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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

花受紛-동아줄 2014. 7. 9. 01:10

스스로 절제하는 힘을 길러줘야

 

◆ 인터넷 중독이란 = ‘인터넷 중독’이란 ‘과도한 통신 . 인터넷 사용에 의해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 . 가정 . 일상생활에 실제 어려움이 생겨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인터넷 중독은 게임 중독과 채팅 중독, 주식 중독 등으로 세분하기도 한다.

중독하면 마약복용에 따른 이른바 물질중독을 떠올리게 된다.

중독은 의존성이 있는지 여부로 가르는데 마약을 끊을 경우 손발이 떨린다거나

심장 박동에 이상이 온다든지 하는 생리적 현상이 뒤따른다.

이 같은 물질중독과 달리 인터넷이나 쇼핑과 같은 행위중독은 아직까지 생리적

의존현상을 수반하는지 여부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

다만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할 경우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운동중독은 생리적 측면이 다소 강하다.

우리나라 청소년 가운데 10~30%, 대학생의 10% 가량이 학업이나 또래 관계에

악영향이 있을 정도로 과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게임과 채팅이 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사이버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즉, 인터넷 중독군은 사이버 공간에서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며 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것이 중독성을 높이는 요소의 하나로 작용 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


◆ 주요 증상은 = 서울 아산병원 소아정신과 유한익 교수는 “인터넷 중독으로

병원을 찾는 청소년들을 보면 대부분 주의가 산만하거나,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대인 관계를 기피하는 증상을 보인다”며 “이같은 증상은 더욱 인터넷 중독을

가속화하고 이는 증상을 악화시키게 된다”고 말했다.

인터넷 중독은 우울증과 밀접하다.

우울감이나 삶의 어려움을 인터넷 사용으로 보상받으려 하고 우울한 감정을 줄이려는

경향을 띈다. 또한 강박적인 성향도 많이 나타난다.

주의집중력 저하와 과잉행동성, 충동성 등이 보인다.

인터넷 중독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 충동조절의 어려움, 학업 능력의 저하, 잦은 결석,

부모와 갈등 심화 등이 나타난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이정권 교수팀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자들의 우울증

유병률은 20.4%로, 과사용군이나 비중독군의 4.1%, 1.6%에 비해 높았다.

불안증 유병률도 과사용군(9%), 비중독군(2.4%)보다 높은 46.7%에 달했다.


◆ ‘단절’이 아닌 ‘조절’ = 인터넷 중독 치료의 목적은 인터넷 사용의 ‘단절’이 아니고

‘조절’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고 마약과 같은 물질 중독과 달리 생리적

의존현상이 없거나 미약하기 때문.

치료단계에서 처음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생길 때까지 철저히 격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에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용돈을 제한한다.
다음으로 다른 정신과적 문제나 취약 요인이 없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다.

인터넷에 몰두하게 만드는 우울증, 충동조절장애, 왕따, 부모와 갈등, 학업 문제, 학교 및

직장의 적응 문제 등의 정신사회적 취약 요인을 파악하고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 = 인터넷 중독은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우선 어려서부터 인터넷을 적절히 사용하는 법을 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의 적절한 지도가 필수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습관은 나이가 들어서도 자기 통제력을 유지 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통제력을 기르는 것이 어려워진다.

두 번째로 평소에 계획표에 의해 생활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다.

방학기간에 인터넷 게임 중독문제가 많일 발생하는 이유는 일상적인 하루 일과가

방학으로 망가지기 때문. 낭비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늘게되고 인터넷 중독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루 일과표에 따라 시간을 보내는 훈련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가족과 친밀도를 높여야 한다. 가족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부모의 지지가

부족하고, 애정 결핍을 느끼며, 반대로 과도한 밀착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중독 현상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얼굴을 마주대고 이야기하는 시간이 자연스럽고 즐겁다면, 인터넷 채팅이나 문자

메시지와 같은 폐쇄적인 의사소통방식에만 집착하지는 않게 된다.

부모의 본보기가 중요하다.

부모가 알코올이나 도박, TV등에 중독된 모습을 보인다면 자녀들의 행동을 교정하기

힘들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없이 지내는 생활의 유용함을 경험하도록 한다.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아도, 채팅에 빠지지 않아도 얼마든지 잘 지낼 수 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음을 경험을 통해 알게 하는 것이다.


5개 이상 해당되면 인터넷 중독

 

♠ 비접속시에도 접속시 경험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 만족을 얻기 위해 인터넷 사용 시간을 늘려야 한다.

♠ 인터넷 사용중단을 결심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다.

♠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면 불안하고 짜증이 나며 우울해진다.

♠ 의도했던 것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인터넷 사용 때문에 대인관계나 직업, 교육 과정에서 위험에 처한적이 있다.

♠ 인터넷에 빠져있다는 것을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감추고 거짓말을

  한 적이 있다.

♠ 문제로부터 도피하거나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다.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려면

 

♠ 어려서부터 인터넷을 적절히 사용하는 법을 훈련한다.

♠ 방학때 흐트러지지 않도록 평소에 계획표에 의해 생활하는 것을 연습한다.

♠ 가족관계 친밀도를 높인다.

♠ 얼굴을 마주대고 이야기하는 시간이 자연스럽고 즐겁도록 한다.

♠ 부모가 모범을 보인다.

♠컴퓨터없이 지내는 생활의 유용함을 느끼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