서는 ‘방관자효과’를 일으키는 인간 심리의 미스터리에 다가가 본다.

 

영상(?)으로 볼 수 있는 "해리성 장애"

  해리성 장애는, 가끔 보면 영화나 드라마, 심지어는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에서 자주 소재로 이용되는 정신적 병리증상중 하나지요. 정신의학 시험을 앞두고 공부하던 중에 잠도 안하고 해서 후다닥 포스팅합니다.
   잘 아시다 시피, 해리성 장애는 일상적인 상태에서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를 인지하고 있는 일관된 자아로부터 분리되거나 분열된 상태, 혹은 자아를 구성하고 있는 기억을 재생할 수 없는 상태를 일컫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상식적으로 볼 때, 매우 기이해 보이는 사람, 즉 내 이름이 무엇인지 모르며, 내가 무엇을 하는지도 모르고, 어디서 누구와 함께 살고 있는지를 모르는 사람은 바로 해리성 장애를 앓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누구? 여기는 어디?

 
   - 너무 유명한 경구(?)죠? 해리성 장애를 설명할 때 이말을 인용하면 딱일것 같아요. -_-;;

* 해리성 기억 상실(dissociative amnesia) : 말그대로 기억 상실입니다. 주로 심각한 정신적인 충격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지요.

   오른쪽에 앉은 아가씨가 바로 해리성 기억 상실을 가지고 있는 처자입니다. Early childhood에 경험한 Emotional truma로 인한 자가 보호 방어기제로 기억을 무의식에 억압한 아주 전형적인 케이스지요.  그런데 전형적인 임상 증례에서는 spontaneous remission 된다고는 하지만, 이 아가씨. 란카 리는 10년이 넘도록 기억을 못 찾았죠. 이건 다 란카의 (의)오래비, 오즈마 리가  적절한 정신과 치료를 의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_-;;
- 치료를 받지않고 만성화되면, 그 억압된 기억이 무의식 내에서 핵이 되어 더욱 견고해지게 됩니다. ( :-( )

* 해리성 둔주(dissociative fugue) : [기억상실 + 기존의 자신에 대한 기억 상실 + 새로운 신분, 인물로의 정체성 획득]
  사실 본 시리즈의 주인공 제이슨 본은 외상성 기억상실이 맞겠죠. :~) 그런데 왜 본 시리즈를 언급하냐고 하면, "본" 시리즈의 주인공 이름을 결정하는 데 영감을 준 케이스가 바로 해리성 둔주로 보고된 세계 최초(!!) 케이스인 로드 아일랜드의 선교사 안셀 본에게서 따왔기 때문이죠. 

자세한 내용은 ABC news에서 보도한, "Fictional Jason Bourne's Missing Identity has Roots in Real History of Psychology"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해리성 정체성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 쉽게 말해 다중인격이죠. -_-;; 그런데, 그 다중인격들이 각자 나타날 때면 다른 인격이 활동하고 있을 때의 기억을 떠올릴 수 없는 것이 특징적이죠.
   해리성 정체성 장애를 생각하면,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실제 임상 증례에서는 지킬과 하이드처럼 대립되는 두 인격이 나타나는 경우는 별로 없고 평균 10여개의 인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위 영화를 보시면, 해리성 인격 장애를 잊어버릴 일은 없을 겁니다. :~)

* 이인성 장애(depersonalization disorder) : 자신의 몸이 자기껄로 안 보인다는 질환입니다. 제 3 자가 되어서 관찰하는 느낌이 든다고 하죠.

   사실 이 영화는 저도 아직 안 봤습니다. -_-;; 위 3개만 포스팅 하려니까, 좀 찜찜해서 이인성 장애도 찾아보니, 이 영화, Numb에서 이인성 장애 (Depersonalization disorder, DPD)를 주인공이 앓고 있고, 주 소재가 되었다는 군요. 시험 끝나면 찾아보고 포스팅을 더 보충할 지 생각 좀 해봐야겠죠?

- 잠도 안 자고 이런 포스팅을 할 줄이야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