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쪽 부분별 명칭
기어 변속기. 프런트딜레일러(앞변속기)는 딜레일러에 연결되는
와이어의 방향에 따라 위에서 당기는 TOP PULL, 아래쪽에서 당기는 DOWN PULL 이 있고. BB에 고정되는것이 있시트튜브에 고정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시트튜브의 외경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크랭크암. 크랭크와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크랭크의 회전축. 겉으로는 않보인다. BOTTOM BRACKET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앞에만 달린형태의 자전거를 하드테일(Hard Tail)
브레이크암 :브레이크의 몸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의 고무부분
브레이크슈
브레이크의 고무부분과 브레이크암에 연결되는 부품(보통은일체
형이다.) SHIMANO사의 XT,XTR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패드만 교체할수 있다
허브 :바퀴의 회전축의 부품
1. 스템(Stem)
- 스템은 자신의 체형에 맞게 다양한 각도와 길이를 맞추어 선택한다.
또한, 용도에 맞게 다운힐용과 XC 용을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 핸들바(Handle Bar) - 핸들바는 사진에서 보듯이 각도가 서있는 라이저바(Riser Bar)와 일자바(Flat Bar)등이 있으며, 소재또한 다양하다. 그리고, 라이저바라고 해서 모두 다운힐에 쓰이는 것이 아니고 XC 용도로 각도가 적은 (Low Riser) 바도 사용한다. 3. 그립(Grip) - 핸들바에 끼워 손으로 오는 충격도 감소시키며 그립력도 향상시킨다. 4. 변속레버 (쉬프터,Shifter) - 앞드레일러(앞변속기)와 뒷드레일러(뒷변속기)의 기어를 변환하는데 사용한다. 5. 브레이크 레버(Brake Lever) 6. 헤드셋(Headset) - 헤드셋은 서스펜션 포크와 스템, 핸들바를 일체형으로 잡아주는 부품이다. A-HEAD SET과 STANDARD 가 있다. MTB에는 거의 A-HEAD SET 가 쓰이고 CYCLE 에는 STANDARD형태 쓰인다. 1"(inch), 1과1/4", 1과1/8" 가 있고. 1과1/8"가 널리 쓰인다
BIKE FITTING
가) seattube 길이 산출 C-C (센터<중심>~센터<중심>)
1. 일반적 (0.65*IS) -10~12cm / 2.54 = 인치
2. 전통적 (IS*2/3) - 10~12cm/ 2.54 = 인치
3. 간단한 측정방법 IS - STANDOVER = 7.62~15.24cm
참조: IS - INSEAM : 크고 두꺼운 책을 수평상태로 허벅지 사이에 끼우고 사타구니 쪽으로 바짝 밀어 붙인 후 바닥에서 책의 상단까지 재시면 됩니다.
나) toptube 길이 산출 C-C
(UB x 0.7525) + (FA x 0.078) + (TA x 0.07) - 1cm =
참조: UB - UPPER BODY(상체길이) : 평평한 의자에 앉아서 의자에서 어깨까지의 길이를 재시면 됩니다.
FA - FOREARM(팔꿈치까지 길이) : 팔꿈치를 90도로 굽히고(벽과 직각이 되고 바닥과는 수평이 되는 것입니다.) 팔꿈치와 등이 벽에 붙도록 기대고 손안에 볼펜이나 연필 등을 말아 쥐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벽에서부터 볼펜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TA - TOTAL ARM(팔 전체 길이) : 벽에 기대서 연필 등을 손안에 말아 쥐고서 팔을 수평으로 쭉 편 뒤에 벽에서부터 손에 쥔 연필 등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다) stem 길이 산출
(TA x 0.2) - 4cm =
라) overall reach 길이 산출
1. 일반적 toptube 길이(C-C) + stem 길이
2. UB + (TA / 2) =
3. UB + (A / 2) + 4 =
참조: A - ARM(팔길이) : 어깨의 바깥쪽의 툭 튀어나온 뼈 부위에서부터 손안에 쥔 연필 등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마) 안장높이 산출
1. 페달축중심~안장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 1.04~1.06(사용목적에 따라) x IS =
2. BB중심~안장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 0.883 x IS =
바) 핸들바 위치
0.005 x ( CS x CS ) -(0.2 x CS) - 1.5 - 2 - (4~5cm) =
참조: CS는 위의 바의 2번에 적어 놓은 0.883 X IS 길이입니다.
IS가 66.9cm 이하인 경우는 - 2를 하지 않습니다.
사) 안장 수평 만드는 방법 : 안장을 조정하여 양쪽 페달을 9시 3시로 맞추고 무릎 앞쪽이 페달 중심축과 수직이 되게 만들면 됨
남자: 안장 앞코(saddle nose)가 1‘~3' 높게
여자: 안장 뒤쪽이 1‘~3‘ 높게
참고: 위의 여러가지 길이들을 측정하실 때는 가급적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측정하시고 아울러 2-3번 측정해서 그 평균치를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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