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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반항성장애 공격성 아동

花受紛-동아줄 2011. 6. 21. 11:21

반항성장애  공격성 아동


1.개념의 이해

거부적,적대적,도전적 행동 양상이 적어도 6개월이상 지속되고

다음중 적어도 4가지 이상이 존재한다.


1)흔히 버럭 화를 낸다.

2)흔히 어른과 논쟁한다.

3)흔히 적극적으로 어른의 요구나 규칙을 무시하거나 거절한다.

4)흔히 고의적으로 타인을 귀찮게 한다.

5)흔히 자신의 실수나 잘못된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6)흔히 타인에 의해 기분이 상하거나 쉽게 신경질을 낸다.

7)흔히 화내고 원망한다.

8)흔히 악의에 차 있거나 앙심을 품고 있다.


2.행동적 개념 적용의 범위

1)대부분 성인을 향한 부정적,적대적 반항적 행동패턴을 나타낸다.

2)반항적행동(고함치기,통곡하기,물건던지기,땅바닥 뒹구르기등)

3)늘 화가 나 있거나 분개해 한다.

4)가끔씩 악의적 또는 앙심을 품고 있다.


3.목표 (단기목표 설정)


1)규칙이나 윗사람에 대한 자신의 행동및 느낌을 인식시킨다.

2)부모들이 효율적인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3)다치거나 화가난 감정을 건설적인 방법으로 인식하거나 말하게 한다.

4)감정과 행동 사이의 관계를 말하게 한다.

5)부모/어른들과의 사이에 정중하고 예의바른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6)분노 감정의 대상과 원인을 확인시킨다.

7)시도할 새로운 아동행동 관리기법을 부모들에게 확인시킨다.

8)부모들에게 부적절한 행동을 무시,아동들에게 비생산적으로 말만 많은 것을 감소시킨다.

9)아동의 내면에 억압된 마음을 발산시켜 욕구불만을 소거시키고 대인관계를 개선시킨다





4.프로그램및 절차


공격성 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10회기로 단기 상담회기로 정한다.

1회기는 신문지 찢기와 풍선에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을 쓰고 안아주기와

터트르기로 긴장감을 해소시키고 미술활동에 대한 흥미 유발을 목표로 한다


2회기는 진단으로 기존의 공격성이란  진단명이 나온것을 감안해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 양식을 파악한다.


3,4회기는  화산폭발하기, 풀그림으로 감정이완과 분노 표출을 돕는다.


5.6회기는 공격성아동의 낮은 자존감 향상을 개선하고자 한다.


7,8회기는 대인관계개선과 희망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해 어려울때 자신을 도와줄 사람을

인식하고 긍정적으로 관계맺는 방식을 알게 한다.


9회기는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갖을 수 있도록 해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긍정적인

자아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0회기는 내면의 안정과 주의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만다라 작업을 활용한다.


만다라 작업은 상담종결 이후에도 계속 할 수 있도록 활용지를 제공한다.


그리하여 아동의 내면에 억압된 마음을 발산시켜 욕구불만을 소거시킴과 동시에 대인관계를

개선시킴으로써 아동의 공격성을 소거 시키는 것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또한 낮은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갖을 수 있도록 한다.


매회기후 학부모와 상담을 통하여 이상의 절차와 상담원칙을 지키게 하고 매주 가정에서의

행동변화를 관찰한다.






                       



                            공격성아동  미술상담 프로그램


   

  회기및 목표

 

주 제

  활동 내용및 기대효과

준비물

1.신뢰감 형성및

흥미유발

  신문지찢기,

  풍선터트르기

신문지찢기와 풍선터트르기로 긴장 해소및 흥미유발

신문지,풍선,매직

2.진단

 

  빗속의 사람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 양식을 파악한다.

도화지,4B연필,크레파스

3.감정 이완

 

  화산폭발하기

 

자신의 현상태의 인식과 스트레스 해소,분노표출을 돕는다

지점토,야구르트병,물감,식초,공룡책

4.감정이완

 

  풀그림

풀과 물감으로 다양한 그림을 그린다.

도배풀,물감,색모레

5.자존감향상

 

  나 자신의 좋은 점

내담자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도화지,크레파스

6.자존감향상

 

  미니족자

먹물을 이용해서 나만의 족자를 만든다.

먹물,붓,검정도화지,

팝콘

7.대인관계 개선

및 희망찾기

  웅덩이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있음을 알게 해 희망을 갖게 한다.

도화지 ,크레파스

8.대인관계 개선및

희망찾기

  장래 희망

장래에 하고 싶은 일을 표현하게 한 후 그것을 위해 지금 힘써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잡지,가위,풀

9.자신감 향상

 

  선물 만들기

자신에게 용기를 주고 욕구를 재 확인한다.

지점토 

10.내면 안정및

   주의집중

 

  만다라

내면의 편안함을 주고 안정을 찾음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참고문헌/미술치료 기법 참고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글쓴이 : 이른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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