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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花受紛-동아줄 2011. 8. 9. 14:08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세부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원촌 마음짱 찾기”회기별 내용

회 기

주 안 점

프 로 그 램 내 용

준 비 물

1회기

-프로그램소개

-모둠편성

-지도자와 학생들, 모둠별 구성원 친교

-프로그램 소개

-지도자 소개

-모둠편성

-팀파워 빙고~빙고!

모둠빙고(A3),

크레용,풍선

필기구

2회기

-나와 친구가 다름을 알기

-MBTI로 알아보는 나!

MBTI 진행PPT,활동지,필기구

3회기

-나와 친구가 다름을 알기

-당신은 얼마나 완전합니까?

그림PPT,활동지,필기구

4회기

-나에 대한 집중분석

-학교폭력 비디오 시청

-내가 본 나, 네가 본 나

학교폭력동영상,활동지

5회기

-인간관계 맺기 기술 배우기

-학교폭력 이해PPT

-대화의 기술

학교폭력교육용 PPT,활동지,필기구

6회기

-의사소통의 일방통행 쌍방통행

그림PPT,활동지

7회기

-듣기싫은 이야기, 듣고 싶은 이야기

활동지,필기구

8회기

-도덕적가치관

-도덕적 추리 발달

이론자료PPT,

활동지,필기구

9회기

-용서와 화해

-용서와 화해

활동지, 기구

10회기

-평 가

-사랑나누기

-약속의 시간

활동지,필기구

 

1회기 팀파워 빙고~빙고!

 

기대효과

 

●.처음 들어간 교사들과 학생들이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게임을 통한 경쟁심으로 모둠별로 팀웤을 강화할 수 있다.

● 다양한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과 정

사탕을 6가지 색깔로 준비하여 상자에 넣은 다음 한 개씩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② 같은 색깔의 사탕을 받은 사람들끼리 모둠을 구성한다.

③ 모둠별 빙고판을 받은다음 20분 정도의 시간동안 36개의 칸의 빙고판에

우리반 친구 이름을적는다.

④ 우리반 친구 이름을 조별로 돌아가면서 한번씩 부르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예외 를 두어 지령을 내린후 그것을 가장 잘 이행한 모둠에게 우선권을 주기도 한다.

ex-ㄱ.풍선을 나누어 주고 모둠별로 한사람이 크게 불게한다음 풍선을 묶지

않은체로 모둠안에서 옆에있는 사람에게 풍선을 옮겨준다. 옮기는 동 안 바람이 빠지지 않도록 빠르게 옆으로 돌려서 두바뀌를 돌았을때 그 크기가 가장 큰 모둠에게 본인들에게 유리한 것을 부를 수 있는 기회 를 준다.

ㄴ.모둠안에서 가장 코가 이쁘게 생긴 사람을 앞으로 나올 수 있게 하여

풍선을 하나씩 나누어 주고 코로 가장 크게 풍선을 불은 모둠에게 또한

호명의 우선권을 준다.

이러한 내용은 교사가 자유롭게 선택하여 진행한다.

⑤ 가장 먼저 7줄을 지운 모둠이 승리

⑥ 승리한 모둠 에게는 선물을 지급한다.

⑦ 프로그램을 정리하고 추후에 진행 될 프로그램을 미리 이야기하며

마무리 하는 시간을 갖는다.

진행시 주의사항

● 지도자는 모둠을 구성할시에 빠르게 진행 될 수 있도록 돕는다.

● 개별적으로 친한 친구들끼리 모둠을 바꾸려고 할때에 지도자가 적절하게 대 처 하도록 한다.

● 정해진 시간보다 빨리 끝날 수 있으므로 시간을 봐가면서 지령을 통한 우선 권을 주는 방법들을 도용하여 시간을 적절히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

 

 

2회기 MBTI로 알아보는 나!

나의 성격유형 및 타인의 성격유형 이해하기~

기대효과

● 본인의 성격유형을 인지하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삼는 시간을 마련하다.

● 학교생활의 적응과 교우관계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 또한 자신의 유형에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주위에 있는 여러 유형 친구들을 대하는 방법, 행동하는 법에 대해 상각해보고, 자기 성찰을 통해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다.

과 정

①학생들에게 그동안 살아오면서(지내오면서)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다른 사람은 나와 참 다르구나’라고 느꼈던 경험 또는 갈등이 있었는지 떠올리고 이야기해보게 한다.

②활동지1을 나누어 주고, 자신의 이름을 쓰게 한다.

③지도자가 MBTI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해준다.

④MBTI 성향별로 간단한 PPT자료와 설명을 보여주고 스스로 Self Check 하도록 한다.

⑤성향 조사가 끝나면, MBTI 해석을 통해 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⑥이후 MBTI 그룹작업을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과 비슷한 성향 및 다른 성향의 사람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경험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ex. 같은 성향끼리 모둠을 만들어서 ‘여행’계획 짜기 등의 과제를 한다.

활동을 마치고 각 모둠별로 자신들의 여행 계획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⑧각 성향별로 다른 계획서 및 특징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⑨나와 같은 성격 및 성향이 아닌 사람들에 대해 이해하고 알려주는 시간을 갖는다.

 

진 행 시

주의사항

● 진행자가 주관적으로 설명 또는 해석하려 하지 않아야 한다.

( 애매하거나 선택할 수 없을때는 그냥 넘어가야 함. )

● 자신에 대해 진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휩쓸리지 않고, 소신있게 돌아볼 수 있도록 한다.

● 그룹 발표가 이루어질때 다른 유형의 그룹 특성 또한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자신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3회기 당신은 얼마나 완전합니까

사람에 대한 불안전한 지각(perception) 현상 지각

기대효과

●자신이 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를 갖 는다.

●지금까지 불완전한 자신의 눈으로 타인을 보며 오해하는 않았는지 자신 의 생활을 되돌아본다.

과 정

①8명 정도로 모둠을 만들어 둘러앉게 한다. 교실에서 수업 할 때와 같은 자리 배치도 가능하다.

②「진행보조자료」의 <이야기 주머니>를 읽어 주고 각자 생각할 시간을 준다. (2~3분 정도)

③「활동지 10」의 그림을 나누어 주고 1분간 조용히 그림을 보게 한다. (조용한 음악)

④<그림 1>이 무엇으로 보이는지 묻고 대답하게 한다. 그리고 난 후 <그림1> 은 여자의 나신으로 보이기도 하고, 남자의 찌푸린 얼굴로 보이기도 한다 고 교사가 설명한다.

⑤그림을 한 개씩 보면서 적절한 질문을 하고 발표를 하게 한다. (그림 해설 은 「진행보조자료」참고)

질문 <그림 2, 3, 4, 5, 6> 무엇이 어떻게 보이는가?

<그림 7> 사람은 모두 몇 명인가? 왜 그런가?

<그림 8> 정육면체는 모두 몇 개인가? 왜 그런가?

<그림 9.10> 무엇이 보이는가? 옆으로 돌려서 보면 어떤가? 뒤집어 보면 어떤가?

⑥이 프로그램을 모두 마친 뒤의 느낌을 발표하게 한다. 교사는 그 중 몇 가 지를 다시 한번 환기시키면서 자시이 보는 것이 전부가 아니며 앞으로 눈으 로 보는 것만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을 것을 이야기 한다.

⑦지금까지 활동을 바탕으로 <그림 11>의 활동을 해 보면서 마무리 한다.

(그림 해설은 「진행보조자료」참고)

 

진 행 시

주의사항

●이 그림들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자유롭게 볼 수 있으며 모든 사람 이 똑같이 봐야 하는 것은 아님을 강조 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생각에 치우치지 말고, 자신이 생겨나는 것을 솔직히 이야기 하도록 분위기를 강조한다.

●제시된 그림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가금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야기 주머니

■지하철에서 있었던 일

지하철을 탄 사람들은 조용히 앉아서 신문을 읽고 있었고, 또 다른 사람들은 생각에 잠겨 있거나 또는 눈을 감고 쉬고 있는 상황이었다. 전체적으로 매우 조용하고 또 평화스럼운 장면이었다. 그런데 다음 정거장에서 한 중년 남자와 그의 아이들이 탑승한 순간,아이들은 매우 큰소리로 떠들고 제멋대로여서 전체 분위기가 금방 바뀌였다. 아이들은 앞 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큰소리로 말하고, 물건은 팽개치며, 심지어는 어떤 사람이 읽고 있는 신문을 움켜쥐기까지 하였다. 매우 소란스런 분위기었다. 그러나 내 옆에 앉아 있는 이 남자는 상관없다는 멍한 얼굴로 죽은 듯이 가만히 있었다. 화를 내지 않고는 견디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나는 이 남자가 자기 아이들이 저렇게 날뛰도록 내버려 두고, 자신은 무감각하게 가만히 있으면서 아무런 책임도지지 않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 거의 모든 승객들이 짜증을 내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었다. 나는 마침내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이 남자에게 말했다.

“아저씨, 아이들이 많은 손님들에게 폐를 끼치고 있습니다. 어떻게 아이들이 조용하도록 할 수는 없겠습니까?”

그때야 이 남자는 마치 상황을 처음으로 인식한 것처럼 눈을 약간 뜨면서 힘없이 말하였다.

“당신 말이 맞군요. 저도 뭔가 어떻게 해 봐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실 지금 병원에서 오는 길인데, 한 시간 전에 아이들의 엄마가 죽었습니다. 저는 앞이 캄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아이들 역시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하는 것 같습니다.”

 

★해석 및 적용

활동지 그림 해설

<그림 1>여신과 나신-남자의 찌푸린 얼굴

<그림 2>늙은 마녀의 얼굴-귀부인이 고개를 돌리고 있는 모습

<그림 3>트럼펫 연주하는 사람(검은색)-여자의 얼굴

<그림 4>술잔(검은색)-마주 보는 얼굴

<그림 5>오른쪽 화살표(검은색)-왼쪽 화살표

<그림 6>악마(검은색)-천사

<그림 3>~<그림 6>은 전경(前景)의 지각(perception)방식에 다라 그림이 다르게 보인다.

<그림 7>, <그림 8> 사람과 정육면체의 수는 정답이 없다.

<그림 9>오리-토끼(90°회전)

<그림 10>웃는 얼굴-찌푸린 얼굴(180°회전)

<그림 11>해설 그림과 같이 그림 B를 90°회전시켜서 그림 A와 직각으로 교차시켜 가운데로 놓는다.

 

4회기 내가 본 나, 네가 본 나

내면의 모습 성찰과 자신의 이해

기대효과

●다른 사람에게 비춰진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자 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한다.

●자신의 성격 중에서 고치고 싶은 것을 알게 되고, 바꾸려는 노력의 기회 로 삼을 수 있다.

과 정

①8명 정도로 모둠을 둘러 앚게 한다. 이때는 서로 친한 친구끼리만 한 모둠 이 되지 않도록 고루 구성원을 섞도록 한다.

②타인의 눈에 비춰진 나에 대해 궁금하지 않은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③학생들에게 「활동지 7-1」과 활동지「7-2」를 나누어 주고, 자신의 성격 을 아래의 방법으로 그려 보게 한다

설명 먼저 활동지「7-1」에 있는 다양한 성격 유형을 잘 읽고 우선 내가 생각하는 나의 성격이 A줄에서 ㉮에 속하는지 ㉯나에 속하는지를 결정하고, ㉮혹은 ㉯항목이 결정된 경우 ‘1(10)은 매우 그러하다. 2(9)은 그러한 편이다. 3(8)은 그저 그렇다.4(7)은 약간 그렇다. 5(6)은 그렇지 않다.’의 해당하는 곳에 점을 찍습니다. 나머지 항목도 같은 방법으로 해당하는 곳에 점을 찍고, 마지막 항까지 점을 찍은 후 A줄에서 W줄까지 연결을 하면 이것이 나의 성격 요인 프로파일이 됩니다.

④「활동지7-2」에 있는 <프로파일>을 점선에 따라 잘라내어 < 에게>란 에 자신의 이름을 써서 4명의 친구에게 나누어 준 후 나의 성격을 평가해 달라고 한다.이 때에는 아주 친한 친구 뿐만 아니라 조금 거리가 있는 친 구 등 다양한 친구에게 평가 받도록 한다.

⑤프로파일을 돌려받은 학생은 그 것을 자신의 그린 프로파일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활동지7-1」의 자신이 그린 프로파일 위에 다양한 색으로 겹쳐 그려 본다.

⑥ ⑤의 결과를 가지고 자신이 보는 나의 모습과 타인이 보는 내가 얼마나 일 치하는가 혹은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가를 프로파일이 겹쳐지는 정도에 따라 판단해 보고, 또 그 이유에 대해 각자 생각해 보게 한다.

⑦각 모둠에서 돌아가면서 각자의 느낌을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⑧각 모둠에서 한두 명씩 나와 자신의 느낌을 발표하게 한다.

⑨성격은 우열을 가리는 요인이 아니고 단지 개인의 차이점 뿐임을 강조하면 서 타인에게 비춰진 나의 모습도 나의 일부임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도록 조 언하고 활동지는 각자가 갖도록 한다.

진 행 시

주의사항

●타인이 보는 나의 모습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나의 단면을 본 것이므로 지나치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이 활동을 하는 모든 학생들은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마음에서 신중하게 판단하고, 무조건적이 비판이나 지나친 칭찬은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5회기 대화의 기술

 

기대효과

●평상시 우리의 대화 양싱이 얼마나 부정적인지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화의 기 술을 연습함으로써 깊은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의사소통을 체험해본다.

과 정

① 의사소통의 여러단계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평소에 말로 인하여 상처 받았거나 감명 받았던 경험을 간단히 발표하도록 하고, 올바른 대화 습관이 필요함을 자각하게 한다.

② 6명씩 모둠을 만들어 둘러앉는다.

‘활동지 23-1’을 모두에게 한 장씩 나누어 주고, 다음 내용을 설명한다.(그림2)

“자신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았을때 그 사람은 부정적 감정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를 감정의 홍수 상태라 하는데, 그 상태에서는 문제를 합리적,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누가 감정의 홀수 상태에 있는가를 알아내는 것이 대화를 풀어나가는데 첫 출발점이 된다. 문제소유(감정의 홍수상태)가 상대방인 경우에는 반영적 경청(활동2)으로 대화하고, 도 문제소유(감정의 홍수상태)가 나인 경우에는 나-전달법(활동3)으로 대화함으로써 수용선을 낮추고 그 결과 비수용 영역을 줄일 수 있다.

③ ‘활동지25-1’의 (활동1)을 전체적으로 해보고 답을 맞춘다.

④ 6명을 다시 3명씩 나누어 (활동2)의 A,B,C의 역할을 맡아 실제로 대화를 나누어 보게 한다. ( 돌아가면서 반드시 모두 A를 체험한 후 그때의 느낌을 적어보고, 느낌을 나누어 보도록 한다.) 이때 C처럼 하는 것이 반영적 경청이다.

⑤ (활동1)의 예시문으로 반영적 경청을 연습한다.

⑥ 3명씩 짝지어 (활동3)의 A,B,C의 역할을 맡아 실제로 대화를 나누어 보게 한다.(돌아가면서 반드시 모구 C를 체험한 후, 그때의 느낌을 적어 보고 느낌을 나누어 보도록 한다). 이 때 C처럼 하는 것이 나-전달법이다.

⑦ (활동3)을 나-전달법으로 반응하고 그 내용을 적어 보게 한다.

⑧ ‘활동지 23-2’를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누어 주고, (활동4)를 함께 읽으면서 모둠별로 의논하여 빈칸을 채우도록 한 뒤 모두 함께 답을 맞추어 본다.

 

⑨ (활도1~4)를 모두 마친 뒤의 느낌을 몇 사람에게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⑩ ‘말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마무리한다.

진 행 시

주의사항

●타인과의 대화시 실제 활용 가능 하도록 연습한다.

자신의 언어습관에 대한 성찰과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 훈련

<활동 1>

문제의 소유자 즉 부정적 감정상태(증오, 두려움, 슬픔 등)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가려내 ○표하게 한다.

①도대체 내가 왜 여기에 와야하는지 모르겠다 <나 / 너>

②성적표를 받은 날, “엄마가 너를 위해 그렇게 뒷받침해 주었는데 이 성적이 도대체 뭐니?”<나 / 엄마>

③소영이가 약속 시간에 30분 늦었다.“너는 왜 매일 약속 시간을 못 지키니?”<나 / 소영>

④“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무얼하니? 쓸데없는 짓 하지 말고 공부나 해라 좀.”<나/ 엄마>

⑤“너는 오늘도 지각이니? 정말 더 이상 말하기도 싫다.”<나 / 선생님>

 

<활동 2> : 반영적 경청

A : “만일 선생님이 나의 머리에 대해 한마디만 더 하시면 한바탕 해댈거야.”

B : “니가 잘하면 될 거 아니야?”

C : “너는 정말로 네 머리 모양을 흠잡는 것이 짜증나는구나.”

 

● B를 들었을 때 A의 느낌 :

● C를 들었을 때 A의 느낌 :

 

<활동 1>의 ①-⑤의 예시문을 가지고 반영적 경청을 연습한다.

 

<활동 3> : 나 - 전달법

A : “우리 엄마가 너보고 뭐라셔?”

B : “네가 늦게 다니는 것이 모두 내 탓이라고 화내셔.”

C : “네가 늦게 다니니까 너의 엄마가 나를 싫어하셔서 내 기분이 언짢아.”

 

● 내가 B처럼 말하고 난 후의 느낌 :

● 내가 C처럼 말하고 난 후의 느낌 :

 

아래의 예시문을 가지고 나-전달법을 연습한다.

<연습 1> 너는 왜이렇게 게으르니?

<연습 2> 너는 왜 그렇게 공부를 안하니?

<연습 3> 너는왜 놀기만 하니?

<연습 4> 우리는 어린애가 아니예요.

<연습 5> 선생님은 영희만 귀여워 하세요.

 

<활동 4>

다음에 나타난 부정적 대화 양식을 잘 읽고, 그때마나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을 함께 생각해보고 기록해 본다.

1. 명령, 강요, 경고, 훈계, 설교

“너는 반드시…”, “너는 꼭…해야 할 것이다.”, “만약…하지 않은면 그 땐.”,“…하는게 좋을껄”,“너는…해야만 해”, “…하는 것이 너의 책임이야.”

<느낌, 반응>

 

2. 논리적인 설득이나 논쟁

“네가 왜 틀렸나 하면….”, “문제점은”,“그래, 그렇지만…”, “내가 너라면, …하는게 어떻겠니?”

<느낌, 반응>

 

3. 비판, 비평, 비난

“너는 너무 신중히 고려하지 않고 있어, 지금.”, “너는 게을러서…”

<느낌, 반응>

 

4. 욕설, 헐뜨기, 조롱

“이 울보야.”,“그래, 너 잘났어”

<느낌, 반응>

 

5. 분석, 진단

“무엇이 잘못되었는냐 하면…”,“너는 정말 아니지?”

<느낌, 반응>

 

6. 동정이나 위로

“애야, 걱정하지 말아라…”, “기분이 좀 나아질 거야.”,“제발 용기를 내.”

<느낌, 반응>

 

7. 캐묻기와 심문

“왜…누가…무엇을…어떻게…”

<느낌, 반응>

 

8.돌려서 묻기, 빈정거림, 후퇴

“우리 다른 즐거운 일에 대해 말해 볼까…”,“세상 문제 다 해결해 보시지.”

<느낌, 반응>

6회기 의사 소통의 일방통행 쌍방통행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

기대효과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학교에서 수업 들을 때, 또는 인간관계에서 의미의 전달은 쌍방통행 방법 이 더 정확하며 효율적임을 알게 된다.

●의사소통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더 나아가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대 화의 태도를 갖게 된다.

과 정

①일상 생활에서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듣지 못하여 실수했었던 일이나, 상대방 이 내 말을 잘못 알아들어 답답해던 경험을 돌이켜 보게 하고, 몇 명에게 이 야기해 보도록 한다.

②설명할 사람을 뽑고, 나머지 학생들에게 백지를 나누어 준다.

③조용한 분위기를 만든 후, 「활동지24」를 설명자에게만 주고, <그림 1>을 설명할 방법에 대해 지시문에 따라 생각할 시간을 준다.(약 2분)

④설명자는 그림을 정확하게 2번씩 설명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일체의 질문을 하지 않고 자신이 듣는 대로 그리도록 한다. 설명을 할 때는 절대로 손짓이나 몸짓을 사용해선 안된다.

⑤다 그리고 난 후, 설명자에게 「활동지 24」의 <그림 2>를 잘 설명할 방법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준다.(약 2분)

⑥이번에도 <그림 2>를 정확하게 말로만 설명하게 한다. 학생들이 설명대로 그리도록 하고, 그러나 혹시 그리다가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볼 수 있음을 알린다.

⑦학생들이 다 그리고 나면 설명했던 <그림 1,2>를 보여 주면서, 각자 자신이 그린 것과 비교하게 한다.

⑧학생들이 그린 그림 중 몇 개를 전체적으로 보여 주면서, 두 그림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⑨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한다.

⑩길에도 일방통행과 쌍방통행이 있듯이 대화에도 그럴 수 있음을 설명하고, 일방통행의 방법보다는 쌍방통행이 더 효과적이었음을 상기시키면서 마무리 한다.

진 행 시

주의사항

●학생들이 서로에 대해 잘 모르는 학기초나 집단상담의 초반 프로그램으로는 부적절하다

●활동지에 없는 것을 이야기해주어도 좋다. 단 생김새나 신체적 특징보다는 성격이나 일상 핼동이 주는 느낌을 중시믕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상대방의 얘기를 화내지 않고 긍정적으로 끝까지 수용한다. 진실한 마음으로 수긍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진지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활동이 끝나면 짖ㄱ했던 점 때문에 다투지 않도록 하고, 이후의 어떤 상황에서도 남에게 오늘 일어난 일을 말하지 않도록 주위시킨다.

7회기 듣기싫은 이야기, 듣고 싶은 이야기

긍정적 표현의 의사 소통의 방법

기대효과

●표현 방식에 따라 상대방의 기분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남의 약점이나 결점을 말할때, 진실성이 깃든 진지한 자세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을 안다.

과 정

①8명 정도로 모둠을 만든다. 지금가지 들었던 말들 중에서 어떤 말이 기분이 좋았고, 어떤 말이 기분이 나빴는지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한다.

②‘활동지25’를 나눠주고 동일 의미의 어휘에도 부정적표현과 긍정적 표현이 있음을 설명한다.

③모둠별로 자신을 제외한 다른 구성원들의 성격특성을 골라보도록 한다.

④모둠별로 1명씩 돌아가면서 중앙에 세워 두고, 나머지는 2m 정도 떨어져서 그 사람을 향해 마주 앉게 한다. 중앙에 서 있는 사람을 향해 돌아가면서 그 사라믜 성격에 해당되는 부정적 측면에 나온 말을 해준다. 이때에는 웃거나 장난치지 않고 진실되게 해야 한다. (듣기 싫은 이야기)

⑤자신이 들은 말에 대해 각자 조용히 생각할 시간을 준다.(조용한 음악)

⑥이번에는 같은 의미를 가진 긍정적 표현을 찾아내도록 한다.

⑦다시 모둠별로 1명씩 돌아가면서 중앙에 세워두고, 나머지는 2m 정도 떨어져서 그 사람을 향해 찾아낸 긍정적 표현을 웃으면서 말한다. 여러개의 항목을 이야기해도 됨을 알린다.(듣고싶은 이야기)

⑧ 지금까지의 활동을 통하여 느낀점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⑨ ‘활동지25’의 표를 처음부터 같이 읽어 보면서 표현하는 방식에 딸라 나의 말을 듣는 상대방의 기분이 다를 수 있음을 알았고, 타인에게 비친 나의 모습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정리하면서 마무리한다.

진 행 시

주의사항

●토의 시에는 서로 상대방의 의견을 종중하며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 하도록 지도한다.

●각 질문에 대해서는 정답이 있을 수 없으므로 모든 의견이 존중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모든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든 그 판단 자체보다 그 판단을 내린 이유 에 따라 도덕성의 수준이 달라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 : ‘훔쳐도 된다.’‘훔치면 안된다’ 보다는 ‘왜’라는 이유가 더 중 요하다.)

●「진행보조자료」에 추가되어 있는 <도더적 갈등 상황>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다르게 주고 활동하고 발표하도록 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여도 좋다.

8회기 도덕적 추리 발달

콜버그(kholberg)의 심리 이론을 응용한 도덕성 발달 측정

 

기대효과

●일상 생활의 다양한 도덕적 갈등 상황을 경험하고, 그때마다 작용하는 가치관과 행동 방식을 통해 자신의 도덕성 수준을 알 수 있다.

●모듬 토의를 통해 다양한 도덕성 수준을 알 수 있고, 도덕적 판단 능력이 높아진다.

●다른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고 공감함으로써 견해 차이를 좁혀 가는 방법을 배운다.

과 정

①8명 정도로 모둠을 만들어 둥글게 앉게 한다.

②“만약에 친한 친구의 부정 행위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경우 선생님께 이 사실 알려야 하는가? 아니면 친구의 비밀을 지켜 주어야 한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는 질문을 가볍게 던져 다양한 대답을 이끌어 낸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이와 유사한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현명한 판단에 대해 생각해 보자고 하면서 오늘의 활동을 예고한다.

③「활동지 19」룰 모두에게 나누어 주고 제시된 상황을 같이 읽어 본다.

그리고 <물음 1>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④<물음 2>의 질문에 대해 반드시 그 이유를 답하게 한다.

⑤모둠별로 모여서 모듬의 생각을 통일한다.

⑥「진행보조자료」에 있는 콜버그의 이론(도덕성 발달 이론)을 설명해 주고 자신의 결정과 모듬의 결정이 어느 단계인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물음 4>

⑦전체 학생이 모여 각 모둠별로 대표가 나와 토론 과정과 정리된 내용에 대해 발표한다.

⑧전체 발표가 끝난 후에는 개인적으로 희망자가 자유롭게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한다.

⑨각자 주변 인물 가운데 <6단계>에 해당하는 사람을 떠올려 보고, 그 사람에 대해 소개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예 : 부처, 예수, 공자, 마하트마 간디, 마틴 루터 킹 등

진 행 시

주의사항

●토의 시에는 서로 상대방의 의견을 종중하며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 하도록 지도한다.

●각 질문에 대해서는 정답이 있을 수 없으므로 모든 의견이 존중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모든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든 그 판단 자체보다 그 판단을 내린 이유에 따라 도덕성의 수준이 달라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 : ‘훔쳐도 된다.’‘훔치면 안된다’ 보다는 ‘왜’라는 이유가 더 중요하다.)

●「진행보조자료」에 추가되어 있는 <도더적 갈등 상황>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다르게 주고 활동하고 발표하도록 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여도 좋다.

■도덕적 추리 발달

<남편의 고민>

한 부인이 이상한 종류의 암으로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의사들이 보기에 이 병에 도움이 될 만한 약이 한 가지 있었다. 그 약이란 희귀 원소 복합 화학물의 일종으로서 그 동네의 약국 주인이 최근에 개발 제조한 것이다. 이 개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기 때문에 약국 주인은 매우 비싼 값에 팔려고 하였다. 부인의 남편은 약값을 마련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하였으나 필요한 돈의 절반을 겨우 마련했을 뿐이다. 그래서 그는 약국 주인에게 찾아가, “내 아내가 거의 죽어가고 있습니다. 약을 싸게 파시거나, 아니면 나중에 반값을 마저 드릴 터이니 약을 먼저 주실 수 없겠습니까?”하고 애원하여 보았다. 그러나 약국 주인은 “미안하지만 안되겠습니다. 나는 그약으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 나는 이약을 개발하기 위해 내 모든 것을 희생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거절하였다. 그래서 남편은 낙담에 빠지게 되었고, 마침내 ‘부인을 살리기 위해서는 약국에 숨어 들어가 약을 훔쳐오는 수 밖에 도리가 없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물음 1 나의 생각은 … 훔쳐야 한다 /훔치지 말아야 한다

▶))) 이유:

 

물음 2 다 같이 아래의 질문에 답해 보면서 생각해 봅시다.

(1)만약 훔쳐야 한다면 그것은 부인을 위한 것일까요? 남편 자신을 위한 것일까요?

(2)만약 그가 자기 아내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래도 그 남편은 약을 훔쳐야 할까요?

(3)아픈 사람이 자기 아내가 아니고 모르는 사람이라도 그는 약을 훔쳐야 할까요?

(4)그 약에 대한 약사의 권리는 보장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5)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법을 어기더라도 무슨 짓이든지 해야 할까요?

 

물음 3 우리 모둠의 생각은 … 훔쳐야 한다 / 훔치지 말아야 한다

▶))) 이유:

 

물음 4 이는 도덕적 추리 발달의 어느 단계에 해당합니까?

나의 생각 : ( )단계 우리 모둠의 생각 : ( )단계

 

 

 

 

★이론적 배경

콜버그(kho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Ⅰ.인습 이전 단계(The Preconventional Level)

․ 1단계 : 벌(신체와 재산의 물리적 손상)을 피하기 위해 권위와 규율에 복종, 자기 중심적 시야에 한정되어 타인의 이해를 고려하지 않는다.

약을 만드는 데 든 비용이 비싸지 않으므로 훔친 행위는 정당하다.

잡히념 감옥에 가게 되므로 훔지면 안된다.

 

․ 2단계 :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소박한 도구적 쾌락주위).

자신의 타인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을 가장 중요시하므로 옳음의 기준도 상대적으로 변한다.

약을 훔쳐도 걸리지만 않는다면 훔쳐도 된다.

약을 훔치더라도 약사는 남은 약으로 충분히 돈을 벌 수 있으므로 훔쳐도 된다.

아내를 사랑한다면 훔치는 것이 당연하다.

남편과 약사의 욕구 중에서 남편의 욕구 충족이 더 크고 중요하므로 훔쳐도 된다.

 

Ⅱ 인습 수준의 도덕성(The Conventional Level)

․ 3단계 : 대인 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 아내를 죽게 내버려 둔다는 것은 타인으로부터 비난받을 일이다. 따라서 훔쳐도 된다

법을 어겨 감옥에 간다면 나는 전과자가 되어 사회적으로 낙인 찍힐 것이다. 따라서 훔 치면 안된다.

약사는 이기심 때문에 약사로서의 직업적 의무를 외면하고 있다. 따라서 훔쳐도 된다.

 

․ 4단계 : 사회적, 문화적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사회적 의무에 위배되지 않는 한 법을 지키는 것이 옳다.

예 남편의 사랑은 이해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훔치는 행위가 정당화된다면 이런 일로 인하여 사회적 도덕적 질서가 약화되기 때문에 훔치면 안된다.

법도 인간의 신성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합의이므로 이 상황에서는 훔쳐도 된다.

 

Ⅲ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The Postconventional Level)

․ 5단계 : 공공복리 증진을 위한 도덕성.

사회복지와 보편적인 권리와의 관계, 푀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중요하다.

예 약을 훔친 것은 나쁜 것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훔치는 것이 그의 의무는 아니다(사회계약은 생명과 자유 같은 기본적 인권을 파기하지 않는 한 그 자체가 옳다)

․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법이 원칙과 다를 때는 원칙(보편적 정의의 원리)양심의 원리에 합당한 것이 옳음의 기준이다.

예 사회적인 법으로는 훔치는 것이 안되지만 자연이나 신의 법으로는 약사가 나쁘다.

대상이 누구든 사람이 죽어간다면 누구나 반드시 글 구해야 할 의무가 있다.

 

 

 

 

도덕적 갈등 상황

<탈옥수>

한 사람이 10년형을 선고 받고 징역을 살고 있었다. 감옥에서 1년을 보낸 후, 그는 탈옥하여 다른 지방으로 가서 이름을 바꾸고 살아가고 있었다. 8년간 열심히 일한 덕택으로 그는 성공하여 커다란 회사를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대단한 부자가 되는 그는 양심적으로 물건을 생산하였으며 종업원들에게 최고의 봉급을 주었고, 자기가 번 돈의 대부분을 자선사업에 기부하고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옆집에 사는 한 부인이 그가 바로 8년 전에 탈옥한 범인이고 경찰서에서는 아직도 이 사람을 찾고 잇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부인은 이 부자가 고발당하게 되면, 그는 다시 잡혀 들어가 더 엄한 벌을 받게 될 것임을 알고 있었다. 부인은 이 부자를 고발해야 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 망설이고 있다.

 

<의사와 환자>

한 젊은 부인이 고치기 어려운 암에 걸려 6개월에 불과한 시한부 삶을 살고 있었다. 이 암은 고통이 매우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통이 심할 때 환자는 아픔이 너무 커서 정신을 잃기까지 한다. 모르핀과 같은 강한 진통제를 주면 고통을 덜어 줄 수는 있으나 이것은 허약한 환자에게는 너무 강한 것이어서 얼마 남지 않은 삶을 그나마 더 단축시킬 위험을 안고 있었다. 가끔 고통이 얼마간 가라앉을 때 이 부인은 의사에게 조금 많은 진통제를 주사해서 고통 없이 죽을 수 있게 해 달라고 애원하곤 한다. 그녀의 말인 즉, 고통이 너무 심한데 이것은 자기로서는 참아내기가 매우 어렵고, 참아 보았자 몇 개월 내에 죽기는 마찬가지이니 고통 없이 죽게 해 주는 것이 자기에게는 더 고맙겠다는 것이었다. 의사는 과연 환자의 요청대로 조금 많은 진통제를 주사해서 그녀가 고통 없이 죽을 수 있게 해 주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망설이고 있다

 

 

9회기 용서와 화해

타인을 이해하고 용서하는 여러 가지 유형

기대효과

●일상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적용하는 자신의 가치관과 행동 방식을 알아보고, 타인을 용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진정한 용서는 ‘피해를 입은 사람은 부당한 대우를 받았고 그래서 동정심을 나타낼 의무가 없다’라는 수준을 넘어 자비를 베푸는 것을 것임을 알게 된다.

과 정

①8명 정도로 모둠을 만들어 둥글게 앉게 한다.

②살아오면서 ‘너무 싫었지만 용서했던 사람’을 떠올리고, 그때 내가 왜 그 사람을 용서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④「활동지 18」을 나누어 주고 제시된 상황을 함께 읽은 후 <물음 1>의 개인 순위를 정하도록 시간을 준다.

③모든 답한 후에는 모둠끼리 토론을 거쳐 집단 쉰위를 결정한다.

④교사가 아래에 있는 요서의 단계를 제시해 주고, 각 모둠의 결정이 어는 수준인지 생각해 본 후 <물음 2>에 답하도록 한다.

용서의 단계

ㆍ스타일 1 : 복수심 있는 용서 (나도 한 대 때리고 나면...)-질문 1

ㆍ스타일 2 : 보상적 용서(내가 입은 상처가 아물고 나면...)-질문2

ㆍ스타일 3 : 기대에 따른 용서(주위의 친구들이 용서를 권유하니까...)질문 3

ㆍ스타일 4 : 합법적인 기대에 따른 용서(용서하는 게 내 맘이 더 편해...)질문 4

ㆍ스타일 5 : 조화로운 관계를 위한 용서 (어쨌든 앞으로도 계속 만나야 하잖아...)질문 5

ㆍ스타일 6 : 사랑으로 하는 용서(원수를 사랑하라)-질문 6

⑤전체 학생이 모여 각 모둠별로 모둠의 집단 순위와 토론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⑥전체 발표가 끝난 후에는 자유롭게 서로 느낀 점을 발표하면서, 이때 아까 떠올렸던 과거의 ‘너무 싫었지만 용서했던 사람’의 경우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지 되물어 봐도 좋다.

⑦다른 사람을 용서함으로서 자기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높일 수 있으며, 용서의 단계가 높을 수록 자신은 가치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또한 진정한 용서는 잘못한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부담감이나 의무감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주는 의지적 행위로 진정한 사랑의 실천이다. 따라서 이를 통해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이야기해 주며 교사가 전체적으로 정리한다.

진 행 시

주의사항

●토의 시에는 서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비방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각 질문에 대해서는 정답이 있을 수 없으므로 모든 의견이 존중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프로그램 19(도덕적 추리 발달)와 연계하여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10회기 사랑 나누기

롤링 페이퍼(Rolling Paper)를 통한 서로에 대한 생각과 느낌 공유

기대효과

 

●다른사람에게 비춰진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한다.

●구성원끼리의 사랑과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다.

●일정 기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함께한 뒤 마무리 활동으로 매우 효과적이다.

과 정

①8명 정도로 모둠을 만들어 둥글게 둘러앉게 하고, 그동안 함께 했던 시간들을 되돌아 보게 한다.

②「활동지 41」을 나누어 주고 상단에 자신의 이름이나 별칭을 쓰도록 한다.

③활동지를 오른쪽 옆 사람에게 돌려 주어 활동지 상단의 사람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나 느낌을 적도록 한다. 이때 글을 쓴 사람의 이름은 밝히지 않아도 좋다.

④활동지가 본인에게 돌아오면 각자 자신의 활동지에 쓰여진 내용을 읽어보고, 모둠별로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느낌을 발표하도록 한다.

⑤전체적으로 각 모둠에서 한두 명씩 나와 느낌을 발표하게 한다.

⑥교사가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활동지는 각자가 소중하게 간직하도록 지도한다.

진행시 주의사항

●이름을 밝히지 않고 다른 학생을 비방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준다.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모든 사람이 한마디씩 쓸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준다.

●각 학생의 활동지를 쓰는 시간이 서로 달라 서로 기다려 주어야 할 때에는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등을 이용하여 색을 칠하거나 그림을 그려 주는 등 활동지를 예쁘게 꾸밀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각자에 대한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대신 색이나 동물, 물건 또는 간단한 형용사로 표현해 보고 각자 돌려 받은 후의 느낌을 나누어 볼 수도 있다.

●지나치게 상투적인 표현을 쓰기보다는 상대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도록 노력한다.

 

 

 

 

 

 

학급 집단 과정기록서

 

( )회기 학년 반 월 일

작성자: 출석인원:

장 소:

제 목

내 용 기 록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과정의

서술적

보고

 

집단

응집력

평가

-1모둠:

-2모둠:

-3모둠:

-4모둠: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제점-> 해결방안(어떻게, 누구에 의해 등)

목표

성과

평가

 

지도자

자신

평가

 

*양식 초과 기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