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樂♪ 오락♧/사물놀이.민요..

★ 잡가란-전통사회에서..

花受紛-동아줄 2008. 8. 29. 23:07

★ 잡가란-전통사회에서 전승되어온 직업예능인들의 노래,곧 기생,사당패,소릿꾼과 같은

                전문가 들이 긴 사설을 기교적인 음악어법으로 부르는 노래를 잡가라 하여 이보다

                단순한 아마추어들의 민요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쓰고 있다.

                배우는 과정을 거쳐서 이어져 오고 있다.

               19세기 이전에는 판소리를 잡가라고 지칭한 기록도 보이고 (윤달선의 "광한루약부

               ") '춘면곡', '화계사'와 같은 가사를 잡가라 부른 기록도 있으며(유만공의"세시풍요

               "), 20세기 초에는 민요와 잡가의 구별없이 민요도 잡가라고 하고,잡가를 민요에 포

               하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음악적 구조와 연주양태가 민요와 다름을

               구별하기 위하여 별도의 장으로 나눈다.

                대개 민요에는 후렴이 붙는 짧은 사설을 정해진 선율에 반복하는 유절형태가 많은

                데 비하여 잡가는 긴 사설을 통절형태로 노래하는것이 보통이고 앉아서 노래할 때

                와 서서 노래할 때에 격식을 달리한다.

★ 12잡가- 산타령이 서서 부르는 노래인데 견주어 12잡가는 앉아서 부르므로 12좌창 또는

                 긴잡가라고도 한다. 예전에 뚝섬패,왕십리패 등으로 불리던 소리꾼들이 모이면

                 먼저 긴잡가를 부른 다음 산타령을 부르고, 맨 마지막에 휘모리 잡가를 불렀다고

                 한다.가사내용은 산타령과 달리 판소리와 같은 서사적인 이야기인데,12고은

                 유산가,적벽가,제비가,소춘향가,선유가,집장가,형장가,평양가,달거리,십장가,출

                 인가,방물가,이다.

                 12가사와 같이 도드리장단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12잡가가 18세기 말엽 이후에

                 생성되었음을 말하고 있다.

*유산가-상춘가절을 당하여 도처에서 유리가 향유할수 있는 금수강산 무궁한 경개를 중국

               의 명승지에 견주어 가면서 칭찬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그 음악적 내용으로 보아 12잡가 중에서 걸작으로 꼽힌다.

*적벽가-적벽대전에서 크게패한 조조가 관운장에게 구차스럽게 잔명을 비는광경을 그리고

               관운장의 너그러운 덕으로 조조는 목숨을 건져 화용도를 벗어 나는데 까지 엮었다

*제비가-새를 주제로 읊은 노래

*집장가- 판소리 춘향가 중에서 이도령이 서울로 올라간뒤,신관 사또가내려와 춘향이가 수

               청 안든다고 매질하는 대목을 읊은 노래이다.

*소춘향가-판소리 춘향가 중에서 춘향이가 처음 이도령을 만나는 대목

*선유가-산놀이를 부른 유산가의 대로서 물놀이를 노래이다

*형장가-춘향가중에서 신관 사또의 모진 형벌을 받고 옥중생활을 하는 춘향의 애닯은 정경

               을 노래로 옮긴 것이다.

*평양가-평양 기생 월선네 집에 놀러 가자는 야유랑의 콧노래이다.

*달거리-그 다에 있었던 옛일을 말하고 그 달의 정경과 행사와 회포를 늘어 놓은 월령체이

               다.

*십장가-집장사령이 춘향에게 매를 열대 때리는 동안 숫자에 맞는 글로 엮어 가 며 춘향의

               굳은 절개를 노래하는 대목이다.

*출인가-이도령과 춘향이 이별하는 대목을 읊었다.

*방물가-방물장수가 파는 패물이며 잡화등을 줏어 섬기지만, 사실은 남녀의 사랑이 주제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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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요란- 한 민족의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발생되어 그 민족들이 부르는 노래로서 민족

                공통의 서민적 생활(일상생활.희망.종교.연애.감정)등이 그 민족 특유의 리듬으로

                솔직하게 표현 된데에 그 중요성이 크다.

                본시 전래 되어 오고 있는 우리 민요는 작사자나 작곡자가 있어서 일정한 악곡의

                의 형태를 갖추고 음악적인 형식을 맞추어 발생된 것이 아니라 서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우러난 민중의 감정에서 파생되어 그 악곡의 형식이라고 하기 보다는 생활

                과 밀접한 관계의 원시적 종교나 노동 활동등 특정 활동에 부수되는 노래이지 예

                술음악의 개념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즉 민요는 전통적인소박한 노래이면 형식적으로 볼 때에 대개가 멕이고 받는 유혈

                형식으로 되어 있다

 

*민요의 분류

                민요를 크게 나누면 토속민요와 통속민요로 나눌 수 있다.

 ∵ 토속민요- 우리 민족의 생활속에서 시기와 장소 및 환경변화에 따라 생활과 밀접한 관계

                     로  연결된 생활

                     (남요와 여요로 분류)

                    남요-노동요(보리 타작.나뭇군,모심기,방아�기,발밟기,풀무,꼴베기,뱃노래,

                                        죽노래,새 날리기,송구노래.)

                             타령(달노래,타령,짐승노래)

                             양반노래,도덕가,취락가,근대요,민간신앙가,만가,경세가,생활요.정치요

                             전설요,어희요(한글풀이,구구가,성희요,욕설요,해학요)유희요(연노래

                             널뛰기노래,윳놀이노래,줄다리기노래,그네노래)정가,동남동녀문답체

                             요(연밥 따는 처녀 노래, �어지는 금앙자노래,네집 내집 노래,댕기와

                                  김통인 노래,원정 노래,주머니 노래,상사 노래.)등

                    여요- 시집살이노래,작업요(베틀노래,밭매기노래,목화따기 노래, 맷돌노래,

                              삼 삶기노래,물레노래,바느질노래,빨래노래,부엌노래,해녀노래)

                              모녀 애련가(자장가,연모가,계녀가,)여탄가(팔자노래,청상

                              가,첩노래,불만가)열녀가(정열가,부정가.)꽃노래(생신축가

                               려인축가,춘유가,찬화가)동녀가(큰애기풀이,육친가,채재

                               요,감상요,치장노래)등이 있다.                   

 ∵ 통속민요- 요즈음 일반대중이 알수 있고 방송이나 일반무대및 교과서에 등장하고 있는

                     전문적인 창악인들에 의해사 대중예술음악으로 널리 성창되고 있는민요

                    (각도- 서울.경기도.충청도.강원도.경상도.황해도.함경도.평안도.전라도.제주

                               도) 현재에 성창되고 있는 우리 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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