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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MTB 부분별 명칭 & Fitting

花受紛-동아줄 2009. 1. 30. 01:26
MTB 부분별 명칭


 



 

 


 

프레임 : 굵은 쇠파이프(튜브)로 구성된 부분.
탑튜브 :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위쪽 튜브
다운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아래쪽 튜브
헤드튜브: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부분에 있는 짧은 튜브(이속에 포크가 삽입돼죠)
시트튜브: 안장 아랫부분의 튜브
시트포스트: 장을 고정시키면서 시트튜브에 삽입되는 파이프(외경사이즈가 다양합니다)
체인스테이: 시트튜브 아래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시트스테이: 시트튜브 윗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스프라켓 : 뒷쪽의 7장내지 8장의 톱니..(카세트,프리휠, SHIMANO의 부품등급이다.
풀리(텐션풀리): 리어 딜레일러(뒷변속기)의 작은 톱니바퀴
 


앞쪽 부분별 명칭


 

크랭크(크랭크 암) :3장의 기어(체인휠)를 잡아주는 부품
체인링 : 앞쪽의 3장으로 구성된 톱니 바퀴, 체인링,트리플기어라고한다.
드레일러
기어 변속기. 프런트딜레일러(앞변속기)는 딜레일러에 연결되는
와이어의 방향에 따라 위에서 당기는 TOP PULL, 아래쪽에서 당기는 DOWN PULL 이 있고. BB에 고정되는것이 있시트튜브에 고정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시트튜브의 외경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BB
크랭크암. 크랭크와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크랭크의 회전축. 겉으로는 않보인다. BOTTOM BRACKET
 



 

포크(서스펜션) : 앞바퀴의 축을 잡아주는 파이프
크라운 : 포크의 일부분으로 헤드튜브에 삽입되는 부분(스티어링 튜브)
서스펜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앞에만 달린형태의 자전거를 하드테일(Hard Tail)
앞, 뒤에 달린 형태의 자전거를 풀서스펜션 (Full Suspension)이라 한다.
Q.R Lever: 공구없이 시트포스트나 바퀴를 쉽게 분해 조립할수 있는 부품
 

브레이크암 :브레이크의 몸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의 고무부분

브레이크슈
브레이크의 고무부분과 브레이크암에 연결되는 부품(보통은일체
형이다.) SHIMANO사의 XT,XTR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패드만 교체할수 있다


 

휠 :허브,림,스포크를 합쳐서 부르는 말
림 :브레이크 패드를 접촉시켜서 제동을 하는 부분. 일명 굴렁쇠(?)
허브 :바퀴의 회전축의 부품
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부품(철사같이 생긴). 휠하나에 36개 혹은 32개가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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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템(Stem)

 - 스템은 자신의 체형에 맞게 다양한 각도와 길이를 맞추어 선택한다.

또한, 용도에 맞게 다운힐용과 XC 용을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  핸들바(Handle Bar)

 - 핸들바는 사진에서 보듯이 각도가 서있는 라이저바(Riser Bar)와 일자바(Flat Bar)등이 있으며, 소재또한 다양하다. 그리고, 라이저바라고 해서 모두 다운힐에 쓰이는 것이 아니고 XC 용도로 각도가 적은 (Low Riser) 바도 사용한다.


 


 

3. 그립(Grip)

 - 핸들바에 끼워 손으로 오는 충격도 감소시키며 그립력도 향상시킨다.

 

4. 변속레버 (쉬프터,Shifter)

 - 앞드레일러(앞변속기)와 뒷드레일러(뒷변속기)의 기어를 변환하는데 사용한다.

 


 

5. 브레이크 레버(Brake Lever)

 


 

6. 헤드셋(Headset)

 - 헤드셋은 서스펜션 포크와 스템, 핸들바를 일체형으로 잡아주는 부품이다.

A-HEAD SET과 STANDARD 가 있다. MTB에는 거의 A-HEAD SET 가 쓰이고 CYCLE 에는 STANDARD형태 쓰인다.  1"(inch), 1과1/4", 1과1/8" 가 있고. 1과1/8"가 널리 쓰인다

 

BIKE FITTING 


 

MTB의 각종 길이 측정방법

가) seattube 길이 산출 C-C (센터<중심>~센터<중심>)

1. 일반적 (0.65*IS) -10~12cm / 2.54 = 인치
2. 전통적 (IS*2/3) - 10~12cm/ 2.54 = 인치
3. 간단한 측정방법 IS - STANDOVER = 7.62~15.24cm

참조: IS - INSEAM : 크고 두꺼운 책을 수평상태로 허벅지 사이에 끼우고 사타구니 쪽으로 바짝 밀어 붙인 후 바닥에서 책의 상단까지 재시면 됩니다.  

나) toptube 길이 산출 C-C
(UB x 0.7525) + (FA x 0.078) + (TA x 0.07) - 1cm =
참조: UB - UPPER BODY(상체길이) : 평평한 의자에 앉아서 의자에서 어깨까지의 길이를 재시면 됩니다.
      FA - FOREARM(팔꿈치까지 길이) : 팔꿈치를 90도로 굽히고(벽과 직각이 되고 바닥과는 수평이 되는 것입니다.) 팔꿈치와 등이 벽에 붙도록 기대고 손안에 볼펜이나 연필 등을 말아 쥐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벽에서부터 볼펜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TA - TOTAL ARM(팔 전체 길이) : 벽에 기대서 연필 등을 손안에 말아 쥐고서 팔을 수평으로 쭉 편 뒤에 벽에서부터 손에 쥔 연필 등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다) stem 길이 산출
(TA x 0.2) - 4cm =

라) overall reach 길이 산출
1. 일반적 toptube 길이(C-C) + stem 길이
2. UB + (TA / 2) =
3. UB + (A / 2) + 4 =

참조: A - ARM(팔길이) : 어깨의 바깥쪽의 툭 튀어나온 뼈 부위에서부터 손안에 쥔 연필 등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마) 안장높이 산출
1. 페달축중심~안장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 1.04~1.06(사용목적에 따라) x IS =
2. BB중심~안장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   0.883 x IS =



바) 핸들바 위치
0.005 x ( CS x CS ) -(0.2 x CS) - 1.5  - 2 - (4~5cm) =

참조: CS는 위의 바의 2번에 적어 놓은 0.883 X IS 길이입니다.
        IS가 66.9cm 이하인 경우는 - 2를 하지 않습니다.

사) 안장 수평 만드는 방법 : 안장을 조정하여 양쪽 페달을 9시 3시로 맞추고 무릎 앞쪽이 페달 중심축과 수직이 되게 만들면 됨
남자: 안장 앞코(saddle nose)가 1‘~3' 높게
여자: 안장 뒤쪽이                   1‘~3‘ 높게

  참고: 위의 여러가지 길이들을 측정하실 때는 가급적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측정하시고 아울러 2-3번 측정해서 그 평균치를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출처 : 얼추하르방 鏡潭 秘望錄
글쓴이 : 鏡潭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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