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diary

2강의실

花受紛-동아줄 2010. 3. 12. 22:55

 

 

 

identity-지원-아이덴티티

아이덴티티 뜻은 "자아 정체감" 이란 뜻입니다

자신에 정체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걸 말합니다.

난 어디서왔고 ..

난 왜살고 ..

난 왜 죽어야하고 ..

난 무엇을 하며 살고 있는가 .

이런것들이 모두 아이텐티티 입니다

 

개체가 시간과 장소의 상위(相違), 여러 성질의 변화 등을 통해서 그 자체로서 지속되는것. 사람의 경우는 특히 <인격동일성>이라고 한다. 또 2개의 것(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이 수(數)에 있어서 하나(나 자신)인 것을 <수적 동일성> 내지 <자기동일성>, 2개인 경우(나와 쌍둥이인 형제)를 <질적 동일성>이라고 한다. 후자는 유사성과 같은 뜻이다. 헤라클레이토스의 <우리들은 같은 냇물에 들어가며 또 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라는 역설에서 볼 수 있듯이, 동일성은 예로부터 철학자들의 커다란 관심사였다. J. 로크 및 D. 흄은 공시적(共時的)인 장면에서는 단일성만이 문제가 된다는 점에서 동일성의 개념의 기원을 통시적인 장면에서 구하고, 그 근거를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동일한 것으로 지속된다는 <시공적 연속성>에 두었다. 이에 대해 G.W. 라이프니츠는 공시적 장면에서의 동일성을, <불가식별자 동일(不可識別者同一)의 원리>로서 정식화하였다. 즉, a가 b의 모든 성질을 가지고, 또 b가 a의 모든 성질을 가진다면 a와 b는 동일한 것으로 간주된다. 현대에는 동일성이 주로 동일성 언명(同一性言明)으로서 의미론의 영역에서 다루어진다. G. 프레게는 만약 동일성이 사물 그 자체에 대한 관계라고 한다면 a=b와 a=a 사이에 인식가치의 차(差)가 없어지므로, 동일성은 대상을 지시하는 이름이라든지 기호 사이의 관계라고 생각하였다. 즉, <계명성=태백성>은 동일의 지시대상(금성)을 가지지만, 그 의미(대상지시의 양식)는 다르다고 보았다. 또 최근에는 S. 크링프키가 양상논리학(樣相論理學)의 성과를 근거로 다수의 가능세계를 꿰뚫는 개체의 동일성에 착안한 일종의 본질주의를 주장하여 새로운 문제제기를 하였다.
 
===========================================================================================================================
curriculum [krkjulm]=교육과정,이수과정, 활동계획

curriculum-지원- 설명:일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교육내용과 그 내용을 학습하기에 필요한 연한, 또 그 연한내에서의 학습시간배당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계획. 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택한 문화 또는 생활경험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편성하고 그들 학습활동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해질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계획을 말한다.

그러므로 종전에 사용하던 교과과정(敎科課程)또는 학과과정(學科課程)과는 그 뜻을 달리하게된다

교과과정이란 학교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교과학습의 영역을 뜻하는 것임에 반하여,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교과학습 및 생활영역의 총체를 뜻하게 된다.

교육과정의 변천
한국에서 교육과정이라는 교육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은 8·15 이후의 일이다.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국민학교·중학교·고등학교·사범학교교육과정시간 배당 기준령>을 공포한 뒤 3차에 걸친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국에 있어 교육과정 변천은 관점의 차이에 따라 고찰하는 방법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① 교수요목시대 ② 교과과정시대 ③ 교육과정시대.

둘째, ① 검토기 ② 재건기 ③ 개혁기 ④ 발전기.

셋째, ① 미군정하의 교육 ② 대한민국 수립 후의 교육 등 정치적 변천에 따라 구분해서 고찰하는 경우, 이외에 앞에서 예시한 구분과 달리 교육과정 자체의 개념 변천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으로서 ① 교수요목 강조의 시기 ② 교과과정 강조의 시기 ③ 생활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 ④ 학문중심 교육과정 강조의 시기 등으로 나누어 생각하기도 하며 교육과정을 개정한 단위별로 순서화하여 이름을 붙이는 방법도 있다.

 
봄 오기를 바라던
왕이 있었어요
왕의 나라는 눈으로 덮여 있었어요
그 왕은 야비했기 때문에
봄이 오지를 않았고
왕국의 황량한 겨울 들판에는
아무것도 자라지 않았어요
여행자가 문앞에서
하룻밤 추위를 피해
음식과 잠자리를 부탁했을 때
왕은 하인을시켜 그녀를 쫓아 버렸어요
봄의 전령 사인 소녀 를요
오, 그녀는
모진 바람과 눈보라 속에
추운 겨울 밤새도록 가고 있었어요
내내 달렸어요
누군가 도와 주어요
4 월의 눈동자를 가진 소녀를
그녀는 숲속에있는
착한 남자의 불켜진 집을 을때까지
밤이 새도록 달렸어요
그는 그녀를 집안 난로 곁에 데려 갔어요
너무 쇠약해진 그녀는 숨을 거두었어요
그는 그녀를 안전하게 묻어 주었어요
아침이되고 눈 덮힌
온세 상이 환하게 밝아 졌어요
그가 가보니 그녀의 무덤가는
예쁜 꽃으로 만발해 있었어요
그에게 따스한 봄을 선물 했지요
4 월의 눈동자를 가진 소녀가
오, 그녀는
모진 바람과 눈보라 속에서
추운 겨울 밤새도록 가고 있어요
달리고 또 달렸어요
그녀는 이제 세상에 없어요
4 월의 눈동자를 가진 그 소녀는.

 

'교육자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웃음치료강사모임  (0) 2010.03.31
일상  (0) 2010.03.24
우리집근처 도심속 눈,눈...  (0) 2010.03.12
의미있는하루  (0) 2010.03.10
교남어유지동산 정신지체 장애인들 영농봉사와 집 청소해주기 봉사  (0) 201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