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치료♧/☎음식.운동

“빛을 쬐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진다”

花受紛-동아줄 2009. 1. 13. 22:17

“빛을 쬐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진다”

광선과 색깔은 인류 역사상 오랫동안 하나의 치유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인도의 차라카란 의사는 이미 기원전 6세기경에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 햇빛을 이용했다.

오늘날에도 전 세계적으로 그 효능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이미 온전 파장 광선(full-spectrum light)이나, 자외선이나 색채 광선(colored light)이나 레이저광선 등이 만성 통증, 우울증을 비롯해 면역계 질환이나 심지어 암 치료까지도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광선요법이란 자연 햇빛이나 인공 광선을 이용하여 인체의 생리적 변화를 유도하는 요법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현대의학에서도 사람들의 행동이 광선의 노출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낮이 긴 봄과 여름에는 마음이 편안해 지고, 행복감과 만족을 느끼며, 의욕이 왕성해지지만, 밤이 긴 가을과 겨울이 되면 반대로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 우울, 식욕부진이나 폭식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봄이 오면 다시 기분이 들 뜨는 절적 주기가 해마다 반복되는 사람들이 꽤 많다. 따라서 이러한 계절성 정서 불안증 환자에게는 햇빛을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하나의 치료법이 될 수 있다.

인체의 여러 가지 리듬은 호르몬과 기타 화학물질에 의해 조절된다. 가령, 어떤 시간이 되면 졸음이 오고 또 어떤 시간에는 잠이 깨는 소위 수면-각성 주기도 이러한 리듬 중의 하나이다.

빛은 매우 강력한 각성 자극제이기 때문에 수면 각성 주기는 우리 눈의 망막에 들어오는 햇빛에 의해 많이 좌우된다. 망막의 수용체들은 이 햇빛 자극을 뇌의 각 부위에 보내어 이제 자야 될 시간이라던가 아니면 잠자리에서 일어나야 될 시간이라는 정보를 전달한다.

그런데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낮 시간인데도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며 축 늘어지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특히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은 졸음과 우울증을 유발하는데 빛은 이 멜라토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고 난 후부터 다시 잠을 이루지 못했다는 사람들이 더러 있는데 이는 소변을 볼 때 켠 밝은 불빛에 노출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몸이 충분한 광선을 쬐지 않으면 피로, 충치, 우울증, 적개심, 면역력 저하, 중풍, 탈모증, 피부 손상,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알츠하이머 병, 암, 근력 약화, 근육 탄력 감소 등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미 해군에서 발표한 한 연구에 의하면 주로 실내에서만 근무하는 사람들에게서 흑색종(멜라닌 종양)의 발생률이 가장 높은 반면에 실내와 실외를 왔다 갔다 하면서 일하는 사람들에게서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타민 D가 악성 흑생종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다른 연구와 그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미국의 다우닝 박사는 망막에서부터 흐르는 광전류를 측정한 결과,
광전류의 저하가 학습능력 및 집중력 감소, 기억력 상실, 정신적 몽롱함, 협응 능력과 수행능력 저하,

수면장애, 계절적 정신 질환, 우울증, 공포와 불안증, 과잉 활동 행태, 피로, 두통, 광선 알레르기, 등의 뇌기능저하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다우닝 박사는 적당한 색깔을 지닌 광선을 눈에 쐬어줌으로써 신경시각 통로를 통하여 광선전류가 뇌의 상위 중추로 흐르는 것을 향상시키고, 이렇게 증가된 광선전류의 자극이 광선전류 결핍증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사실을 관찰하였다.
 
광생물학 연구가인 오트 박사는
광선 결핍이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원인이며,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광선은 “온전 파장 광선"이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광선은 파장이 각기 다른 색깔을 다 함유하고 있는데, 모든 파장을 몽땅 다 포함하고 있는 광선이 온전 파장 광선(Full Spectrum Light)이다. 이 온전 파장 광선은 아주 섬세한 자극을 방사함으로써 여러 신체기능을 조절하는 것이다.

계절성 정서장애를 치료하는 데는 10,000럭스의 빛이 필요한데(햇빛은 50,000럭스), 하루에 15분 내지 3시간 동안 햇빛이나 인공광선 조명등 아래 앉아서 치료를 받을 경우 수일 내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다만 광선에는 자외선이 포함되어 인체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도 있기 때문에 과다한 노출을 피하거나 자외선 차단기기를 사용해야 한다.

광선요법이 도움을 될 수 있는 질병이나 증상에는
계절성 정서장애, 갓난아기의 황달, 월경전 증후군, 피부의 발진이나 자극반점, 편두통, 고혈압, 각종 스트레스 증상, 불면증,  단순성 헤르페스 등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특별한 성질을 지닌 다양한 광선을 만들어 치료에 응용하고 있다. 이런 요법에는 온전 파장 광선요법, 고광도 광선 요법, 자외선 요법, 색채 광선 요법, 광 동력 요법, 동조 광학 요법, 냉 레이저 요법 등이 포함된다.


/전세일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 원장

'♧병원.수술.치료♧ > ☎음식.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스크린골프 실제 라운딩 장면 동영상물입니다.  (0) 2009.01.14
골프용어  (0) 2009.01.14
건강관리  (0) 2009.01.13
선구자의 명언  (0) 2009.01.13
귤 후숙(착색)  (0) 2009.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