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 ◆/뇌건강웃음체조.레크

노인레크

花受紛-동아줄 2011. 9. 15. 00:05

1. 주의 집중을 위해 크게 숨쉬고 자 박수1번  짝

2. 박수2번                                                 짝짝

3. 박수 3번                                              짝짝짝

  지금부터 박수공부합니다.

찌게박수:  보글보글  짝짝  지글지글 짝짝

                보글짝 지글짝 보글지글 짝짝

수일씨박수 : 손을 잡아당기며 수일씨수일씨 짝짜

                   손을 뿌리치며 놔라 놔라 짝짝

                    손을 잡아당기며 수일씨짝 손을 뿌리치며 놔라짝 수일씨놔라 작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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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땅따당-교사는 땅, 아이는 따당

교사가 땅 하면 아이들은  따당을 한다. 교사가  따당하면 아이들은 땅을 한다. 교사가 땅따당하면 아이들은 따당땅한다.

  ꡒ자 여자가 아주 어려운 것을 한번 해봅시다.ꡓ

  ꡒ땅-땅-땅-땅-땅-땅-땅-땅ꡓꡒ따당-따당-따당-따당-따당-따당-

  따당-따당ꡓ


    ꡒ남자는 아주 쉬운 것으로 해봅시다.ꡓ


    ꡒ땅-따당-따당-땅-따당-땅ꡓ ꡒ에이ꡓ


 교사가 ꡒ땅 땅 땅 따당ꡓ 하면 아이들은 ꡒ따당 따당 따당 땅ꡓ 하고, 교사가 ꡒ따당 땅 땅 따당ꡓ 할 때, 아이들은 ꡒ땅 따당 따당 땅ꡓ하는등 땅따당을 변화있게 연결한다.

자, 이제 주의집중을 해야한다면 소리는 내지 않고 입모양과 손가락만을 가지고 한다면 교실 분위기가 아주 조용해질 것이다.


2. 몇조 짝짝짝

조별로 차례대로 돌아가며 ꡒ○조 짝짝짝(♩♩♪♪♪)ꡓ하며 박수를 친다. 입으로도 소리낸다. 한  조가 끝나면 바로 다음 조가  박수를 친다. 익숙해 지면 5번, 7번, 8번, 15번  박수치기를 한다. 운동장에 모인 아이들을 주의집중을 시킬 때 박수놀이로 유도한다.

    5번 : 짝짝 짝짝짝

    7번 : 짠짜라잔짠 짠-짠

    8번 : 짜자자자잔짠 짠-짠

    15번 : 7번 + 8번


3. 눈감고 시간재기

아이들 모두 눈을 감게 하고 ‘시작’ 신호와 함께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정확히 눈을 뜨게 한다. 시간은 30초에서 60초 사이가 알맞다.

마음 속으로 시간 재기를 두세번 하면 주의집중이 쉽게 이루어진다.

 


4. 얍쨘 놀이

1단계 : 두손 주먹을 쥐고 ꡒ얍ꡓ 하며 엄지손가락을 세운다.

2단계 : 엄지손가락을 내리고 ꡒ짠ꡓ 하며 새끼손가락을 세운다.

3단계 : ꡒ얍ꡓ 하며 동시에 한손은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한손은

  새끼손가락을 세운다.

4단계 : ꡒ짠ꡓ  하며 동시에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바꾸어 세운다.


5. 허수아비

교사가 ꡒ허수아비ꡓ 하면 아이들은 움직임을 멈추고 그대로 있어야 한다. 이때 움직인 아이에겐 경고를 준다. 3초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아이들을 등지고 서서 ꡒ허ꡓ ꡒ수ꡓ ꡒ아ꡓ ꡒ비ꡓ 하면서  뒤돌아볼 동안 아이들은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일 수  있다. 두세 번 하는 가운데 제자리에서 바른 자세를 갖도록 지도한다.


6. 가위바위보 왕 뽑기 (전체가위바위보)

손을 머리 위로 올려 교사와 아동 전체가 동시에 가위 바위 보를 한다.

교사에게 지거나 비긴 아동은  손을 내리고, 이긴  아동들은 교사와 또 가위바위보를 한다.

아이들 4,-5명이 남으면 아이들끼리 가위바위보를 하여 마지막에 남은 한 명을 왕으로 뽑는다.  여러 번 실시하여 왕중왕을 뽑는다. 하루에 한 번씩 하여 일 주일 또는 한달 동안의 왕중왕을 뽑아본다. 주먹을 이용하는 대신 여러 가지 가위바위보를 이용할 수 있다.

 


7. 그림맞추기

준비물 : 모둠별 그림 조각 1세트, 스카치테이프

신문지, 달력, 잡지 그림 등을 여러번 접어서 가위로 자른다.

그림 조각 한 세트를 모듬 별로 나줘 주고 모둠원끼리 협력하여 그림을 가장 빨리 맞춘 팀이 이기는 놀이이다.

 


8. 대표자뽑기

모둠별로 교사가 제시하는 대표자를 한명씩 뽑는다.

목소리가 가장 큰 사람

발이 제일 큰 사람

입을 제일 크게 벌리는 사람

콧구멍이 제일 큰 사람

눈 싸움을 제일 잘 하는 사람

웃음을 잘 참는 사람

말싸움을 잘 하는 사람

춤 잘 추는 사람  등

 


9.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

대부분의 선생님이 수업에 들어가면 반장의 구령에 맞춰 인사를 하고, 교실을 한번 쭈욱 훑어보고 출석부에 표시를 하고 수업에 들어간다. 아이들은 자신의 이름보다는 15번, 반장, 저 뒤 안경 쓴 애, 창 쪽 뒤에서 두 번째 등으로 불려 진다. 하루 동안 선생님으로부터 이름이 불려지는 아이들은 몇 명이나 될까 ? 수업 시작하기 전에 한 번 출석을 불러 보자.

이때 번호순으로 부르기보다는 약간만 방법을 바꾸어 보자. 교사는 무작위( 또는 대각선 ) 아이들의 이름을 불러 보자 그리고 호명 받은 학생은 손을 들고 교사를 쳐다보도록 하자.

몇 명을 이렇게 부르고는 소리를 점점 작게 해보자 그래서 결국에는 소리를 내지 않고 입 모양만 크게 하여 부르고 불려진 학생은 자신의 이름을 크게 외치게 해보면 아이들의 초롱한 눈동자를 보게 되고 조용한 교실과 교사에 대한 주의 집중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는 시간이 좀 길어질 수 있다. 그러나 몇 번 하다 보면 몇 분 안에 모든 학생이 불려 진다.( 교사도 거의 반 정도의 아이들 이름을 외울 수 있게 된다 ) 출석 부르기를 통하여 출석 확인보다는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며 서로 눈길을 마주치는 시간으로 하면 어떨까 ?

* 이름을 불러 준다는 것은 사소한 것인데도 아이들은 예상외로 좋아한다. 그리고 이름을 부른 후 눈을 마주치고 웃도록 하는 것이 좋다

1 단계 : 출석부대로 부른다

2 단계 : 어떤 규칙으로( 대각선, 7의 배수 등 )

     *  부르다가 멈추고 다음 차례가 누구일까 맞출 수도 있다.

3 단계 : 아주 작은 소리로

4 단계 : 소리 없는 출석 부르기 ( 대답 못하는 사람에게 작은 벌칙을 )

         *  이 때 학생은 ‘ 예 ’라는 대답 대신 자기 이름 또는 불려지기를 바라는

           별명을 외치게 한다

 


10. 얼음 땡

수업 중 산만하다고 느낄 때 “ 얼음 ”이라고 큰 소리로 말하면 아이들은 일제히 동작을 멈춘다. 그 때 하고자 하는 말을 하고 “ 땡 ”을 말해 해제한다

 


11. 집어

종례 시 할말은 많은 데 아이들은 집에 간다는 생각으로 모두 들떠 있다. 그래서 항상 종례는 힘들다. 그럼 “ 집어 ”를 해보자. 자 ! 그럼 둘 사이의 책상 사이에 지우개를 놓으라고 하자. ‘ 집어 ’하면 먼저 집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하고 연습을 한두 번하여 벌칙을 주자. 그리고 전달할 사항을 전달하자. 아이들은 언제 “ 집어 ”라고 할지 몰라 마음 조이며 교사의 말을 열심히 듣고 있을 것이다. “ 집어 ”

* 이 때 “ 집어 하면 집습니다 ”, “ 집지마 ”, “ 집중 ”, “ 집에서 ”등 의 말을 통해 흥미를 더 할 수 있다.

 


12. 호흡 맞추기

짝끼리 얼굴을 마주보고 들숨과 날숨을 같이 하게 하거나 또는 다르게 하는 놀이로 짝끼리 친하게 하는 놀이이다 ( 1 부 참고 )

※ 중간에 웃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 친구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 일상적으로 보는 짝의 얼굴을 자세히 본다 )

    - 마음이 차분해 지고 집중이 되며 공감대가 형성한다

※ 교실이 조용해지고 반 전체가 같이 숨을 쉬게 된다.

 


13. 소리 듣기

소란스러울 때 눈을 감고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를 다섯 개 이상 찾기를 한다. 끝나고 나면 아마도 교실은 조용해 졌을 것이다.( 예: 교실 벽의 시계 소리,옆교실 선생님 말소리,운동장 아이들 소리,새소리,배꼬르륵 소리,침 삼키는 소리 다리 긁는 소리등  )

※ 들은 소리 중 자기만 들었을 것 같은 소리 발표케 할 수도 있다

 


14. 가라사대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것으로 사회자가 “ 가라사대 ”란 말을 하고 한 말의 동작만을 해야 하는 놀이이다.

* 놀이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예) 가라사대 왼손 들어, 가라사대 오른손 들어, 반짝반짝 ( 이 때 많이 걸린다. )

    잘 따라 않네 양손 내려(걸림)  자 가라사대 양손내려  다시하자.가라사대 오른손 들어,왼손도!(걸림)  가라사대  왼손도! 박수두번 짝짝!(걸림)

 


15.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많이 하던 놀이의 변형으로 두 손을 모두 무릎 위에 두게 한 후 칠판을 보고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란 말을 하고 뒤돌아 봤을 때 움직임을 들키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3 회 반복할 동안 두 손을 높이 쳐드는 놀이이다.

* 마음만 먹으면 한번에 올릴 수 있으나 많은 아이들이 잘 올리지 못한다.

    - 소심한 학생을 파악할 수 있다.

 


16. 분필 던지기 ( 소리지르기 )

분필이 손을 떠나 있을 때만 소리 지르기, 이 때 분필이 누군가의 손에 있으면 소리를 지르면 안된다.

- 교사가 위로 여러번 (짧게 혹은 길게)던지다가 학생에게 던질 수도 있다

-일부러 놓치기도 한다.(아---------).

* 끝나는 종이 울릴 때 창 밖으로 던지면

* 주의 : 다른 반에 해가 되지 않도록 할 것

* 변형 : 소리 없는 함성 지르기

 


17. 청개구리 

선생님의 행동을 반대로 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손을 위로 들면 아래로 내리고, 벌리면 오므리고.. 벌칙을 주기 위한 놀이로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벌칙을 주려는 학생한테 가서 학생의 행동을 따라 하면 누구나 걸릴 수밖에 없다.

( 부천의 모 중학교 학생이 선생님을 이기겠다고 이것을 도전했다가 완패하여 약속대로 1 년간 아주 착실한 학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

* 변형 : 식물 이름 대기

  - 말하는 것이 땅 속 있는 것일 때는 일어서고 땅 위에 있는 것일 때는 앉는다.

   예) 무우, 토란, 고구마, 감자     -> 일어선다    

       딸기, 사과                   -> 앉는다

 


18. 몸으로 표현하기

속담, 노래 제목, 영화 제목 등을 한 학생이 나와 말을 하지 않고 몸으로 표현하여 맞추는 놀이

 


19. 양손 다르게 하기

 : 손가락 운동도 될 수 있다.

1) 왼손은 2박자 오른손은 3박자로 지휘(왼손↑↓,오른손 △)

   * 요령 : 6 박자 때 두 손이 모두 올라오는 것을 기억하면 쉽다.

2) 왼손은 다리를 긁고 오른손은 두드린다.

   (바꿔! 하면  왼손 오른손을 반대로 하기 →쉽지 않음)

3) 왼손은 밖으로 원형을 그리고 오른손은 안으로 원형을 그린다.

    * 요령 : 위와 아래에서 손이 마주치는 지점을 잘 보면 쉽다

4) 양손 다르게 가위 바위 보 ( 추적 가위 바위 보 )

   노래를 부르며 박자에 맞춰 양손으로 동시에 가위바위보를 하는데 항상 오른손이 왼손을 이기게 해보자.역시 쉽지 않다.

5) 숫자 세기 1 :  한 손은 그냥 편채로,한 손은 엄지를 꼽은 상태에서 동시에 1부터 10까지 꼽아본다. 잘되면 손가락 두 개를 먼저 꼽고도 해보자.

    * 요령 : 손가락을 꺽은 손을 집중해서 보면 쉽게 할 수 있다.

6) 숫자 세기 2 : 왼손은 엄지부터 오른손을 새끼손가락부터

20. 다양한 가위 바위 보

1) 입으로 하는 가위 바위 보

가위  :  혀 내밀기

바위  :  입술 내밀기

보   :  입 벌리기

2) 발로 하는  가위 바위 보

가위 : 양발을 앞뒤로

바위 : 양발 모으기

보 : 양발 벌리기
 

21. 코, 귀 붙잡기 ( 1 회성 )

   두 손을 교차하여 한 손으로는 코를 다른 손으로는 한쪽 귀를 잡는다.

바꿔! 하면 코 잡았던 손은 귀를, 귀 잡았던 손으로는 코를 빨리 잡는다.( 빨리 반복한다.)

   →잘 안된다.

   → 더 빨리 하는 방법 : 손을 가만히 놔두고 고개를 좌우로 한다.


22. 등판 글씨 전달하기

말을 하지 않고 교사가 맨 뒤의 학생의 등에 문장을 손가락으로 적어서 앞으로 전달하기 →어느 줄이 더 정확하게 전달하나?

 


23. 체조류 놀이

◎ 앞따따따 ( 기지개 펴기, 벽 밀기 )

: 깍지를 끼고 손바닥이 앞으로 향하게 하여 벽을 천천히 밀 듯이 기지개를 편다.

(소리내며) 앞따따따( 앞으로 ), 위따따따( 위로 ), 밑따따따( 밑으로 ),

           좌따따따( 왼쪽으로 ),  우따따따( 오른 쪽으로 )

그리고 끝날 때 “ 앞으로 앞으로 ” 노래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 변형 : 짝끼리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진 사람은 이긴 사람의 팔 사이로 팔을 끼고 이긴 사람이 마음대로 움직이면 팔을 풀지 말고 따라 하게 할 수도 있다.

※ 변형들 - 통일 기지개 

           - 견우 직녀 만나기.

           - 벽 밀기 , 쇠사슬 끊기

           - 바위 밀기 : 숨을 들이 쉰 후 “ 힘 ”하며

               숨을 멈추고 바위를 밀듯이 손을 내어 뻗는다 ( 약 5 초 정도 유지 )

 


24. 체조류

1. 눈 체조 : 손을 비벼 열을 낸 후 눈에 대어 준다(눈을 맑게 해준다.)

2. 목운동

3. 발바닥( 용천혈 ) 두드리기

     : 발을 무릎 위에 올리고 발바닥의 패인 부분을 두드려 준다 ( 피로 회복 )

4. 팔 운동 : 깍지끼고 쭉 뻗기

             주먹 쥐고 앞으로 나란히 후 좌우 돌리기

5. 뒤에서 양손 잡기 ( 견우 직녀 만나기 ):한 손은 어깨위로,한 손은 등 뒤로 해서 서로 잡기 →반대로 하기

 
6. 어깨 운동 : 어깨 돌리기 , 어깨 펴기

 


25. 떨어 졌다

‘ 코 코 코 ’와 비슷한 놀이

사회자가 ‘ 떨어졌다 ’ 는 말을 여러번 반복 하다가 별, 사과, 밤, 간 등의 이름을 대면 학생들은 떨어진 물건에 맞는 손동작을 한다.

( 예 : 별   → 두손을 모아 하늘로,

       사과 → 두손을 모아가슴 앞으로,

       밤   → 따가운 밤송이를 피해 두손을 쌱 벌린다,

       간   → 두손을 간(肝)이 있는 곳에 댄다.)

- 기본 : 떨어졌다 떨어졌다 .... : 두손을 계속 위에서 아래로 턴다

-   떨어졌다 떨어졌다  사과     : “ 샥 ” 소리를 내며 두손으로 사과를 받는 시늉

-   떨어졌다 떨어졌다  별       : 손을 들어 하늘을 기르킴

-   떨어졌다 떨어졌다  간       : 두손으로 X 자로 교차하며 가슴을 싸안는다

-   떨어졌다 떨어졌다  밤       : 두손을 재빨리 피한다

* 놀이 중간에 ‘똥’이라 하여 더러운 똥을 피하는 행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 처음 몇번은 맞게 한뒤 진행자는 말과 행동을 다르게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수를 하게 만든다.

 


26. 쥐와 고양이

두명중 한명은 쥐, 다른 한명은 고양이로 정한다.

등을 맞대어 놓고 신호( 하나, 둘, 셋 )에 따라 각각 고개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마음대로 돌린다.

얼굴이 마주치면 고양이가 이기고, 반대면 생쥐가 이긴다.

* 벌칙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27. 자동차 운전( 통일열차 )

일열로 한방향으로 앉아( 교실에서는 앞사람 ) 자동차를 운전한다.

시동걸기 ( 검지 손락락으로 앞사람 귀구멍 간지르기. 부르릉 소리가 날때 까지 )

  → 출발 ( 안마하기, 속도에 따라 점점 빠르고 세게 )

  → 깜박이 (좌측은 왼쪽 귀 당기기, 우측은 오른쪽 귀 당기기 )

  → 장애물 ( 브레이크는 손가락으로 옆구리 쑤시기,이때 관성의 법칙으로 이마로         앞사람의 등을 쿵 박는다. 입으로는 ‘끼익 쿵’이라 한다 )

  → 후진 ( 너무 많이 지나쳐서 후진, 뒤로돌아 복수 할 기회 )

* 통일 열차는 방법은 같고 출발만 다르다.

        ( 양쪽 어깨 앞 뒤로 흔들기 ) - 칙칙 푹푹

 


28. 개구리 세마리

       개구리 세마리 장독 위에서 폴짝 폴짝 뛰다가 떨어 졌어요

       머리가 깨져서 잉잉 울다가 엄마에게 달려 갔어요

       개골 개골

       엄마가 하는 말 장독 위에서 폴짝 폴짝 뛰니까 머리가 깨지지

* 개구리 마리수에 따라 소리가 다름     두 마리, 빵 마리, 천마리

* 빵 마리는 소리 없이 함 - 개골 개골 만

 


29. 이상한 대화 ( 동문서답 )

  - 한 사람이 질문을 하면 짝은 질문과 전혀 상관 없는 답을 해야 한다 ( 동문서답 )

  - 웃거나 신속치 않을 때는 진다.

 


30. 뻔 데기 뻔데기

 -  주의집중용 , 선생님의 말에 학생은 반대로 대답하는 형식입니다.

1) 선생님이 ' 뻔 '하면, 학생은 ' 데기 '하고 외칩니다.

2) 선생님이 ' 뻔뻔 '하면, 학생은 ' 데기 데기 '하고 대답합니다.

3) 선생님이 ' 뻔 데기 '하면, 학생은 '데기 뻔'합니다.

4) 이런 방법으로 리드미컬하게 선생님이 하면 학생은 반대로 하기위하여 정신을 집중하게 됩니다.

* 말을 바꾸어서도 가능 합니다

* 변형 : 쿵 따

* 기타 유사 놀이

   : 코카 콜라

 


31. 손재식 훈련

- 두손을 펴서 가슴 앞에 놓는다.

- 열중 쉬어 : 주먹을 쥔다

- 차려 : 손가락을 모두 편다

- 앞으로 가 : 왼손 오른손을 번갈아 앞으로 내밀면서 입으로는 ' 샥샥... '소리를    낸다.  ( 또는 우향 앞으로 가,뒤로돌아가,제자리 서 등 )

- 눈길을 갑니다. : 뽀드득 뽀드득....

- 흙탕길을 갑니다 : 첨벙첨벙

- 똥 밟았다 : 미끈  탈탈탈 ( 발 터는 소리 )

※ 박진감 있게 진행하면 재미있다. 맥이 끊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32. 약과문

1) " 약과문, 약과문, ..." 이라고 계속 말을 하다가 "약", "과", "문"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친다.

2)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다음) : 약 : 약 이름                     어 : 물고기 이름

        과 : 과일 이름                   조 : 새 이름

        문 : 문방구에서 파는 물건        목 : 나무 이름

(변형법) 통떡탕

      통 : 끝 글자가 “ 통 ”이 되는 단어

      떡 : 떡 종류

      탕 : 끝 글자가 “ 탕 ”이되는 단어


33. 눈감고 시간 알기

모두 눈을 감고 양손을 자기 엉덩이에 대고 일어선다. 지도자의 시작 신호로부터 정확히 60초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때에 제자리에 앉도록 하는데 가장 60초에 가깝게 앉은 사람에게 상을 준다. 시계를 보거나 맥박을 세는 일이 없도록 하고 시간은 지도자가 자유로이 정할 수 있다.

진행 : 대표자 게임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34. 알아맞히기 요술

지도자가 어느 한 명과 미리 일정한 규칙을 정해 놓고 그 규칙에 의해 물건들을 지적해 나가면 그 사람은 "예" 혹은 "아니오"로 대답해 나간다. 지도자는 일반 다른 사람들이 술래 몰래 지적한 물건을 술래가 알아맞히도록 규칙대로 지적해서 몇 번 한 후, 일반 중에서 그 규칙을 발견하여 맞히는 사람에게 시상한다.

진행 : 지도자가 지적하는 물건 중 예를 들어 '신발' 다음에 지적하는 물건은 무조건 "예"라고 대답한다고 약속을 해놓은 다음에, 아무나 선발하여 술래는 눈을 감게 하고 어느 물건을 지목하게 한다. 그리고 술래에게 여러 가지 물건을 가리키며 조금 전에 "저 사람이 지적한 물건이 이것 맞습니까 ?" 라고 물어보면 술래는 약속대로 "아니오"라고 대답하다 '신발'  다음에 나오는 물건에 "예"라고 대답하여 술래모래 지적해 놓은 물건을 알아 맞추는 게임으로 이러한 규칙을 빨리 찾아내는 사람에게 상을 준다.

35. 손가락 맞추기

지도자가 어느 한 명에게 미리 규칙을 가르쳐 주고, 일반이 술래 몰래 지적한 손가락이   어느 손가락인지 알아맞히도록 한다. 몇 번 시범을 보이는데 "이 손가락입니까 ? " 하면   "맞습니다", "아닙니다" 등으로 대답해 나간다. 다른 사람 중에서 규칙을 발견하여 알아맞히는 사람에게 상을 준다.

진행 : 예를 들어 지도자의 질문 중에 말머리에 "자 그럼" 이란 말이 들어가면 그 손가락은 대답할 때 " 예 맞습니다." 라고 대답한다. 또는 지도자가 손가락을 가리킬 때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가리키면 " 예 "라고 대답하도록 약속한다.


35. 그림으로 제목 맞히기

편을 나누어 한편에서 화가 한 명이 나오게 하고, 감시위원 한 명이 나오게 하여 다른 편에 파견해서 반칙을 감시토록 한다. 지도자가 화가에게 제목을 주면, 화가는 자기편으로 돌아가서 그림을 그려 자기편 사람이 먼저 제목을 맞히게 한다. 말을 하거나 숫자, 부호, 글씨, 암호 등을 사용하면 안되고 반드시 그림만으로 표현한다.


36. 셋이 그린 그림

칠판에 위로부터 3등분하여 가로줄을 긋고 칠판을 못보게 한 세 명의 대표 중 한 명이 나와 맨 윗판에 자기가 상상한 어느 물체의 1/3 맨 윗부분을 그리도록 한다. 지도자는 그림의 맨 밑부분 조금만 볼 수 있게 위를 가리면 다음 대표가 나와 다음부분을 그리고 또 가려 놓으면 셋째 대표가 밑부분을 완성하여 두 편이 대항한다.

진행 : 다른 사람이 보고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진행을 한다.

응용 : 각 팀별 구경하는 사람이 말로써 코치 할 수 있으며 처음그린대표는 아무 말도 할 수가 없다.


37. 그림 받아 전하기

대표 7명 정도를 뽑아 칠판을 볼 수 없는 위치에 세워두고 지도자가 칠판에 재미있고 간단한 그림을 그려 놓는다. 첫 번째 사람을 불러 10을 세는 동안 그림을 잘 기억해 두게 한 후 그림을 지우고 그 대로 다시 그려놓게 한다. 다음 사람을 차례로 불러 앞의 사람 그림을  그대로 그려 어떻게 변했나 심사한다.

진행 :한사람을 세워서 옆 팀으로 이동 ( 그 팀의 심판이 된다).

응용 : 칠판 위에 있다가 앞에 사람이 그린 그림을 잠깐 보고 다시 그려 놓기 => 릴레이식으로 진행.

38. 그림 연결 완성

칠판 양쪽에 지도자가 삼각형이나 사각형을 하나씩 그려 주고, 양편의 첫째 대표가 나와 선, 점, 원 등 하나로 연결된 획을 그어 그림을 변형시킨다. 차례로 한 명씩 나와 한 획씩 더  그어 나가면서 그림이 다른 그림으로 변형해 나가도록 하되 가장 기발하게 그리고 비약하여 변형되어간 편이 이기도록 한다.

진행 : 전체가 보면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나주에 그림이 완성된 후에 자기 팀이 그린  그림에 대한 유창한 설명으로 서 승패를 가린다

응용 : 변형되어가는 그림에 일정한 주제를 주어서 그리게 한다. (그날의 모임주제에 맞는 그림으로 변형, 그리고 멋있는 해석을 하는 팀이 승리 )


39. 연상 릴레이

두 편으로 나누어 각 편의 첫 번째 사람을 불러 어떤 낱말을 하나를 지정해 준다. 그 사람은 자기편으로 돌아가 두 번째 사람에게 귓속말로 지정된 낱말을 듣고 연상된 다른 낱말을  말하면 그 사람은 그 다음 사람에게 같은 방법으로 연상한 낱말을 귓속말로 해나가 마지막에 거꾸로 발표해 나가도록 한다.

진행 : 끝에서부터 자기가 말했던 것을 발표하면서 처음사람까지 오는 동안에 각 팀은 지도자가 자기 팀에게 처음 말했던 낱말을 맞추어야하며, 낱말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은 끝에서부터 자신이 연상했던 말을 발표 한 후의 사람이어야 한다.


40. 말 보태기

첫째 사람에게 " 나는 시장에 가서 사과를 샀습니다 " 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 나는 시장에 가서 사과와 운동화를 샀습니다." 그 다음 사람은 " ... 사과와 운동화와 설탕을 ... " 등으로 자꾸 보태나가는데 빼먹거나 틀리지 않아야 한다..

진행 : 일대일 대표자로 진행하여도 대며, 소집단 원형 놀이로 진행하여도 된다.

응용 : 여러 가지 다른 매개체를 사용하여도 된다.


41. 석줄 시짓기

지정된 세 글자, 혹은 네 글자를 첫 자로 하여 삼행시 혹은 사행시를 빨리 지어 즉석에서   발표하게 한다. 혹은 한사람이 한 줄씩 이어가면서 앞의 사람의 말을 받아 글을 지어 발표하기를 하면 더욱 좋겠다. 두 편으로 나누어 대표가 나와 즉석에서 주고받으면서 4행 시 대항전을 교대로 시작해도 된다.

진행 : 그날의 모임의 성격을 담은 말을 지어내기로 진행한다.


42. 리듬으로 곡 맞히기

편을 나누어도 좋고, 전체를 대상으로 퀴즈식으로 진행해도 좋다. 지도자는 두들기면 소리나는 물건이나 악기를 준비하여 지도자가 생각하는 어느 곳의 리듬만을 두드려 주면 그것을  듣고 그것이 무슨 곳인지 알아맞히면 점수를 준다. 미리 동요라든지, 가을 노래 중에서라든지 등의 힌트를 주고 진행할 수도 있다.

진행 : 전체를 대상으로 지도자에 의해서 진행하다가, 각 팀의 대표가 나와서 자기 팀 앞에서서 정해진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곡의 리듬을 자기 팀이 알아 맞추나 경기를 할수 있다.

응용 : 소리나는 도구대신 입으로 일정한 소리를 내어서 리듬을 흥얼거려도 된다 ( " 콩"   , "용".... )


43. 노래 알아 맞추기

아는 노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퀴즈를 내서 알아맞히게 하는 놀이이다. (애국가의 3절 2째단 가사는 ?, 가고파의 마지막 한 글자는 ? ... )

진행 : 이때 지도자는 멜로디만 들려준다

응용 : 퐁당 퐁당 노래를 부른 후 => 이 노래에서 퐁당 퐁당은 몇 번 들어갔을까요?


44. 목소리가 올라간다

몇 편으로 나누어서 함께 하거나, 대표가 나와 교대로 한음씩 도레미파솔라시도를 계속   올라가게 하는데 어느 편이 더 높은 소리까지 나는지 시합니다. 계명대신에 "  다 람 쥐 가 올 라 간 다 " 로 고쳐서 할 수도 있는데, 다음에는 어느 편이 더 낮게 내려가는 지도 시합한다.

진행 : 전체를 대상으로 팀 대항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각 팀의 가장 목소리 큰사람을 대표자로 불러서 대표자 게임을 할 수도 있다.(그날의 주제를 음계대신에 사용할 수 있다 

  EX ) 메 리 크 리 스 마 스

응용 : 일반적인 음계가 대상에게 익숙해지면 지도자의 손 높이에 따라서 목소리를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게끔 연습하여, 재미있는 문장을 그 음높이에 따라 외치도록 한다.

  EX ) 1팀은 " 누가누가 내사탕 몰래몰래 먹었나 " , 2팀은"안들려 안들려"를 외치도록  가르친 다음에 각 팀에서 한번씩 자기 팀 구호를 외치는 동안에 지도자는 자신의 손 높이를 조절하여 팀 대항 볼륨 놀이를 한다.


45. 노래 처음과 끝

둘이 나와 대항하거나 두 편이 대항해도 좋다. 한쪽이 아무노래나 처음 두 마디 정도를   불렀을 때 지도자가 "그만!" 하면 상대쪽이 빨리 10을 셀 동안에 그 노래의 끝부분 두 마디  정도를 제대로 불러야 한다. 그 다음엔 상대쪽에서 먼저 다른 노래를 부르고 먼저 시작한 쪽이 끝 부분을 불러 승부를 정한다.

대형 : 각 팀별로 서로 마주보고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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