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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철학 |
2. 중요개념 |
3. 심리상담 치료목표 |
4.심치자와의 관계 |
1. 정신분석적치료 |
인간은 생애초기에 정신적 에너지에 의해 결정됨. 현재행동의 핵심은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비합리적힘은 강하다. |
성격=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해결, 통합하는 과정으로 형성. 성격구조의 기본=이드,자아, 초자아, 불안=갈등억압, |
무의식의 의식화, 기본성격의 재구성, 내담자가 초기경험재현, 억압된 갈등훈습 도움, 지적인식의 획득. |
분석가는 익명, 내담자는 분석가에게 투사형성, 전이 동안의 저항 감소,보다 합리적통제법마련, 과거와 관련, 현재 행동의미해석. |
2. 아들러학파치료 |
인간은 사회적 관심, 목표를 향한 분투, 삶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에서 동기를 얻음, 개인의 긍정적 능력 중시. |
성격의 단일성, 상대방의 주관적 관점, 삶의 목표중요성, 우월성 추구, 자신만의 생활방식개발, 가족구성이해, 인지적관점격려 |
내담자의 기본 전재와 삶의 목표고무시킴. 사회적 유용한 목표를 설정할 수있도록 독려, 소속감형성. |
심치자와 내담자의 공동책임, 공동 목표결정, 상호신뢰와 존중, 평등강조, 협력적 관계, 잘못된 목표와 가정 찾고 조사하기. |
3. 실 존 치 료 |
자기인식능력,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선택자유권, 책임능력, 불안, 자신만의 의미찾기, 홀로서기,죽음현실 직면하기 |
인간의 핵심조건 중요시. 자기감은 유아기부터 발달, 현재&어떻게 되어나가는가? 미래지향적, 행동에 앞서 자기 인식중요. |
자유롭고 자신의 가능성 인식할 수 있도록, 이전 사건들에 대한 책임의식 깨닫게, 자유를 차단하는 요인들 찾기. |
인간적이면서 진실한 만남형성,-심치관계를 통해 자신의 독특성 발견, 직접적 관계와 지금여기에서의 진실된 만남강조. |
4. 인간중심치료 |
긍정적, 잠재력 실현시키고 인식증가, 자발성, 자기에 대한 신뢴, 내적 지향성을 향해 나아간다. |
내담자는 문제및해결방법 알 잠재력있음. 정신건강= 이상적자기 및 실제적 자기. 지금 이 순간, 경험, 감정의 표현 중시. 부적응=꿈과 현실불일치. |
자기탐색위한 안전한 분위기, 성장을 차단하는 요소인식, 이전의 부인, 왜곡시켰던 자신의 측면 경험하게. 개방, 자신을 신뢰, 의지, 자발성, 생동감 |
진실성, 온정, 정확한 공감, 존중, 무판단, 심치자의 질적특성 강조, 심치자와 내담자와의 진정한 관계에서 배운 것을 다른 관계에 적용해보기. |
5. 형 태 치 료 |
생각, 감정,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위해 노력.현재경험하는 문제에 초기의 영향들, 지금-여기 개인의 선택과 책임능력 |
극단적인면 수용-지금 여기서 경험하는 것 무엇?어떻게?총체주의,상-형성과정, 인식, 미완성의 과업과 회피, 접촉, 에너지. |
순간순간의 경험인식획득, 선택능력 확장, 분석이 아닌 통합에 목적이 있음. |
나/너의관계및 심치자 존재자질 강조. 기법보다 심치태도,행동 중요. 해석을 내담자가 할수 있게. 현재 기능의 방해되는 과거 미해결 과제 찾아내기. |
6. 현 실 치 료 |
사회적인 본성을 타고나고 행복해지기 위해 양질의 관계가 필요하다고 가정,선택이론은 인간본성과 좋은 관계를 만듬 |
현재행동이 효과적인지 평가, 선택하는 행동에 따라 감정을 만들어냄/ 의학적 모형, 전이, 무의식, 과거의 영향 등 개념거부. |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자신의 행복세상에 선택한 사람들과 다시 관계=선택이론교육. |
내담자와 좋은 관계형성, 내담자의 원하는 것 찾고, 선택하는 것 묻고, 현재행동 평가, 변화계획만들고, 계획에 몰두, 지지자로서. |
7. 행 동 치 료 |
행동은 학습의 산물. 인간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환경을 만들기도한다. |
외현적 행동 중요, 구체적심치목표의 정확성, 개발,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 학습이론원리에 근거,잘못된행동은 잘못된학습결과. |
부적응적 행동제거, 보다 효율적행동학습, 행동영향요인 관심, 문제행동다룰 방법찾기. 내담자적극참여 |
심치자는 적극적, 지시적, 교사, 훈련가로 기능, 내담자는 적극적 참여, 질적인 내담자와 심치자의 관계. |
8. 인지행동치료 |
왜곡된 사고 통합시키는 경향, 인지는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결정인, 심치는 심리교육적모형, 새학습과정강조 |
심리적 문제=아동기에서 장애의 원인=개인의 신념체계, 행동의 중심역할=내적 대화, 잘못된 가정, 개념검토-효과적신념으로 |
잘못된 신념 직면시키기, 독단적 신념찾아 줄임, 자동사고 알고 변화시킴. |
교사와 학생관계, 지시적 인지적 변화,A-B-C모형.협력적 관계, 역기능적신념-대안적생활규범, 교정적 경험장려. 자기-패배적사고를행동적극적 변화 |
9. 여성주의 치료 |
전통적 이론비판,성편향개념된 남성중심,성별중심,민족중심,이성애,정신내적 측면등 비판, 성별구애없는 융통성,상호활동적, 전생애적관점포함. |
사람=정치적, 심치관계= 평등, 여성의 경험 존중, 장애 및 정신질환의 정의 재형성, 여성과 남성의 평등, 억압하는 것에 직면 |
내담자와 사회를 모두 변혁, 성차별과 관련된 모든 형태의 제도적 정책들을 직면시키기. |
권위주의와 평등주의에 근거, 심치자는 권력체계를 깨고, 적절한 자기노출과 함께 내담자 스스로가 전문자 될 수 있도록 협 력 적 관 계 형 성. |
10.가족체제치료 |
상호작용과 체제관점에서 가족을 본다. 생활체제와 연결, 타인과의 관계에서 기능하고 행동하는 방법이해, 가족단위초점으로 심치함. |
가정에서의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형태, 관계문제=세대간의전달, 차별, 삼각관계,권력제휴,가족기원의 역동, 지금여기의 상호작용,과거보다 현재더 중요. |
가족구성원들로 하여금 효율적이지 않은 관계유형을 인식하고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을 만들도록 돕기. |
선생, 코치, 모델로 기능, 가족구성원문제와 해결점찾기, 세대간 전이형태, 지금-여기에 진행확인, 가족상호작용 과정과 의사소통의 형태가르침. |
531-537 |
5. 심리상담 치료기법 |
6. 접근의 적용 |
7. 접근의 공헌점 |
8. 접근의 한계점 |
1. 정신분석적 치 료 |
해석, 꿈분석, 자유연상, 저항분석, 전이분석.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끌어올림. 진단과심리검사, 사례사를 위한 질문. |
개인 또는 집단 심리상담치료, 심치자가 되고자 하는 전문가/ 자기중심적, 충동적이거나 심각한 정신병인은 부적합함. |
성격구조와 성격기능에 관한 상세하고 포괄적인 기술제공, 주요행동결정인으로의 무의식과 초기6년내 외상의 중요성, 전이와 역전이, 저항, 불안의 역동, 자아방어기제 |
심치자로 수련받는데 장시간, 내담자들-많은 시간, 경비소요, 생물학적, 본능적요인강조-사회, 문화,대인관계무시.사회경제적 낮은 내담자들 어려움, 회상, 재구조화심치 내담자 많지 않음. |
2. 아들러학파 치 료 |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관심, 생활사적자료수집(가족구성원,초기회상,개인적선호도),내담자와 해석공유, 독려,새기능성탐색 |
성장모델로 다양함 영역-아동지도, 부모,아동, 부부,가족심치, 모든 연령대개인 교정, 재활, 물질남용, 단기심치에적용, |
최초의 인본주의적, 결합적, 총체적, 목표지향적 심치,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강조, 현대심치에 통합시킨 공헌. |
정확성, 검증가능성, 경험적 타당성부족, 과학적 노력부족, 복합적 인간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하려함, 일반적인 상식에 지나치게 의존함. |
3. 실존치료 |
우선이해, 후기법사용. 직면시키는 경향이 강함 |
발달위기나 삶의 변화에 직면한 사람들, 실존적문제(선택, 자유와 책임, 죄책감, 불안대처, 삶이해,가치발견), 개인증진, 가족,지역사회 위기개입. |
인간조건에 대한 완전한 관점에 기초, 주관적 접근인식, 사람의 존재의미에 대한 철학적 진술, 나/너관계강조. 불안, 죄책감,자유,죽음,소외,몰두 |
다수의 기본개념이 불명확, 전체구조가 모호함, 체계적진술부족, 기능부족하고 비언어적 내담자에게는 부적합. |
4. 인간중심 치 료 |
기법없음, 심치자의 태도중시, 적극적 경험,들어주기,감정반영,명료화,함께있어주기;진단검사나 질문,탐문하지 않음. |
개인, 집단 적용범위넓음. 위기개입작업의 초기단계적합, 부부,가족,지역사회 인간관계훈련 등 적용, 가르치기,부모,아동 |
내담자의 능동적 참여와 책임부여. 경험적 검증강조, 비전문인도 활용가능, 기본개념을 직선적이고 쉽게 포착 적용, 신뢰관계형성. |
수동적, 소극적, 제한된 반영반응하는 심치자에게는 부적합, 다수의 내담자들은 보다 지시적이고 구조적이며 많은 기법들 선호함. 위기의 내담자들에게는 보다 지시적인 방법이 적합하다. |
5. 형태치료 |
내담자의 경험강렬하게,갈등감정통합위해 다양한실험고안;심치자와 대화를 통해,심치자자신의경험가져오기.검사안함. |
다양한 문제와 내담자에 적용, 위기개입, 부부, 가족, 정신건강전문가의 인식훈련, 아동기행동, 가르치기와 학습, 감정표출, 현재의 경험과 접촉할 수 있도록 강력촉매제 |
감정에 대하여 단순보다 직접 경험, 실행하는 것 성장과 증진에 대한 관점제시, 내담자의 행동을 근거로 자신의 내적 창조력 인식, 실존적 만남으로 기법아닌 과정을 추구, 비언어적 행동강조. |
기법들이 극렬한 정서표현을 이끌어냄, 감정탐색과 인지적작업이 안이뤄지면 미해결된 것 같은 느낌가질 수 있고, 학습한 바의 통합감 미숙, 상상력발휘 어려운 내담자는 실험에 부적함. |
6. 현실치료 |
능동적, 지시적, 교훈적심치. 변화의지,행동평가하기위한 다양한 기법사용, 내담자가 구체적 변화계획설정, 계획몰두함. |
일상생활에서의 효율적인 행동증가시키기 위해 선택이론가르침, 부부, 집단, 어린 법률위반자, 단기, 위기개입에 적용. |
다양한 조력전문영역-교사,간호사,목사,교육자,사회사업가,심치가들이 활용. 긍정적인 접근, 심치저항내담자들에게 호소력있음. 단기적,의학적모형. |
과거, 꿈, 무의식, 초기아동기겨험, 전이탐생의 중요성 평가절하, 덜 복잡한 문제에만 적용될 수 있음, 조속히 ‘고쳐주려고’하는 심치자에게는 부적합. |
7. 행동치료 |
체계적 둔감법, 이와기법, 홍수법, 안구운동과 둔감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조화, 표현훈련과 사회기술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시연, 코우칭, “무엇을”,“어떻게”,“언제”등질문. 전형적 계약과 과제사용. |
결과의 경험적 타당화에 근거해 원리론적 접근시도. 공포장애, 우울증, 성장애,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 심장혈관질환예방, 소아과, 스트레스관리, 행동의학, 교육학, 노인학 적용. |
기법의 평가와 사정강조, 구체적 문제찾아 내담자에게 목표,진행과정알려줌, 인간기능효율적, 강화자, 모델, 교사, 심치자역할명확, |
행동은 변화시키나, 감정은 변화못시킴. 심치에서의 관계요인을 무시함. 통찰을 제공하지 않음, 현재행동에 대한 과거원인무시, 심치자가 통제하고 조작함, 인간조건의 구체적 측면언급못함,환경적 변인을 통제하기 어렵기에 행동변화 객관적 평가 못함. |
8. 인지행동 치 료 |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기법, 내담자에 맞게 다양한 기법사용, 비합리적 신념반박, 숙제, 자신의 가정 수집,활동기록, 새로운 대처기술습득, 언어양식이나 사고방식바꾸기, 역할놀이, 심상화, 그릇된 신념직면. |
우울, 불안, 부부, 스트레스관리, 기술훈련, 물질남용, 자기표현 훈련,섭식장애, 공황발작, 수행불안, 사회공포증등, 인지수정에 적합, 자조접근, 광범위한 내담자에 적용. |
포괄적이고 절충주의적 심치강조.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기법, 다른 접근기법통합, 잘못된 생각 반박, 변화시도, REBT-행동지향적 숙제, 테이프청취,향상된기록등,CT-구조화된 심치, 단기간내 우울과 불안다룸, 좋은 추적기록가능. |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 무의식이나 내재하는 갈등의 탐색에 무관심.내담자의 과거 무시. REBT-직면심치로서 조기종결위험, CT-너무구조화된 접근일 수 있음. |
9. 여성주의 치 료 |
내담자의 삶에서 성역할 사회화의 영양을 인식하는데 유용한 의식화기법적용. 성역할 분석과 개입, 권력분석과 개입, 독서치료, 저널쓰기, 검증되지않은 신념찾기와 반박, 역할놀이, 심리극, 집단작업. |
개인, 관계, 가족, 집단, 지역사회개입등 다양한 심치양식에 적용됨, 권위를 부여하려는 목표하에서 여성과 남성에게 모두 적용할 수 있음. |
성별에 따른 차별인식 심치방법고안, 관계내 권력에서 성을 사용한 점관심, 성고정화된 여성들의 눈을 뜨게함. 여성의 역할 시선확장, 아동학대, 근친상간,강간, 성희롱, 가정폭력 등 시사점제시. |
심치자들이 새로운 가치를 내담자에게 심어주려할 위험.예)평등, 관계내 권력, 자기자신에 대한 정의, 교육에대한 권리등 추구, 심치자는 내담자가 최적의 전문가이며, 내담자의 가치결정 또한 내담자자신이 함을 알아야한다. |
10.가족체제 치 료 |
행동변화나 지각변화, 지노그램, 가르치기, 질문, 가족분류, 가족잇기, 역전이 이용, 가계도, 재구조화, 경험적, 인지적, 행동적기법들, 단기간의 변화위해 설계됨. |
부부스트레스, 가족구성원간의 의사소통문제, 권력투쟁, 가족위기상황, 개인의 잠재력성취, 가족의 전체기능강화에 적합. |
개인,가족책임 묻지않음.가족의상호관계양식을 찾고 밝힘으로서 가족에게 힘을 부여함.개인과 관계문제이해, 훈습, 새관점 제공, 가족의 기원을 살펴 가족관계갈등해결기회 |
가족구성원모두 심치에 참여시키는데 문제, 저항,역전이의 가능성 높음, 심치자는 양질의 수련과 감독을 받아야 하고 가족맥락에서 한 개인을 평가하고 다루는데 유능해야함. |
1. 정신분석적 치료 |
-스탠이 현재관계에서 초기 아동기를 되풀이하는 방식, 특히 부에 대한 경험을 심치접목 -전이를 다루는 것, 스탠의 감정에 초점. 꿈 저항, 무의식적 과정에 관련된 단서에 관심. -중요한 목표들 중 하나=현재 스탠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잊혀진 기억이나 경험, 인식하도록 돕기. |
2. 아들러학파 치료 |
-스탠의 생활양식을 평가;회상과 가족구성을 통하여 초기 아동기경험검토. -주요관심사=삶에서의 그의 목표와 우선적 과제가 무엇인지를 확인. 현재 추구하고 있는 것이 과거의 역동만큼이나 효과적일 것이라고 가정. -심치는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것, 자신의 역동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새로운 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도록 돕는 것 |
3. 실존주의 치료 |
-스탠이 현재적이고 유용하게 되도록 돕기. 어떻게 인생의 의미를 찾느냐 하는 것. -스탠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자살에 대한 탐색과 격려하기. 자살위험도 평가. 스탠이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자유와 수반되는 책임처리 방식, 탐색 -심리치료;자신의 세계에서 존재하는 방식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키도록 돕고 변화가능성제공 |
4. 인간중심 치료 |
-스탠 자신이 방향을 찾을 수 있으리라는 믿음, 실제로 존재하는 것, 그의 느낌과 생각을 수용하는 것,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내보이기, 인간으로서 그를 존중하는 것. -심치자가 주의깊게 듣고 반영하며 공감한다면, 스탠자신의 갈등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문제를 스스 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방, 신뢰, 보살핌, 이해, 수용의 분위기를 조성하면 관계를 발전과 성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5. 형 태 치 료 |
-스탠의 미결과제는 무엇인가? 예) 그가 수용받지 못한 것들에 대한 감정들, 과거이야기가 아니라 그것을 재현함으로써 미결감정을 현재로 가져오게함. 스탠의 감정을 충분히 체험하도록 도와주기. -순간순간의 인식, 특히 그의 몸에서 인식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격려한다. -그가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경험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
6. 현 실 치 료 |
-선택이론의 원리 적용 ; 스탠의 이야기 경청함으로써 그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그의 행동, 사고, 감정, 생리현상을 포함한 그의 총체적 행동에 중점을 둔다. 실제적으로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그의 감정과 생리적 수준도 자동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현재행동을 평가한 후에 심치단계를 결정하도록 할 것이다. -스탠의 욕구 불만족 행동영역이 무엇인지 탐색, 구체적,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계획을 창조하기. -스탠이 행동계획에 동의하면, 그가 이를 실천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
7. 행 동 치 료 |
-스탠의 현재행동평가, 그가 행동하는 것을 스스로 검토하도록 하기. -심치의 구체적 목표들을 상호협조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인지적, 행동적 기법들을 폭넓게 도입. -역할놀이, 모델링, 코칭, 표현훈련, 숙제할당, 이완등과 같은 기법들 사용,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처 기술배우고 실천하도록 강조하고 돕기. |
8. 인지행동 치료 |
-스탠의 내적 대화와 사고 과정이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방식에 관심을 둔다. -적극적이며 직접적인 심치 방식사용. 시간제한적이고, 현재중심적, 구조적일 것. -자기-패배적 사고와 부적응적 신념을 변화시키고 인식하는 것 배우도록 협동적인 심치 관계조성. -그의 신념중 일부를 재구성하기 위한 방식찾아 사고의 내용과 과정에 관심을 기울이기. -잘못된 신념만을 지적하기보다는 그가 지지하는 어떤 신념에 무게를 두고 그 신념을 지지하는 자료를 모으도록 강조하기.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사용, 스탠의 잘못된 사고를 인식하고, 왜곡을 바로잡는 방법습득, 더 효과적인 자기-대화와 신념사용하기. 넓은 범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기법들 사용할 것. |
9. 여성주의 치료 |
-뚜렷한 목표; 술끊기,스스로에 긍정적 느끼기, 여성과 동등하게 지내기, 사랑법, 자신과 타인신뢰 하기=자신의 힘을 되찾도록 돕기, -심치에서의 평등한 관계 수립, 심치의 과정등 설명해 주기. 스탠 스스로 심치 방향을 정할 위무가 있음 인식시키기. 스탠의 제한적 성역할에 대해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성역할 분석도 포함. |
10. 가족체제 치료 |
-스탠은 어머니, 아버지, 형제자매와의 부자연스러운 관계를 인식해왔다. 그러므로 그의 가족 구성원들 모두와 적어도 한번의 심치시간을 가질 것임. -대인관계스타일이 주로 가족과의 상호작용결과인지를 살펴보고, 단지 부모님의 아들로 자신을 바라보기보다는 자신의 독특성을 성장시켜온 정도에 초점을 둔다. -스탠과 개별적심치 ;현재 갈등이 그의 속해있는 체제와 관련되어지는 여러 방식들을 여전히 강조. 심치를 통해 스탠은 원가족을 지배해온 규칙과 자신이 내렸던 결정들을 인식하게 됨. -스탠의 가족 구성원들을 변화시키는 대신, 가족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데 있어서 스탠자신이 변하고자 하는 것을 계속 찾아내고자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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