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樂♪ 오락♧/사물놀이.민요..

[서도민요와 남도민요]

花受紛-동아줄 2009. 2. 7. 01:26

[서도민요와 남도민요]

 

예로부터 경기 민요와 서도 민요는 경서도 소리로 묶어서 불렸으며, 남도 민요는 분명히 구분 되어 별도의 특징을 가진 음악으로 취급 되었어요. 또, 명창도 서도 명창은 남도 소리를 하지 않았고 남도 명창은 서도 소리를 하지 않는 것이 자연스러운 관행이었답니다.이것은 서도 소리와 남도의 사투리 특성이 현저하게 다르고 민요의 토리와 음악적 특성이 서로 너무나 대조적이기 때문이에요.서도 민요와 남도민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답니다.

 

첫째, 악곡의 음역에 차이가 있어요. 사용하는 음역은 사투리의 말 소리 높이와 깊은 관계가 있는데 우리 나라의 사투리를 전국적으로 살펴보면 남쪽에서 북쪽으로 갈수록 말 소리가 높아져요. 또, 대체로 평야 지대는 말 소리가 낮고 산악과 바닷가(센 바람의 영향으로)는 높은 특징이 나타난답니다.산악 지대의 경상도 사람들과 북한 사람들의 말 소리가 높아서 싸우듯이 들리는 것이 그 좋은 예에요.이러한 말 소리의 높이에 따라 파생된 노래 역시 비슷한 음역 특 징을 띠게 되요. 남도 민요는 주로 낮은 음역을 쓰고, 서도 민요는 높은 음역을 쓰지요.

 

둘째,음역의 차이에 따라 발성법에도 차이가 생겨요. 물론 지방에 따른 미적 감각의 차이 때문이기도 하지만 남도 소리가 목을 눌러 주며 뱃속에서 뽑아 올려 목과 가슴을 울리는 탁한 발성으로 낮은 음역에서의 효과를 보는 반면에 서도 소리는 비성과 두성을 써서 되바라지는 듯한 강한 소리로 높은 음역대에서 음악적 표현이 가능해요. 이렇게 서로 다른 발성ㅇ르 쓰다보니 소리 훈련을 고도로 받은 사람일수록 서로에게 적응하기 어려워지는 거죠.

 

셋째, 음계와 시김새 표현의 차이가 있어요. 음계나 시김새 역시 사투리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발달 정착되어 온 거죠. 남도 민요는 '미,라,시'의 3음을 중심으로 '미'를 떨어주고 '라'는 평으로 내며 '시'는 꺽어주는 거에요. 이에 반해 서도 민요는 '레, 미, 솔, 라, 도','라,도,레,미,솔'의 5음을 쓰며 서도 소리 공히 보통 긴 음에서 떨어 주되 서도 소리는 특히 중간 음에서 떨어 주므로 낮은 음에서 떨어주는 남도 민요와 대비가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