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골프

[스크랩] MTB 정비 (Disk Breake-1)

花受紛-동아줄 2009. 1. 30. 01:03

 

 

1. 미네랄 오일, 오일 캐처, 케이블 홀더(TH-BH1), 니들 인서트(Needle insert), 컴프레션 부싱(Compression bushing), 몽키스패너, 칼, 십자드라이버, 8mm 스패너, 케이블타이, 튜브(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2. 작업에 앞서 브레이크 레버를 땅과 수평으로 조정해야 한다. 브레이크 레버 고정나사를 육각 렌치로 풀어 수평으로 맞춘 후 다시 조여 고정시킨다.

  

 

3. 브레이크 캘리퍼의 블리드 니플(Bleed Nipple)의 캡을 뺀 후 튜브를 낀다. 이어서 나오는 오일을 받는 오일캐쳐를 설치한다. 이때 케이블 타이로 묶어 고정시키면 혼자서도 쉽게 작업할 수 있다.

  

 

4. 보충하고자 하는 브레이크 레버의 오일탱크캡 고정나사를 십자드라이버로 푼다.

 

  

5. 고정나사를 푼 후 내부의 고무 실링을 제거한다. 분리한 부품들은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해둔다.

  

 

6. 블리드 니플을 8mm 스패너를 이용해 1/8바퀴 반시계방향으로 돌린다. 튜브를 통해 브레이크 오일이 조금씩 나오는데, 이때 오일과 함께 공기방울도 함께 나온다.

  

7. 오일이 블리드 니플을 통해 나오면 오일탱크에 있는 오일이 줄어든다. 이때 오일이 부족해 브레이크 케이블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오일을 계속 보충해준다.

  

 

8. 브레이크 레버를 가볍게 작동시키면 오일을 보다 빨리 넣을 수 있다. 이때도 오일탱크 안에 오일을 계속 채워주어야 한다.

  

 

9. 공기방울 없이 오일만 계속 나오면 블리드 니플을 조여 준다. 오일탱크로 역류한 공기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브레이크 레버를 계속 작동해준다.

  

 

10.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레버를 꽉 잡은 상태에서 블리드 니플을 순간적(0.5초 정도)으로 풀었다가 조인 다음 오일탱크에 오일을 가득 채운다.

 

  

11. 오일탱크캡을 다시 조립한 후 주변에 흐른 오일을 닦아준다. 오일탱크캡을 조립할 때 오일이 브레이크 등 다른 부품에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12. 브레이크 케이블을 고정하고 있는 반조(banjo) 볼트를 육각스패너를 이용해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푼다.

 

 

13. 반조 볼트를 완전히 푼 후 케이블을 당겨 브레이크 레버에서 뺀다.

  

 

14. 칼을 이용해 케이블 끝을 자른다. 이 때 딱딱한 곳에 받치고 자르는 것이 안전하다.

  

 

15. 케이블 홀더로 브레이크 케이블을 잡고 니들 인서트를 끼운다. 마무리는 고무망치로 살짝 쳐준다.

  

 

16. 컴프레션 부싱을 케이블에 넣고, 케이블을 레버 끝까지 끼운 후 반조 볼트를 다시 끼운다. 반조 볼트를 나사산이 4개 정도 보일 때까지 조인다. 이때 너무 무리해서 죄면 안 된다.



































출처 : 얼추하르방 鏡潭 秘望錄
글쓴이 : 鏡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