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4P 입니다.
1. 제품(product) : 품질,성능,포장,상표 등
2. 가격(price) : 정가,할인,대금결제조건등
3. 장소(place) : 경로,입지,재고 등
4. 촉진(promotion): 광고,인적 판매,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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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 4P's
마케팅믹스란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이 통제가능한 마케팅 변수인 4P를 말한다.
4P에는 제품(Product),가격(Price),유통(Place),촉진(Promotion)이 있는데, 이 요소들을 조합해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마케팅믹스의 핵심이다.
1.제품(Product)
마케팅 믹스전략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선결요건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고객에게 팔려고 하는 상품을 말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 시킬수있는 유형,무형의 모든것을 말한다. 품질,형태,상표명 및 포장등이 포함된다.
2.가격(Price)
상품과 서비스의 효용 및 가치로서 소비자에게는 상품의 가치를 금액으로 표시한 것으로서 상품과 화폐의 교환 비율을 말한다. 가격은 기업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규정하는 요소이다. 가격은 소비자의 제품구매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여러가지 환경을 고려해야하는데 이러한 가격전략은 마케팅믹스 속에서 종합적으로 판단되어야 한다.
리스트가격, 할인가격, 신용가격 및 지불가격등이 포함된다.
3.유통(Place)
상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최종 전달되는 구조적인 과정을 의미하여 유통의 마지막은 고객과 제품이 만나는것이므로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이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으로 구매에 장애가 있어서는 안된다. 즉, 가장 적절한 유통경로를 통해 제품의 수요에 맞는 판매처를 선정하여 제품공급을 계획적으로 수행해야만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유통은 마케팅믹스 중에서 가장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유통경로가 한번 결정되면 다시 바꾸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채널관리, 도소매업, 물적유통 및 갈등관리등이 이에해당한다.
4.촉진(Promotion)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의 커뮤티케이션 활동을 전개하여 상품을 알리고 다른 상품과 비교하여 설득하고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바꾸어나가는 마케팅 활동으로 대인판매,광고,홍보와 선전, 판매촉진등이 있다. 촉진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높여 제품을 구매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기업은 촉진활동을 통해 제품컨셉과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서 자사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자극한다. 또한 경쟁제품과의 차별성과 우위성을 강조하여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 제품판매에 기여한다.광고, 인적판매, 홍보, 판매촉진들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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