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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능동적 마케팅 단계를 자기 생각데로 써보라

花受紛-동아줄 2008. 4. 2. 15:01

능동적 마케팅 단계를 자기 생각데로 써보라
11. 생애 단계별로 마케팅 방법을 다르게 하라.

출처: 휴넷(www.hunet.co.kr)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면서, 기업들은 점점 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가 어려워졌다. 하지만, 성공 비즈니스의 핵심이 바로 ‘소비자’에게 달려있다는 것은 모르는 기업은 이제 없을 것이다. “소비자의 코드를 읽는 12가지 키워드(원제 Why they buy)”라는 책에서 보면, 소비자를 알기 위한 12가지 명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다음에서 그 내용을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자.

11. 생애 단계별로 마케팅 방법을 다르게 하라.

소비자들이면 누구나 각각의 생애 단계를 거친다. 이를 아는 현명한 마케터라면, 10대 이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에 이르기까지 각 생애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달리 실행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각 생애 단계별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할까? 다음에서 간략하게 살펴보자.

먼저, 10대 이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은 아이와 부모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10대 청소년들은 어른들과 비교해 볼 때 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은 얼마 안되지만 소비 시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와 소비의 양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광고들에 반응하는 정도도 큰 편이다. 소위 프리틴으로 불리며 핵심 소비 계층으로 급부상 중이므로, 이에 맞춘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은 사회적 규범 또는 집단의 규범에 대한 동조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터넷에서 군중 심리를 이끌어내는 주도 계층이기도 한 이들에게 입소문과 따라하기 마케팅은 유효해 보인다.

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에서는 아직 젊은이다움을 가지고 있으면서 사회의 규범에 의해 정해진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생활 양식에 매력을 느끼는 시기이므로 그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다. 또, 새롭게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출산하는 시기이므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한편, 4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젊음과 활력에 호소하는 포지티브 마케팅이 효과적이고, 방종에 대해서 좀더 너그럽기 때문에 유용성보다는 사치스러움을 선호하기도 한다. 또한, 개인적인 가치관과 자기결정에 호소하는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50대 소비자들에게는 40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덧붙여 “당신이 판단하십시오”라는 내용을 전하는 메시지가 효과적이고, 자신을 개인화하고 차별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비재를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60대와 70대 이상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경우에는 절대로 두려움에 기반한 마케팅을 해서는 안 된다. 이들은 깔끔하고 단순하며 솔직하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보여주는 접근법을 선호한다. 또, 예전과 달리 이들의 소비 성향이 점점 능동적이고, 젊어지고 있어 “실버 세대”만을 위한 세련되고 이들의 연륜을 존경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