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치료♧/Health 健康

풍요로운 추석음식을 먹으면서 살뺄 수 있는 6가지 규칙을 알아보자.

花受紛-동아줄 2007. 9. 19. 00:22
풍요로운 추석음식을 먹으면서 살뺄 수 있는 6가지 규칙을 알아보자.
01 배고플 때 먹고 배부르면 먹지 말자

너무나 간단한 주문이다. 그러나 배가 고프지 않아도 때가 됐다며 으레 먹을 것에 손을 대지 않았는지 혹은 남들이 먹기 때문에 따라 먹었던 적은 없는지 생각해보면 스스로 뜨끔할 것이다. 특히 여성들은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기복이 심하면 허무함을 공복감으로 착각하며 음식을 찾는다고. 습관적으로 무언가를 먹는 식생활을 바꾸자.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거나 배가 고파 죽겠다는 소리가 나오기 전까진 물만 먹어 보자. 의외로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02 천천히 그리고 집중해서 먹자

밥을 먹을 때는 더더욱 침묵이 금이다. 수다를 떨며 밥을 먹으면 배가 불러도 뇌에서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된다. 식단 그 자체에 집중해야 한다. 최대한 숫가락보다는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젓가락을 사용하면 자신이 먹을 음식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어 한 번 더 생각하고 먹게 되며 시간을 벌 수 있다. 뇌에서 배가 부르다고 판단하기까지는 10~15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따라서 천천히 먹고 배가 부른지 아닌지를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다.


03 큰 물컵을 사용하자

배가 고프다고 생각되면 물을 먼저 마셔라. 물을 먹기 싫다면 설탕을 넣지 않은 야채 주스를 먹는 것도 좋다. 집에 있는 물컵을 큰 사이즈로 바꾸자. 회사에서도 큰 물컵으로 차나 물을 꾸준히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에도 도움이 되며 식욕을 줄일 수 있다. 단 탄산음료나 커피를 담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04 너무 많은 규칙을 만들지 말자

식욕은 자신의 굳은 다짐만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종의 자신과의 계약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을 나열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확실히 인식을 한 다음 시작해야 한다. 무수한 규칙들은 오히려 식욕에 대한 집착만을 낳는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단순히 버티겠다는 의지로 시작하면 실패하기 쉽다.


05 최대한 다양한 음식을 맛보자

항상 다이어트를 하면 같은 음식을 매일 먹다가 속이 울렁거려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중요하다. 매주 한번씩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음식을 만들거나 먹어보도록. 채식을 위주로 하더라도 다양한 조리 방법으로 요리하면 미각을 즐겁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단 기름기는 삼가고 절대 많이 먹어선 안된다.


06 주위의 도움을 청하자

도움을 받으려면 자신의 처지를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는 사람이면 더욱 좋다. 미국의 다이어트 코치 쥬디 시트롱이 말한다. 가까운 친구나 룸메이트 혹은 가족 중 한 사람과 같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경쟁을 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다고. 메일을 통해 다이어트 일지 같은 것을 주고 받거나 다이어트 사이트에 들어가 흔들릴 때마다 마음을 다잡는 것도 정서에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