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통합적치료

花受紛-동아줄 2012. 3. 24. 08:50

 

1. 기본철학

2. 중요개념

3. 심리상담 치료목표

4.심치자와의 관계

1. 정신분석적치료

인간은 생애초기에 정신적 에너지에 의해 결정됨. 현재행동의 핵심은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비합리적힘은 강하다.

성격=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해결, 통합하는 과정으로 형성. 성격구조의 기본=이드,자아, 초자아, 불안=갈등억압,

무의식의 의식화, 기본성격의 재구성, 내담자가 초기경험재현, 억압된 갈등훈습 도움, 지적인식의 획득.

분석가는 익명, 내담자는 분석가에게 투사형성, 전이 동안의 저항 감소,보다 합리적통제법마련, 과거와 관련, 현재 행동의미해석.

2. 아들러학파치료

인간은 사회적 관심, 목표를 향한 분투, 삶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에서 동기를 얻음, 개인의 긍정적 능력 중시.

성격의 단일성, 상대방의 주관적 관점, 삶의 목표중요성, 우월성 추구, 자신만의 생활방식개발, 가족구성이해, 인지적관점격려

내담자의 기본 전재와 삶의 목표고무시킴. 사회적 유용한 목표를 설정할 수있도록 독려, 소속감형성.

심치자와 내담자의 공동책임, 공동 목표결정, 상호신뢰와 존중, 평등강조, 협력적 관계, 잘못된 목표와 가정 찾고 조사하기.

3. 실 존 치 료

자기인식능력,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선택자유권, 책임능력, 불안, 자신만의 의미찾기, 홀로서기,죽음현실 직면하기

인간의 핵심조건 중요시. 자기감은 유아기부터 발달, 현재&어떻게 되어나가는가? 미래지향적, 행동에 앞서 자기 인식중요.

자유롭고 자신의 가능성 인식할 수 있도록, 이전 사건들에 대한 책임의식 깨닫게, 자유를 차단하는 요인들 찾기.

인간적이면서 진실한 만남형성,-심치관계를 통해 자신의 독특성 발견, 직접적 관계와 지금여기에서의 진실된 만남강조.

4. 인간중심치료

긍정적, 잠재력 실현시키고 인식증가, 자발성, 자기에 대한 신뢴, 내적 지향성을 향해 나아간다.

내담자는 문제및해결방법 알 잠재력있음. 정신건강= 이상적자기 및 실제적 자기. 지금 이 순간, 경험, 감정의 표현 중시. 부적응=꿈과 현실불일치.

자기탐색위한 안전한 분위기, 성장을 차단하는 요소인식, 이전의 부인, 왜곡시켰던 자신의 측면 경험하게. 개방, 자신을 신뢰, 의지, 자발성, 생동감

진실성, 온정, 정확한 공감, 존중, 무판단, 심치자의 질적특성 강조, 심치자와 내담자와의 진정한 관계에서 배운 것을 다른 관계에 적용해보기.

5. 형 태 치 료

생각, 감정,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위해 노력.현재경험하는 문제에 초기의 영향들, 지금-여기 개인의 선택과 책임능력

극단적인면 수용-지금 여기서 경험하는 것 무엇?어떻게?총체주의,상-형성과정, 인식, 미완성의 과업과 회피, 접촉, 에너지.

순간순간의 경험인식획득, 선택능력 확장, 분석이 아닌 통합에 목적이 있음.

나/너의관계및 심치자 존재자질 강조. 기법보다 심치태도,행동 중요. 해석을 내담자가 할수 있게. 현재 기능의 방해되는 과거 미해결 과제 찾아내기.

6. 현 실 치 료

사회적인 본성을 타고나고 행복해지기 위해 양질의 관계가 필요하다고 가정,선택이론은 인간본성과 좋은 관계를 만듬

현재행동이 효과적인지 평가, 선택하는 행동에 따라 감정을 만들어냄/ 의학적 모형, 전이, 무의식, 과거의 영향 등 개념거부.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자신의 행복세상에 선택한 사람들과 다시 관계=선택이론교육.

내담자와 좋은 관계형성, 내담자의 원하는 것 찾고, 선택하는 것 묻고, 현재행동 평가, 변화계획만들고, 계획에 몰두, 지지자로서.

7. 행 동 치 료

행동은 학습의 산물. 인간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환경을 만들기도한다.

외현적 행동 중요, 구체적심치목표의 정확성, 개발,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 학습이론원리에 근거,잘못된행동은 잘못된학습결과.

부적응적 행동제거, 보다 효율적행동학습, 행동영향요인 관심, 문제행동다룰 방법찾기. 내담자적극참여

심치자는 적극적, 지시적, 교사, 훈련가로 기능, 내담자는 적극적 참여, 질적인 내담자와 심치자의 관계.

8. 인지행동치료

왜곡된 사고 통합시키는 경향, 인지는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결정인, 심치는 심리교육적모형, 새학습과정강조

심리적 문제=아동기에서 장애의 원인=개인의 신념체계, 행동의 중심역할=내적 대화, 잘못된 가정, 개념검토-효과적신념으로

잘못된 신념 직면시키기, 독단적 신념찾아 줄임,

자동사고 알고 변화시킴.

교사와 학생관계, 지시적 인지적 변화,A-B-C모형.협력적 관계, 역기능적신념-대안적생활규범, 교정적 경험장려. 자기-패배적사고를행동적극적 변화

9. 여성주의 치료

전통적 이론비판,성편향개념된 남성중심,성별중심,민족중심,이성애,정신내적 측면등 비판, 성별구애없는 융통성,상호활동적, 전생애적관점포함.

사람=정치적, 심치관계= 평등, 여성의 경험 존중, 장애 및 정신질환의 정의 재형성, 여성과 남성의 평등, 억압하는 것에 직면

내담자와 사회를 모두 변혁, 성차별과 관련된 모든 형태의 제도적 정책들을 직면시키기.

권위주의와 평등주의에 근거, 심치자는 권력체계를 깨고, 적절한 자기노출과 함께 내담자 스스로가 전문자 될 수 있도록

협 력 적 관 계 형 성.

10.가족체제치료

상호작용과 체제관점에서 가족을 본다. 생활체제와 연결, 타인과의 관계에서 기능하고 행동하는 방법이해, 가족단위초점으로 심치함.

가정에서의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형태, 관계문제=세대간의전달, 차별, 삼각관계,권력제휴,가족기원의 역동, 지금여기의 상호작용,과거보다 현재더 중요.

가족구성원들로 하여금 효율적이지 않은 관계유형을 인식하고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을 만들도록 돕기.

선생, 코치, 모델로 기능, 가족구성원문제와 해결점찾기, 세대간 전이형태,

지금-여기에 진행확인, 가족상호작용 과정과 의사소통의 형태가르침.

531-537

5. 심리상담 치료기법

6. 접근의 적용

7. 접근의 공헌점

8. 접근의 한계점

1. 정신분석적

치 료

해석, 꿈분석, 자유연상, 저항분석, 전이분석.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끌어올림. 진단과심리검사, 사례사를 위한 질문.

개인 또는 집단 심리상담치료, 심치자가 되고자 하는 전문가/ 자기중심적, 충동적이거나 심각한 정신병인은 부적합함.

성격구조와 성격기능에 관한 상세하고 포괄적인 기술제공, 주요행동결정인으로의 무의식과 초기6년내 외상의 중요성,

전이와 역전이, 저항, 불안의 역동, 자아방어기제

심치자로 수련받는데 장시간, 내담자들-많은 시간, 경비소요, 생물학적, 본능적요인강조-사회, 문화,대인관계무시.사회경제적 낮은 내담자들 어려움, 회상, 재구조화심치 내담자 많지 않음.

2. 아들러학파

치 료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관심, 생활사적자료수집(가족구성원,초기회상,개인적선호도),내담자와 해석공유, 독려,새기능성탐색

성장모델로 다양함 영역-아동지도, 부모,아동, 부부,가족심치, 모든 연령대개인 교정, 재활, 물질남용, 단기심치에적용,

최초의 인본주의적, 결합적, 총체적, 목표지향적 심치,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강조, 현대심치에 통합시킨 공헌.

정확성, 검증가능성, 경험적 타당성부족, 과학적 노력부족, 복합적 인간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하려함, 일반적인 상식에 지나치게 의존함.

3. 실존치료

우선이해, 후기법사용. 직면시키는 경향이 강함

발달위기나 삶의 변화에 직면한 사람들, 실존적문제(선택, 자유와 책임, 죄책감, 불안대처, 삶이해,가치발견), 개인증진, 가족,지역사회 위기개입.

인간조건에 대한 완전한 관점에 기초, 주관적 접근인식, 사람의 존재의미에 대한 철학적 진술,

나/너관계강조. 불안, 죄책감,자유,죽음,소외,몰두

다수의 기본개념이 불명확, 전체구조가 모호함, 체계적진술부족, 기능부족하고 비언어적 내담자에게는 부적합.

4. 인간중심

치 료

기법없음, 심치자의 태도중시, 적극적 경험,들어주기,감정반영,명료화,함께있어주기;진단검사나 질문,탐문하지 않음.

개인, 집단 적용범위넓음. 위기개입작업의 초기단계적합, 부부,가족,지역사회 인간관계훈련 등 적용, 가르치기,부모,아동

내담자의 능동적 참여와 책임부여. 경험적 검증강조, 비전문인도 활용가능, 기본개념을 직선적이고 쉽게 포착 적용, 신뢰관계형성.

수동적, 소극적, 제한된 반영반응하는 심치자에게는 부적합, 다수의 내담자들은 보다 지시적이고 구조적이며 많은 기법들 선호함. 위기의 내담자들에게는 보다 지시적인 방법이 적합하다.

5. 형태치료

내담자의 경험강렬하게,갈등감정통합위해 다양한실험고안;심치자와 대화를 통해,심치자자신의경험가져오기.검사안함.

다양한 문제와 내담자에 적용, 위기개입, 부부, 가족, 정신건강전문가의 인식훈련, 아동기행동, 가르치기와 학습, 감정표출, 현재의 경험과 접촉할 수 있도록 강력촉매제

감정에 대하여 단순보다 직접 경험, 실행하는 것 성장과 증진에 대한 관점제시, 내담자의 행동을 근거로 자신의 내적 창조력 인식, 실존적 만남으로 기법아닌 과정을 추구, 비언어적 행동강조.

기법들이 극렬한 정서표현을 이끌어냄, 감정탐색과 인지적작업이 안이뤄지면 미해결된 것 같은 느낌가질 수 있고, 학습한 바의 통합감 미숙, 상상력발휘 어려운 내담자는 실험에 부적함.

6. 현실치료

능동적, 지시적, 교훈적심치. 변화의지,행동평가하기위한 다양한 기법사용, 내담자가 구체적 변화계획설정, 계획몰두함.

일상생활에서의 효율적인 행동증가시키기 위해 선택이론가르침, 부부, 집단, 어린 법률위반자, 단기, 위기개입에 적용.

다양한 조력전문영역-교사,간호사,목사,교육자,사회사업가,심치가들이 활용. 긍정적인 접근, 심치저항내담자들에게 호소력있음. 단기적,의학적모형.

과거, 꿈, 무의식, 초기아동기겨험, 전이탐생의 중요성 평가절하, 덜 복잡한 문제에만 적용될 수 있음, 조속히 ‘고쳐주려고’하는 심치자에게는 부적합.

7. 행동치료

체계적 둔감법, 이와기법, 홍수법, 안구운동과 둔감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조화, 표현훈련과 사회기술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시연, 코우칭, “무엇을”,“어떻게”,“언제”등질문. 전형적 계약과 과제사용.

결과의 경험적 타당화에 근거해 원리론적 접근시도. 공포장애, 우울증, 성장애,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 심장혈관질환예방, 소아과, 스트레스관리, 행동의학, 교육학, 노인학 적용.

기법의 평가와 사정강조, 구체적 문제찾아 내담자에게 목표,진행과정알려줌, 인간기능효율적, 강화자, 모델, 교사, 심치자역할명확,

행동은 변화시키나, 감정은 변화못시킴. 심치에서의 관계요인을 무시함. 통찰을 제공하지 않음, 현재행동에 대한 과거원인무시, 심치자가 통제하고 조작함, 인간조건의 구체적 측면언급못함,환경적 변인을 통제하기 어렵기에 행동변화 객관적 평가 못함.

8. 인지행동

치 료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기법, 내담자에 맞게 다양한 기법사용, 비합리적 신념반박, 숙제, 자신의 가정 수집,활동기록, 새로운 대처기술습득, 언어양식이나 사고방식바꾸기, 역할놀이, 심상화, 그릇된 신념직면.

우울, 불안, 부부, 스트레스관리, 기술훈련, 물질남용, 자기표현 훈련,섭식장애, 공황발작, 수행불안, 사회공포증등, 인지수정에 적합, 자조접근, 광범위한 내담자에 적용.

포괄적이고 절충주의적 심치강조.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기법, 다른 접근기법통합, 잘못된 생각 반박, 변화시도, REBT-행동지향적 숙제, 테이프청취,향상된기록등,CT-구조화된 심치, 단기간내 우울과 불안다룸, 좋은 추적기록가능.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 무의식이나 내재하는 갈등의 탐색에 무관심.내담자의 과거 무시. REBT-직면심치로서 조기종결위험, CT-너무구조화된 접근일 수 있음.

9. 여성주의

치 료

내담자의 삶에서 성역할 사회화의 영양을 인식하는데 유용한 의식화기법적용. 성역할 분석과 개입, 권력분석과 개입, 독서치료, 저널쓰기, 검증되지않은 신념찾기와 반박, 역할놀이, 심리극, 집단작업.

개인, 관계, 가족, 집단, 지역사회개입등 다양한 심치양식에 적용됨, 권위를 부여하려는 목표하에서 여성과 남성에게 모두 적용할 수 있음.

성별에 따른 차별인식 심치방법고안, 관계내 권력에서 성을 사용한 점관심, 성고정화된 여성들의 눈을 뜨게함. 여성의 역할 시선확장, 아동학대, 근친상간,강간, 성희롱,

가정폭력 등 시사점제시.

심치자들이 새로운 가치를 내담자에게 심어주려할 위험.예)평등, 관계내 권력, 자기자신에 대한 정의, 교육에대한 권리등 추구, 심치자는 내담자가 최적의 전문가이며, 내담자의 가치결정 또한 내담자자신이 함을 알아야한다.

10.가족체제 치 료

행동변화나 지각변화, 지노그램, 가르치기, 질문, 가족분류, 가족잇기, 역전이 이용, 가계도, 재구조화, 경험적, 인지적, 행동적기법들, 단기간의 변화위해 설계됨.

부부스트레스, 가족구성원간의 의사소통문제, 권력투쟁, 가족위기상황, 개인의 잠재력성취, 가족의 전체기능강화에 적합.

개인,가족책임 묻지않음.가족의상호관계양식을 찾고 밝힘으로서 가족에게 힘을 부여함.개인과 관계문제이해, 훈습, 새관점

제공, 가족의 기원을 살펴 가족관계갈등해결기회

가족구성원모두 심치에 참여시키는데 문제, 저항,역전이의 가능성 높음, 심치자는 양질의 수련과 감독을 받아야 하고 가족맥락에서 한 개인을 평가하고 다루는데 유능해야함.

1. 정신분석적 치료

-스탠이 현재관계에서 초기 아동기를 되풀이하는 방식, 특히 부에 대한 경험을 심치접목

-전이를 다루는 것, 스탠의 감정에 초점. 꿈 저항, 무의식적 과정에 관련된 단서에 관심.

-중요한 목표들 중 하나=현재 스탠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잊혀진 기억이나 경험, 인식하도록 돕기.

2. 아들러학파 치료

-스탠의 생활양식을 평가;회상과 가족구성을 통하여 초기 아동기경험검토.

-주요관심사=삶에서의 그의 목표와 우선적 과제가 무엇인지를 확인.

현재 추구하고 있는 것이 과거의 역동만큼이나 효과적일 것이라고 가정.

-심치는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것, 자신의 역동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새로운 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도록 돕는 것

3. 실존주의 치료

-스탠이 현재적이고 유용하게 되도록 돕기. 어떻게 인생의 의미를 찾느냐 하는 것.

-스탠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자살에 대한 탐색과 격려하기. 자살위험도 평가.

스탠이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자유와 수반되는 책임처리 방식, 탐색

-심리치료;자신의 세계에서 존재하는 방식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키도록 돕고 변화가능성제공

4. 인간중심 치료

-스탠 자신이 방향을 찾을 수 있으리라는 믿음, 실제로 존재하는 것, 그의 느낌과 생각을 수용하는 것,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내보이기, 인간으로서 그를 존중하는 것.

-심치자가 주의깊게 듣고 반영하며 공감한다면, 스탠자신의 갈등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문제를 스스 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방, 신뢰, 보살핌, 이해, 수용의 분위기를 조성하면 관계를 발전과 성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5. 형 태 치 료

-스탠의 미결과제는 무엇인가? 예) 그가 수용받지 못한 것들에 대한 감정들, 과거이야기가 아니라 그것을 재현함으로써 미결감정을 현재로 가져오게함. 스탠의 감정을 충분히 체험하도록 도와주기.

-순간순간의 인식, 특히 그의 몸에서 인식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격려한다.

-그가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경험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6. 현 실 치 료

-선택이론의 원리 적용 ; 스탠의 이야기 경청함으로써 그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그의 행동, 사고, 감정, 생리현상을 포함한 그의 총체적 행동에 중점을 둔다. 실제적으로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그의 감정과 생리적 수준도 자동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현재행동을 평가한 후에 심치단계를 결정하도록 할 것이다.

-스탠의 욕구 불만족 행동영역이 무엇인지 탐색, 구체적,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계획을 창조하기.

-스탠이 행동계획에 동의하면, 그가 이를 실천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7. 행 동 치 료

-스탠의 현재행동평가, 그가 행동하는 것을 스스로 검토하도록 하기.

-심치의 구체적 목표들을 상호협조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인지적, 행동적 기법들을 폭넓게 도입.

-역할놀이, 모델링, 코칭, 표현훈련, 숙제할당, 이완등과 같은 기법들 사용,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처 기술배우고 실천하도록 강조하고 돕기.

8. 인지행동 치료

-스탠의 내적 대화와 사고 과정이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방식에 관심을 둔다.

-적극적이며 직접적인 심치 방식사용. 시간제한적이고, 현재중심적, 구조적일 것.

-자기-패배적 사고와 부적응적 신념을 변화시키고 인식하는 것 배우도록 협동적인 심치 관계조성.

-그의 신념중 일부를 재구성하기 위한 방식찾아 사고의 내용과 과정에 관심을 기울이기.

-잘못된 신념만을 지적하기보다는 그가 지지하는 어떤 신념에 무게를 두고 그 신념을 지지하는

자료를 모으도록 강조하기.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사용, 스탠의 잘못된 사고를 인식하고, 왜곡을 바로잡는 방법습득,

더 효과적인 자기-대화와 신념사용하기. 넓은 범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기법들 사용할 것.

9. 여성주의 치료

-뚜렷한 목표; 술끊기,스스로에 긍정적 느끼기, 여성과 동등하게 지내기, 사랑법, 자신과 타인신뢰 하기=자신의 힘을 되찾도록 돕기,

-심치에서의 평등한 관계 수립, 심치의 과정등 설명해 주기. 스탠 스스로 심치 방향을 정할 위무가 있음 인식시키기. 스탠의 제한적 성역할에 대해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성역할 분석도 포함.

10. 가족체제 치료

-스탠은 어머니, 아버지, 형제자매와의 부자연스러운 관계를 인식해왔다.

그러므로 그의 가족 구성원들 모두와 적어도 한번의 심치시간을 가질 것임.

-대인관계스타일이 주로 가족과의 상호작용결과인지를 살펴보고,

단지 부모님의 아들로 자신을 바라보기보다는 자신의 독특성을 성장시켜온 정도에 초점을 둔다.

-스탠과 개별적심치 ;현재 갈등이 그의 속해있는 체제와 관련되어지는 여러 방식들을 여전히 강조. 심치를 통해 스탠은 원가족을 지배해온 규칙과 자신이 내렸던 결정들을 인식하게 됨.

-스탠의 가족 구성원들을 변화시키는 대신, 가족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데 있어서

스탠자신이 변하고자 하는 것을 계속 찾아내고자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