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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의미래/미래에는 인터넷등의...

花受紛-동아줄 2008. 9. 26. 08:22

병원경영정보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경희대학교 의료경영학과 권영대 교수

우리나라 병원 정보화의 시발점은 70년대 후반이다. 의료보험 시행으로 진료비 산정과 청구업무가 복잡해지고 업무량이 늘어남에 따라 대형컴퓨터를 도입해 원무업무를 처리하기 시작했다. 병원 정보화를 촉진시킨 가장 중요한 계기는 80년대 후반 전국민 의료보험제도의 실시다. 모든 국민이 의료보험과 의료보호의 의료보장을 받게 됨에 따라 의료서비스 이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 수와 관리 업무량이 크게 늘어났다. 반면에 정부의 경직된 의료보험 수가 정책으로 인해 병원들은 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

이에 병원들은 경영의 합리화와 효율성 향상에 관심을 갖게 됐고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각종 경영 통계 및 지표의 작성과 분석 업무를 수행하며 문서 작성·급여관리·인력관리 등의 업무를 자동화하기 시작했다.

90년대 들어 대기업들이 의료산업 분야로 활발히 진출함에 따라 대형 병원들이 설립됐으며 이들 병원은 앞다퉈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대규모 투자를 했다. 이때부터 병원의 정보시스템은 OCS 로 대표되는 임상정보시스템의 구축과 병원 내 각 부문의 정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시스템의 구축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90년대 후반 이후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활용은 병원경영정보시스템에 또 한 번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 사용의 확산으로 병원도 각종 의학 정보와 지식 등을 인터넷상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다. 병원의 e비즈니스는 개별 병원 내부의 정보시스템으로 국한돼 있던 병원경영정보시스템을 외부의 다양한 정보시스템과 연계, 확장된 정보시스템으로 전환시키는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병원 조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의사결정체계와 권위의 이원화를 들 수 있다. 진료와 관리 부서는 업무의 내용과 성격이 판이하고 많은 업무들을 서로 독립적으로 수행한다. 의사결정체계가 상호 독립적이며 부서를 유지·관리하는 권위체계도 서로 다르다. 이러한 이원화된 병원의 구조 때문에 조직 내 갈등, 자원 이용의 비효율성, 의사 결정의 지연과 번복 등 병원 경영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병원의 정보시스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금까지 병원의 정보시스템은 대부분의 경우 병원 내 각 부문이나 부서에서 독립적으로 구축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임상정보시스템과 경영정보시스템 사이의 긴밀한 연계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로 인해 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용의 비용 증가, 정보 처리와 분석 업무의 증가, 정보의 공유와 활용의 부족, 정보의 불일치와 부정확한 정보의 사용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병원정보시스템의 발전에 있어 원무 관리를 중심으로 한 거래처리스시스템 수준의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이 시초였으나 90년대 이후에는 임상정보시스템이 빠르게 발전했고 경영정보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발전 속도가 느렸다. 정보화 초기 단계에는 기술적으로 구현이 용이한 경영정보시스템이 우선 대상이었으나 임상 부문의 정보화를 실현시킬 수 있는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상황은 변화했다. 기술 부족의 문제가 해결되면서 임상 부문의 정보화에 더 많은 관심과 우선순위가 부여됐다.

이는 전통적으로 진료 기능을 중시하는 병원 조직과 구성원의 특성에서 비롯된 바 크다. 병원의 전체 예산 중 정보화에 투자하는 비율은 타 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제한된 예산도 주로 진료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결과 비슷한 규모의 일반 기업과 비교할 때 병원의 경영정보시스템은 낮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최근 의료 제도와 정책의 급격한 변화, 의료서비스 시장 개방 압력의 증가,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 수준 등 병원 경영을 둘러싼 외부 환경은 계속 어려운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늘어나고 병원 종사자들의 경영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병원 경영의 효율성 향상과 합리화를 충분히 지원하기에 현재의 경영정보시스템은 미흡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향후 병원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와 관리에 있어 임상과 경영 정보시스템의 균형적 발전 및 긴밀한 연계는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전자신문 (필자 경희대학교 의료경영학과 권영대 교수) 2002년 04월 08일에 게재되었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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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사회기반 구축·관리기술

▲기술내용

- 사회기반시설의 계획/설계/시공/유지관리/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서 생성 및 사용되는 정보를 국가적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운용·관리할 수 있는 기술

- 세부기술 : 사회기반시설 생애주기 관리 기술, 시스템 통합화 및 보안기술, 능동형 도시방재 모니터링 기술, 스마트 콘트롤시스템 기술, 지식기반 의사결정 기술

▲국내 및 선진국 평균예측실현시기: 국내 2013년, 선진국 2010년

 

◇초고성능 컴퓨팅기술

▲기술내용

- 유비쿼터스 컴퓨터, 착용형 컴퓨터 등과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

▲ 세부기술 : 슈퍼컴퓨팅, 데이터마이닝, 패턴인식, 착용형 컴퓨터, 사용자 Agent, IT자원 가상화, 그리드 컴퓨팅, 상황인지, Wireless Sensor Network 기술 등

▲국내 및 선진국 평균예측실현시기: 국내 2012년, 선진국 2010년

 

 

◇초 고효율 운송·물류관리기술

▲기술내용- 국토여건에 맞는 산간·해양을 이용한 차세대 초고속 운송망 구축기술, 지상-지상-해상으로 구축된 통합형 스마트 물류운송시스템 구축 기술

- 세부기술 : 해양부상도로 설계-시공-유지관리기술, 육해상 운송 튜브망 설계-생산기술, 초고속 운송매체의 재료, 소재개발기술 등

▲국내 및 선진국 평균 예측실현시기 : 국내 2016년, 선진국 2013년

 

◇ 지식과 정보 보안기술

▲기술내용- 인터넷활용의 극대화와 네트웍중심 전쟁수행 등 사회와 전쟁의 패러다임변화로 국가, 기관, 개인의 정보보호를 위한 핵심적 기술- 지문·안구 등 물리적 대상을 인지·구별하는 기존 생체인식기술이 향후 인간의 정신적 패턴인식기술로 발전하여 보안에 적용되는 기술

▲세부기술 : 암호제작기술(암호 알고리즘 및 모듈등), 해킹 및 바이러스 대응기술, 사이버무기(논리폭탄, chipping, TEMPEST등) 대응기술, 물리적 생체대상과 정신패턴 인식센서의 설계 및 적용기술 등

▲ 국내 및 선진국 평균예측실현시기: 국내 2013년, 선진국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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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그냥 대략 중요하다 생각하는 내용만 따로 적은거니까 참고만하세요.

 

SBA는 소규모 중소기업 지원 행정 사무국이다. 이곳에서는 ODA라는 산하 기관을 통해 재해지역 재해자들에게 지원하는 대출업무를 담당한다. SBA는 이러한 대출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 매우불필요한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아틀란타, 뉴욕,포트워스, 세크라멘토 4개 센터에서 처리하는 업무는 서로 중복되는 부분이 상당수 있었고, 거의 모든 업무를 문서에만 의존하고, 전산화된 부분은 오직 대출금을 자동으로 분배하는 ALCS 라는 프로그램이 전부였다.  문서로 처리하는 업무는 이동중 손실되거나, 불필요한 복사과정, 또는 잘못된 계산 등으로 인한 지연이 잦았고, 그와 더불어 그러한 업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인력(문서처리업무에만 3000명이 필요함)과 자금 손실(잘못된 계산이나, 문서 손실로 인한 지연등)이 매우 높았다.(BPR이 필요하게된 배경)

 2004년 4개의 센터를 포트워스 센터 하나로 통합하고, 이러한 업무과정을 자동화 시키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전에 문서로 처리하던 업무를 PC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전산화 하면서 문제를 비약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단순히 하나의 통합시스템으로 전산화, 자동화 하는 단일접점을 제공함으로써 업무처리가 빨라지고, 정확해질 뿐만 아니라 이 통합 시스템에 접속이 가능한 프로그램만 있으면 공간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처리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전에는 하루 100개의 업무를 처리하던 것이 지금은 하루 40만개를 처리하게 되었고, 인원감축과 더불어 계산착오나 업무지연이 없어 많은 비용감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위급한 재난자들에게 신속하게 대출지원업무가 가능해졌다는 사실이다. 아마 미래에는 인터넷등의 온라인상의 업무가 늘면서 점차 문서상의 업무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