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樂♪ 오락♧/댄스[춤].영화

4가지 테크닉

花受紛-동아줄 2009. 3. 25. 22:30

바디 랭귀지의 4가지 테크닉

명쾌하게 말을 한다는 것은 어떤 단어를 명료하게 구사하느냐에 달려 있다. 댄서들은 서로 그리고 관중들에게 컨트롤된 바디 무브먼트의 구사로 말을 하는 것이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며 말을 추가하면 효과를 망칠 수도 있다. 좋은 바디 랭귀지로 말하는 것이 댄스 예술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이며 마스터의 시작이다.

말로서는 당신의 파트너를 물리적으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이 그 정보를 전달하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머리가 좋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육체적인 것이다. 이렇게 배우는 가장 좋은 사고방식은 당신이 젊었을 때 덜 이기적이었던 때를 생각해 보면 된다. 나는 성공한 사업가, 법률가, 의사, 교사들이 자신의 성공에 자부심을 가지며 댄스스튜디오에 오는 것을 보았다. 처음엔 파트너와 함께 움직이는 것도 쉽다고 생각한다. 불행하게도 그들 자신을 큰 폭포 앞에 세우는 것이다.

왜 그럴까? 다른 사람과 붙어서 움직이는 기술은 원래 갖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추가로 인간은 자아 보호주의자들이며 다른 사람의 스페이스로 다이내믹하게 움직이는 것을 거부한다. 댄스나 다른 데서도 모든 사람들은 붙어 있는 다른 사람을 어떻게 움직여 보려고 시도해 본다. 게임에서 또는 핸드 홀드 상태에서이든 그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춤을 추려고 했다면 강제적인 생각이 파트너의 발을 밟지 않으려고 했을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의 장애물이었던 육체적, 지각적 관념을 극복하려고 선생들에게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이런 고정 관념을 극복하는 것이 볼룸댄스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시작은 반쪽 커플로 해서 나중에 하나의 댄스 커플이 되는 것이다. 완벽한 기능을 제대로 갖추고 실패 없이 시작해보자는 것이다.

춤을 추면서 척추의 끝에서 끝까지 하나의 스피드로 움직일 때 아래 4가지 육체적 테크닉이 성공적으로 나와야 한다.

1. 머리 꼭대기는 척추의 끝에서부터 늘여야 한다. 척추의 꼭대기에 있는 관절을 Atlas Axis Joint라고 한다. 헤드가 들어 올려지면 이 관절이 더 잘 작동된다. 춤을 출 때 헤드를 로테이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헤드를 떨어뜨리거나 정렬을 흩으러 뜨리지 않고 이렇게 하고 싶을 것이다. 헤드는 우리 바디에서 가장 무거운 부분이며 밸런스를 지켜야 한다. 밸런스에서 헤드가 없으면 바디의 다른 부분은 댄스에 반대로 작용하려 할 것이다.

어떤 때는 댄서들이 헤드의 꼭대기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눈을 움직이려 한다. 목을 연장하는 것을 느끼는 방법으로 한 가지 좋은 방법은 하드 커버의 책을 머리 위에 얹고 위로 밀어보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당신이 집중할 것은 턱을 수평으로 유지하고 귀는 어깨 가운데 위치하게 하는 것이다. 수직으로 들어 올리는 것은 모델의 머리 위에 책을 밸런스 잡히게 하는 것이다. 책은 떨어지려고 할 것이며 헤드가 레벨을 잡으며 이것을 안 떨어지게 하는 것이다.

2. Deltois(어깨의 코너에 위치한 팔의 위쪽부분 근육)를 귀 아래로 균등하게 떨어뜨려 어깨를 릴랙스 한다.

3. Latissimus Dorsi(가슴통의 좌우 사이드 뒷 근육)와 흉근(Pectorals:가슴통의 앞 위쪽 근육)을 굽혀서 견갑골 사이의 스페이스를 넓게 한다. 이것이 제대로 되면 겨드랑이 스트레치를 경험하게 되며 어깨 윗부분에서 움직이는 범위와 유연성을 얻게 된다.

4. 가슴통은 언제나 들어 올려 져 있어야 한다. 가슴통을 들어 올리는 데서 잘 못하는 것이 숨을 참는 것이다. 숨을 참는 다는 것은 빈약한 육체적 퍼포먼스를 가져 온다. 근육은 산소를 필요로 하며 뇌도 마찬가지이다. 댄스에서의 호흡법을 Diaphragmatic Breathing(횡격막 호흡법)이라고 한다.


여기 이 4가지를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양쪽 어깨를 귀 쪽으로 으쓱 들어 올리며 동시에 가슴에 숨을 들이마신다. 그리고 나서 어깨를 뒤로 그리고 아래로 말아준다. 이때 가슴통은 여전히 들어 올려 져 있어야 한다. 이제 복부의 벽을 수축시키면서 공기를 허파에서 나가도록 내 쉰다.

스텝을 배울 때 바닥을 보는 것을 피하라. 헤드가 바닥으로 꺾이면 당신과 당신 파트너의 밸런스는 반대로 나타난다. 시선은 자신감으로 앞으로 향해야 한다. 가르칠 때 나는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을 보라고 말한다. 여기를 집중해야 한다. 헤드가 떨어지게 되면 근육이 그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다시 들어올리기는 어렵다.

 

'♧♪音樂♪ 오락♧ > 댄스[춤].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ll We Dance Waltz ?  (0) 2009.03.25
왈츠 폭스 언더 암튼  (0) 2009.03.25
탱고  (0) 2009.03.25
지루박 동영상 강좌  (0) 2009.03.04
지루박최상급  (0) 2009.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