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Ⅰ. 경영학의 기초개념

花受紛-동아줄 2008. 5. 31. 20:47
Ⅰ. 경영학의 기초개념

1. 경영학의 의의

  (1)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의 정의

     : 경영학은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경영학의 연구대상

    1) 경영학의 연구대상 : 기업, 경영

    2) 기업이 독립된 연구대상으로 등장하게 된 배경

      ① 자본주의 경제의 고도화

      ② 기업수의 증가

      ③ 기업의 대규모화

      ④ 기업의 사회에의 영향력 증대

  (3) 경영학의 인식대상 : 경영학의 지도원칙, 경영활동 지표

    1) 수익성(영리성) 원칙

      (공식) 수익성 = 이익 ÷ 자본 = (수익-비용) ÷ 자본

:수익성이란 자본에 대한 이익의 관계로 순수한 화폐가치로 표시된 수익률을 의미한다.

2) 경제성 원칙

      (공식) 경제성 = 성과(급부) ÷ 투입 = 수익 ÷ 비용

      : 경제성의 원칙이란 경영활동을 위하여 투입된 재화와 용역(비용)에 대한 성과 내지 급부와의 바람직한 관계로, 일정한 성과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달성하고, 일정한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원칙을 말한다.

    3) 생산성 원칙

      (공식) 생산성 = 생산량 ÷ 투입량

: 생산성의 원칙이란 투입량(input)에 대한 생산량(output)의 양적인 비율로 생산을 위하여 투입된 생산요소들이 생산공정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생산물로 구체화되는가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 현대기업의 지도원칙은 경제성원칙

  (4) 경영학의 체계 (미국)

[ 그림 ] 경영학의 체계 (기능별 체계)

※ 독일 경영학의 기관별체계 : 생산경영학, 소비경영학, 유통경영학, 보험경영학 등

2. 기업개념과 경영개념

  (1) 기업개념

    1) 기업개념에 대한 견해

      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구성체로 보는 견해

      ② 개별적인 생산경제단위로 보는 견해

      ③ 법률적인 개념으로서의 소유단위로 보는 견해

    2) 기업개념

      : 영리성의 추구를 목적으로 생산력을 실현하는 법률적 ․ 재무적 단위

    3) 기업의 특성

      ① 영리추구

      ② 협동시스템(기업과 외부환경집단의 협동, 경영자와 종업원의 협동)

      ③ 생산기능 수행

  ④ 기업은 실체(entity)로서 독립적 존재

  (2) 경영개념

    1) 경영개념에 대한 견해

      ① 의식적 구성체로 보는 견해

      ② 일반생산경제의 단위로 보는 견해

      ③ 경영을 생산단위로 하고 개별경제에 있어서의 생산적 측면의 문제로 파악하려는 견해

      ④ 기술적 통일체로 보는 견해

    2) 경영개념

       : 경제성 (합리성)의 발휘를 목적으로 하는 기술적 ․ 생산적 단위

  (3) 기업과 경영의 관계

    1) 기업은 경영의 소유단위이나, 경영은 기업의 생산단위이다.

    2) 기업은 영리성(수익성)을 추구하나, 경영은 경제성(합리성)을 추구한다.

    3) 기업은 법률적 ․ 재무적 단위이나, 경영은 기술적 ․ 생산적 단위이다.

    4) 경영은 기업보다 상위이며, 광범위한 개념이다.

3. 기업의 목적

  (1) 기업목적의 의의

    1) 기업목적의 정의

      : 기업목적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하여 실현하려는 도달상태를 말한다.

    2) 기업목적의 기능

      ① 기업내의 모든 의사결정에 있어 필요한 가치전제 또는 지도원리

      ② 행동대체안의 원천

      ③ 행동대체안의 평가기준

      ④ 경영행동의 업적을 평가하는 기준

    3) 경영이념과 경영목표

      ① 경영이념 (management creed) : 경영자가 기업경영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신념, 신조 이상의 가치 → 가치전제, 지도원리를 제시한다.

      ② 경영목표 (management objectives) : 경영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설정되는 구체적 도달 상태 → 기업목적의 기능 중 ②, ③, ④와 관련된다.

  (2) 기업목적론

    1) 단일목적론

 ①이익목적론:이익금액,자기자본이익률,총자본이익률등의극대화:근대기업의 목적

      ② 성장목적론 : 성장률의 극대화 : R. Marris

      ③ 경제성(생산성) 목적론

      ④ 봉사 목적론 : H. Ford

      ⑤ 고객창조 목적론 : P.F. Drucker

      ⑥ 존속 목적론

    2) 다원목적론 : 기업의 목적이 둘 이상이라는 견해이다.

4. 기업환경

  (1) 기업환경(environment)의 의의

     : 기업환경이란 기업의 내․외부에서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로서 기업에 기회(opportunities)를 제공하기고 하고 위협(threats)이 되기도 한다.

  (2) 기업환경의 유형

    1)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① 외부환경 (external environments)

        ⓐ 경제적 환경 : 기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제시스템     → 경제체제, 산업구조, 유통구조, 정부의 경제정책, 생상요소(자본, 토지, 노동, 원재료 등)의 가격 ․ 질 ․ 조달가능성, 가격수준, 생산성 등

ⓑ 기술적 환경 :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or 산업의 기술수준

        ⓒ 사회 ․ 문화적 환경 :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제도나 태도 → 인구분포, 인구증가율, 생활양식, 전통, 관습, 구성원의 태도 ․ 욕구 ․ 기대 ․ 지식 ․ 신념 ․ 가치관 ․ 교육수준 등

        ⓓ 정치적 ․ 법적 환경 : 법, 규정, 정부의 정책, 정치적 지도자나 행정부 지도자의 태도 ․ 행동 등

        ⓔ 자연적 환경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자원, 대기, 일기, 기후 등

        ⓕ 윤리적 환경 : 법률이나 정부의 규제 이외의 도덕적 의무와 책임

      ② 내부환경 (interna environment)

         : 기업의 내부에 존재하는 환경

          → 종업원, 노조, 기업내의 비공식적 조직 등

    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① 일반환경 (general environment)

         : 장기적 ․ 거시적 수준에서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 사회적 환경, 거시환경

      ② 과업환경 (task environment)

         : 개별조직에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

 → 사용자(고객)환경, 공급자환경, 경쟁자환경, 개별기업 특유의 기술적 특징 등

Ⅱ. 경영학의 발달과정

1. 미국의 경영학사

[ 그림 ] 미국경영학의 약사

  (1) 표류적 관리 (drifting management)

    1) 과학적 관리 이전의 관리방법

    2) 관심 : 산업혁명과 남북전쟁 후 숙련노동자의 부족, 실업, 저임금, 조직적 태업 등으로 생산의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주로 공장생산에 있어서의 효율증진에 역점을 두었다.

  (2) 전통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

    1) 테이러시스템 (F. Taylor system)

      ① 특  징

        ⓐ 과학적 관리법 : 노동자의 공정한 1일 작업량을 과학적으로 설정함으로서, 작업의 내용과 한계 ․ 작업간의 관계 등을 명확하게 하고, 임률의 결정을 합리화하며, 나아가서는 계획적 관리를 실현하고자 하는 관리방법이다.

        ⓑ 과업관리 (task management) : 과학적으로 설정된 공정한 1일의 작업량을 과업으로 하고, 이것에 의거하여 작업을 진행시키는 방법

ⓓ 차별성과급제 (differential price rate system) : 일류노동자의 과업을 기준으로 고 ․ 저 2종의 차별적 임률을 정해 놓고, 표준화된 작업조건하에서 소정의 질과 양의 과업 완성여부에 따라 차별적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방법이다.

        ⓔ 고임금 ․ 저노무비 (high wage and low labor cost)의 원칙

        ⓕ 직능식 조직 (functional organization)

        ⓖ 지도표제도 (instruction card system)

        ⓗ 주로 개별작업의 효율성향상을 도모

      ② 문제점

        ⓐ 과업설정과정에 시간연구자의 주관이 개입

        ⓑ 과업을 일류노동자만이 가능한 최대량으로 결정

        ⓒ 시간연구의 결과를 과학적 ․ 객관적이라 하여 교섭의 대상에서 제외

           → 노사분쟁 야기

        ⓓ 인간성(인간행동에 대한 이해) 결여

        ⓔ 전체작업의 합리화에는 부적당

      ③ 계승자

        ⓐ H. L. Gantt : 간트 챠트(Gantt's chart), 간트식 과업상여제

        ⓑ E. Emerson : 표준비용과 실제비용의 비율을 능률의 개념으로 도입, 라인(line)과 스탭(staff)의 구별 명확화

        ⓒ F. B. Gilbreth : 동작연구, 필름분석, 공정분석도

    2) 포드 시스템 (H. Ford system)

––  ① 특  징

        ⓐ 포디즘 (Fordism) : 아이디어와 기회 중시, 철저한 대중봉사서비스 정신, 이윤동기 배척

        ⓑ 동시관리 (syschronization management) : 작업자와 기계의 속도를 종합적으로 동시화한다.

ⓒ 생산의 표준화 (standardization of production) : 제품의 단순화, 부품의 규격화, 기계 및 공구의 전문화, 작업의 단순화

        ⓓ 이동조립방식 (moving assembly system) : 컨베이어 시스템(conveyer system)에 의한 유동작업을 대규모로 도입하여 소형 ․ 단순구조의 자동차(T-car)를 염가로 시장에 공급하였다.

           ※ 정지형 유동작업시스템(tact system) : 컨베이어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작업공정이 하나의 흐름으로 구성되지만, 가공중에는 이동이 중지된다.

        ⓔ 저가격 ․ 고임금 (low price and high wage)의 원칙

        ⓕ 전체 작업조직의 효율성향상을 도모한 관리방식

      ② 문제점

        ⓐ 이동조립방식은 작업이 강제 진행되어 → 작업자의 인간성을 무시한다.

        ⓑ 한 공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공장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 설비투자로 인한 고정비의 과대로 신축성이 낮다.

    3) 패욜 (H.Fayol)의 관리과정론 → 패욜은 프랑스인

      ① 기업의 직능 : 패욜은 기업의 종류나 규모 or 복잡성과 관계 없이 기업경영에 불가결한 직능을 기술직능(생산, 제조, 가공), 영업직능(구매, 판매, 교환), 재무직능(자본의 조달 및 관리), 보전직능(재산 및 인원의 확보), 회계직능(재산목록, 대차대조표, 원가계산, 통계 등), 관리직능의 6가지로 구분하였다.

      ② 관리직능 : 기업의 직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직능이며,

                   관리직능이란 계획(예측), 조직, 지휘(명령), 조정, 통제하는 것이라 하였다.

      ③ 계승자 : R.C. Davis, H.D. Koontz & C. O'Donell

    4) 베버(M. Weber)의 관료제이론 → 베버는 독일인

      ① 의의 : 관료제는 가장 능률적인 조직형태이며, 근대사회의 요구에 의하

여 발생한 복합조직(기업, 정부, 군대 등)에 가장 능률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조직인 동시에 필연적 조직이라고 주장하였다.

      ② 특징 : 기능적 전문화에 따른 분업, 권한의 명확한 계층제, 직무담당자와 의무를 규칙으로 규정, 인간관리의 비인격화, 기술적 능력에 따른 고용 등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③ 계승 : 근대적 조직론

  (3) 인간관계론

    1) 등장배경

      : 과학적 관리법이 작업자 상호간의 인간관계나 의사소통을 도외시하면서, 조직행동상의 인간의 정서적 측면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2) 호오손실험 (Hawthorne experiments : 1924~1932)

      ① E. Mayo, F.J. Roethlisberger.

      ② 미국 서부전기회사의 호오손공장에서 실험

      ③ 결론 : 생산성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종업원의 사기, 부하에 대한 감독 방법,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 심리적 요인이라는 점과 감정의 논리가 지배하는 비공식조직의 중요성 확인이었다. → 즉, 작업조건(조명도, 휴식시간 제공, 간식제공, 시간단축 등)은 생산성에 큰 영향을 못미친다.

    3) 인간관계론의 문제점

      ① 경영에서 지나치게 인간적요소만을 강조하여 조직의 논리를 무시하였다.

      ② 사회인가설로는 인간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③ 체계적 지식의 바탕이 미비하여 경영성과에 연결시키지 못하였다.

    4) 계승 : 행동과학

(4) 근대적 조직론

    1) 등장배경

       과학적 관리론 = 인간없는 조직 ┐

                                     │→ 근대적 조직론 = 인간있는 조직

       인  간 관계론 = 조직없는 조직 ┘

    2) 의  의

      ①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조직론에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②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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