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에 관한 명언 100가지*
1. 글로서는 말을 다 표현 할 수 없고, 말로서는 뜻을 다 표현 할 수 없다.
(書不盡言, 言不盡意-서불진언, 언불진의) - 주역 계사전
(書不盡言, 言不盡意-서불진언, 언불진의) - 주역 계사전
2. 한 마디의 말이 들어 맞지 않으면 천 마디의 말을 더 해도 소용이 없다.
그러기에 중심이 되는 한 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 채근담
그러기에 중심이 되는 한 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 채근담
3. 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다. - 사아디 "고레스탄"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다. - 사아디 "고레스탄"
4.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 있다.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 더하라는 뜻이다. - 탈무드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 더하라는 뜻이다. - 탈무드
5. 질병은 입을 좇아 들어가고 화근은 입을 좇아 나온다. - 태평어람
6. 입은 화의 문이요, 혀는 이 몸을 베는 칼이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간직하면 몸 편안히 간 곳마다 튼튼하다. - 전당시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간직하면 몸 편안히 간 곳마다 튼튼하다. - 전당시
7. 말은 마음의 초상이다. - J.레이
8. 누구도 자기가 하는 말이 다 뜻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자기가 뜻하는 바를 모두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H.애덤즈
그럼에도 자기가 뜻하는 바를 모두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H.애덤즈
9. 말을 많이 한다는 것과 잘 한다는 것은 별개이다. - 소포클레스
10.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 - E.리스
11. 가혹하고 부정적 뜻이 함축된 증상의 말들을 피하라. - 데이비드 J. 리버만
12.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말의 근본이다. - 순자
13. 강한 음악적 요소가 말의 언어 안에 있다.
(신음, 질문의 억양, 예고의 억양, 동경의 억양, 억양의수많은 몸짓) - 비트겐슈타인
(신음, 질문의 억양, 예고의 억양, 동경의 억양, 억양의수많은 몸짓) - 비트겐슈타인
14. 나의 언어의 한계는 나의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 - 비트겐슈타인
15. 내가 이것을 우리 스승들의 언어인 라틴어로 쓰지 않고
나의 모국어인 프랑스 말로 쓰는 이유는 아주 순수한 천부의 이성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고서만을 믿는 인사들보다 더 잘 내 의견을 판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 데카르트
나의 모국어인 프랑스 말로 쓰는 이유는 아주 순수한 천부의 이성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고서만을 믿는 인사들보다 더 잘 내 의견을 판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 데카르트
16. 단어나 언어는, 그것이 씌어지거나 말해질 때,
내 생각의 메커니즘 속에서는 어떤 역할도 하지 않는 것 같다.
생각에서 원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유형의 실체들이야말로 명백한 기호이며,
임의로 재생되거나 결합될 수 있는 다소 뚜렷한 이미지다. - 아인슈타인
내 생각의 메커니즘 속에서는 어떤 역할도 하지 않는 것 같다.
생각에서 원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유형의 실체들이야말로 명백한 기호이며,
임의로 재생되거나 결합될 수 있는 다소 뚜렷한 이미지다. - 아인슈타인
17. 올바른 말을 선택하면 상황에 따른 상대방의 반작용을 실질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 데이비드 J. 리버만
18. 언어란 사고의 토대이고 사고는 감정의 영역이다. - 데이비드 J. 리버만
19. 말(言) 뒤에 있는 의미는 보통 언어소통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비트겐슈타인
20. 맥박은 앓고 있는 병을 알려 주는 언어이다. - 세르반테스
21. 모든 철학은 언어비평(言語批評)이다. - 비트겐슈타인
22. 모든 철학적 문제들은 언어가 휴가 갔을 때만 생겨난다. - 비트겐슈타인
23. 문장은 거기에 쓰이는 언어의 선택으로 결정된다.
평소에 쓰이지 않는 말이나 동료들끼리만 통하는 표현은
배가 암초를 피하는 것처럼 피해야 한다. - 율리우스 카이사르
평소에 쓰이지 않는 말이나 동료들끼리만 통하는 표현은
배가 암초를 피하는 것처럼 피해야 한다. - 율리우스 카이사르
24. 말은 스스로 흘러가고 말로부터 행위로, 행위로부터 말로의 전이과정들이 만들어진다.
- 비트겐슈타인
- 비트겐슈타인
25. 말에는 하여야할 순서가 있는 것이다. -주역 간괘
26. 본능은 첫 번째이고 이성은 두 번째이다. 언어놀이 안에 비로소 그 이유들이 있다.
- 비트겐슈타인
- 비트겐슈타인
27. 비즈니스의 운영 방식과 비즈니스(회계)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주체에 대해 어느 정도의 열성과 절제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IQ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이것은 자주적으로 생각하게 해주며 가끔
투자 시장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형태의 대중 히스테리를 피할 수 있게 해준다.
- 워렌 버펫
주체에 대해 어느 정도의 열성과 절제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IQ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이것은 자주적으로 생각하게 해주며 가끔
투자 시장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형태의 대중 히스테리를 피할 수 있게 해준다.
- 워렌 버펫
28. 사고(思考)는 일종의 언어이다. - 비트겐슈타인
29. 사람들은 우리의 언어를 하나의 오래된 도시로 간주할 수 있다.
작은 길과 공터, 오래된 새로운 집, 그리고 여러 시대를 통해 증축되어진 집들의 모퉁이,
그러한 이 도시는 규칙적인 직선 도로와 같은 모양을 한 집들로 채워진 수많은
새로운 교외 시가지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 비트겐슈타인
작은 길과 공터, 오래된 새로운 집, 그리고 여러 시대를 통해 증축되어진 집들의 모퉁이,
그러한 이 도시는 규칙적인 직선 도로와 같은 모양을 한 집들로 채워진 수많은
새로운 교외 시가지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 비트겐슈타인
30. 말이란 몸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주역 계사전
31. 시(詩)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제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고
재주를 발휘해도 그것을 원래의 의미 그대로 옮길 수는 없을 것이다. - 세르반테스
재주를 발휘해도 그것을 원래의 의미 그대로 옮길 수는 없을 것이다. - 세르반테스
32. 어쨌든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물건이나 정보, 생각, 언어 등이 옮겨갔다가
옮겨오는 행위라는 것은 틀림이 없다. 그리고 최초의 좋은 행동을 시작하는 출발점은
상대방이 아니라 당신이었으면 좋겠다고 나는 생각한다. - 사토오 아야코
옮겨오는 행위라는 것은 틀림이 없다. 그리고 최초의 좋은 행동을 시작하는 출발점은
상대방이 아니라 당신이었으면 좋겠다고 나는 생각한다. - 사토오 아야코
33. 언어는 감정이 충만한 데서 나온다. - 세르반테스
34. 언어는 미로이다. 당신은 어떤 한쪽으로부터 오면 그 길을 잘 안다.
당신이 다른 쪽에서부터 동일한 장소로 다시 오면 당신은 그 길을 더 이상 알지 못한다.
당신이 다른 쪽에서부터 동일한 장소로 다시 오면 당신은 그 길을 더 이상 알지 못한다.
- 비트겐슈타인
35. 언어란 명제(命題)의 총합이다. - 비트겐슈타인
36. 우리가 계산할 때 '충분히 생각하고' 계산하는지 '앵무새처럼' 계산하는지에 대해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 - 비트겐슈타인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 - 비트겐슈타인
37. 언어학의 유일하고도 진정한 대상은 언어인데,
언어는 그 자체로서, 그것만을 위하여 고찰되어야 한다. - 소쉬르(구조주의 언어학의 창시자)
언어는 그 자체로서, 그것만을 위하여 고찰되어야 한다. - 소쉬르(구조주의 언어학의 창시자)
38. 언어학자가 통시적(洞視的) 관점에 서게 되면, 그가 보는 것은 이미 언어가 아니라
언어를 변경시키는 일련의 사건이다. 통시(洞視) : 꿰뚫어 보는 것. 통찰(洞察). - 소쉬르
언어를 변경시키는 일련의 사건이다. 통시(洞視) : 꿰뚫어 보는 것. 통찰(洞察). - 소쉬르
39 말을 하지 않아도 밑는다. -주역 계사전.
40. 내 뱉는 말은 상대방의 가슴속에 수 십년동안 화살처럼 꽃혀있다. - 롱펠로
41. 이야기를 할 때마다 첨가되는 양념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지 간에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이다. - 세르반테스
41. 이야기를 할 때마다 첨가되는 양념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지 간에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이다. - 세르반테스
42. 인간은 언어에 의해 의사 소통을 하지만 언어는 군중의 머리로 만들어 내므로,
불완전하고 부적합한 언어로부터는 정신에 대한 놀라운 장애가 생긴다. - 베이컨
불완전하고 부적합한 언어로부터는 정신에 대한 놀라운 장애가 생긴다. - 베이컨
43.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여야 한다. - 주역 이괘(이卦) 상전 -
44. 중심을 찌르지 못하는 말일진대 차라리 입 밖에 내지 않느니만 못하다. - 채근담
45. 정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의미가 바로 전달된다.
46. 말에 예의가 있으면 공손 한 것이다. - 주역 계사전.
47. 지각에 관한 연구를 시작함에 있어서 먼저 우리는 언어에서의 감각 개념에 마주치게 된다. - 메를로 퐁티
48. 철학은 문장들 안에 있지 않고 언어에 노정(路程)되어 있다. - 비트겐슈타인
.
.
49. 철학은 언어의 실제적 사용을 어떤 방식으로도 손대면 안 된다.
철학은 그것을 결국 서술만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철학은 그것의 기초를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철학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다. - 비트겐슈타인
철학은 그것을 결국 서술만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철학은 그것의 기초를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철학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다. - 비트겐슈타인
50. 철학은 우리 언어의 수단을 통해 우리 이성(理性)이 마법화되는 것에 반대하는
투쟁이다. - 비트겐슈타인
투쟁이다. - 비트겐슈타인
51. 풍부한 표정과 연기는 언어 이상의 설득력이 있다.
텔레비전이 왜 라디오보다 값이 비싼가를 보면 쉽게 해답이 나올 것이다. - 홍서여
텔레비전이 왜 라디오보다 값이 비싼가를 보면 쉽게 해답이 나올 것이다. - 홍서여
52. 만일 말마다 귀를 기쁘게 해주고, 일마다 마음을 즐겁게 한다면
그야말로 생명을 그대로 짐독(극약)에 빠뜨리는 소치이니라. -채근담
그야말로 생명을 그대로 짐독(극약)에 빠뜨리는 소치이니라. -채근담
53. 화술은 단순한 언어의 유희나 심리적인 마술이 아니라
상대와의 인간관계의 조화를 실현시키기 위한 자기 표현의 기술이며 연출이다. - 홍서여
54. 훌륭한 언어의 문법은 사리분별력이다. - 세르반테스
55. 말하고자 하는 바를 먼저 실행하라. 그런 다음 말하라. - 공자
56. 군자는 말을 잘하는 사람의 말에만 귀를 기울이지 않고
말이 서툰 사람의 말에도 귀담아 듣는다. - 공자
말이 서툰 사람의 말에도 귀담아 듣는다. - 공자
57. 군자는 말이 행함보다 앞서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 공자
58. 믿음이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음이 없다. - 노자
59. 신의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엔 신의가 없다.
착한 사람은 말에 능하지 않고, 말에 능한 사람은 착하지 않다. - 노자
착한 사람은 말에 능하지 않고, 말에 능한 사람은 착하지 않다. - 노자
60.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지껄이는 자는 알지 못한다. - 노자
61 아름다운 말은 믿음직스럽다. - 노자
62. 진실이 있는 말은 결코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 화려하게 장식한 말은 진실이 없는 법이다.
- 노자
- 노자
63. 참된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좋지 못하다. - 노자
64. 군자는 자기가 말한 것이 지나친 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실행하지 않는 말을 삼가고 말 이상으로 실천하도록 힘쓴다. - 논어
실행하지 않는 말을 삼가고 말 이상으로 실천하도록 힘쓴다. - 논어
65.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즉 남이 보고 있지 않을 때나 듣고 있지 않을 때도
언행을 삼가고 자기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다. - 대학
언행을 삼가고 자기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다. - 대학
66. 말이 남에게 거슬리게 나가면 역시 거슬린 말이 자기에게 돌아온다. - 대학
67. 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사람의 눈동자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가 있다.
그 사람이 어떻게 해서 자기를 숨길 수가 있단 말인가. - 맹자
그 사람이 어떻게 해서 자기를 숨길 수가 있단 말인가. - 맹자
68. 네가 한 언행은 너에게로 돌아간다.
즉 선에는 선이 돌아가고 악에는 악이 돌아간다. 증자(曾子)가 한 말. - 맹자
즉 선에는 선이 돌아가고 악에는 악이 돌아간다. 증자(曾子)가 한 말. - 맹자
69. 말이 쉬운 것은 결국은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 맹자
70. 말하는 상대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또한 그 사람의 눈을 잘 지켜보면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아무리 수단을 써도 말할 때만큼은
자신의 성격을 숨길 수 없기 때문이다. - 맹자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아무리 수단을 써도 말할 때만큼은
자신의 성격을 숨길 수 없기 때문이다. - 맹자
71. 기쁨과 노여움은 마음속에 있고, 말은 입에서 나오는 것이니
신중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채옹 선생
72. 말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말하지 않은 것보다도 못하다. - 유회
73. 찾아와서 시비(是非)를 이야기하는 자가 곧 시비하는 사람이다. - 명심보감
74. 가만히 보면 우리들이 평소에 나누는 대화는 신문이나 잡지,
다이제스트 따위를 훑어보고 얻은 사실이나 이론 을 인용해 서로가 이렇다 저렇다 하며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것에 불과하다. -헨리 밀러
다이제스트 따위를 훑어보고 얻은 사실이나 이론 을 인용해 서로가 이렇다 저렇다 하며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것에 불과하다. -헨리 밀러
75. 가장 곤란한 것은 모든 사람이 생각하지 않고 나오는 대로 말하는 것이다. -알랭
76. 개가 짖는다고 해서 용하다고 볼 수 없고
사람이 지껄일 수 있다고 해서 영리하다고 볼 수 없다. -장자
사람이 지껄일 수 있다고 해서 영리하다고 볼 수 없다. -장자
77. 격언이나 명언이라고 하는 것은 잘 이해할 수 없어도 놀랄 정도로
쓸모 있는 것이다. - 푸슈킨
쓸모 있는 것이다. - 푸슈킨
78. 경쟁심이나 허영심이 없이 다만 고요하고 조용한 감정의 교류만이 있는
대화는 가장 행복한 대화이다. - 릴케
대화는 가장 행복한 대화이다. - 릴케
79. 과장에는 과장으로 대처하라.
재치 있는 말은 상황과 경우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지혜의 힘임 을 알라. -발타자르 그라시안
재치 있는 말은 상황과 경우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지혜의 힘임 을 알라. -발타자르 그라시안
80. 귓속에 항상 귀에 거슬리는 말을 넣고, 마음속에 항상 마음에 꺼리는
일을 지니면 비로소 이것이 덕망을 닦아 빛나는 숫돌이 되리라. -채근담
일을 지니면 비로소 이것이 덕망을 닦아 빛나는 숫돌이 되리라. -채근담
81. 금속은 소리로 그 재질을 알 수 있지만,
사랑은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해야 한다. -그라시안
82. 기쁨과 노여움은 마음속에 있고,
말은 입에서 나오는 것이니 신중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채옹
말은 입에서 나오는 것이니 신중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채옹
83. 말도 행동이고 행동도 말의 일종이다. - 에머슨
84. 말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잡초로 가득 찬 정원과 같다. - 하우얼
85. 말은 행동의 거울이다. - 솔론
86. 말이 입힌 상처는 칼이 입힌 상처보다 깊다. - 모로코 속담
87. 말하는 것은 지식의 영역이고 듣는 것은 지혜의 특권이다. - 올리버 웬들 홈스 -
88. 말하자마자 행동하는 사람, 그것이 가치있는 사람이다. - 엔니웃스
89. 말 한 마디가 세계를 지배한다. - 쿠크
90. 맹세는 말에 지나지 않고 말은 바람에 지나지 않는다. - 버틀러
91. 거짓말은 눈사람 같아서 오래 굴리면 그만큼 더 커진다. - 로터
92. 거짓말을 한 그 순간부터 뛰어난 기억력이 필요하게 된다. - 코르네이유
93. 다정하고 조용한 말은 힘이 있다. - 에머슨
94.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다. - 성경 잠언
95. 애매한 말은 거짓말의 시작이다. - 서양 속담
96 어떠한 충고일지라도 길게 말하지 말라. - 호라티우스
97. 입과 혀라는 것은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죽이는 도끼와 같다. - 명심보감
98. 험담은 세 사람을 죽인다. 말하는 자, 험담의 대상자. 듣는다. - 미드라쉬
99. 훌륭한 말은 훌륭한 무기이다. - 퓰러
100. 말이란 토끼와 같이 부드러울수록 좋다. - 티베트
*출처: 인터넷 종합
*출처: 인터넷 종합
'♧♪音樂♪ 오락♧ > 글.詩.운세.꿈해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쁜성탄절 건강과 행복을 받으세요 (0) | 2008.12.25 |
---|---|
Noblesse Oblige/ Volunteer Work (0) | 2008.12.24 |
볼륨을 높이시고 명상에 시간에 젖어보세요 (0) | 2008.12.23 |
사람잡는다 (0) | 2008.12.23 |
♣ 소중한 인연 (0) | 2008.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